본문바로가기

한글날을 제대로 즐기는, 이색 데이트

작성일2016.09.30

이미지 갯수image 13

작성자 : 이진희
국립한글박물관 내부
국립한글박물관 내부

10월 9일은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반포를 기념하는 한글날입니다. 아마 한글날이 법정 공휴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2013년 한글날이 법정공휴일로 재지정되면서 한글날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2016년 한글날은 일요일이라는 이유로 한글날을 월요일로 옮기자는 제안으로 떠들썩한 상황입니다. 단순한 휴일로서의 한글날이 아닌, 한글날을 한글날답게! 사진 찍으며 추억도 남기고, 연인과 함께 의미를 되새겨보면 좋을 한글날! 지금 함께 살펴볼까요?


#세종대왕 동상과 인생샷을 남기고 싶다면_세종이야기


광화문 광장_세종대왕 동상
광화문 광장_세종대왕 동상

위치: ‘주소_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지하 175(세종로) 5호선 광화문역 2번출구
이용시간: 월요일 휴무, 화-일 10:00~20:00


세종대왕 동상과 광화문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수많은 사람들을 본 적 있나요? 이곳은 광화문 광장 세종대왕 동상 아래에 위치한 ‘세종이야기’ 입니다. 광화문 광장의 원래 이름은 정문(正門)이었는데, 세종대왕 때 광화문으로 고쳐졌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광화문역 2번 출구로 나오시면 맑은 하늘아래 굳건히 자리잡은 세종대왕 동상을 볼 수 있는데요. 이순신장군 동상과 함께 광화문 광장을 지키고 있는 세종대왕 동상! 광화문 역의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혼천의와 앙부일구를 지나 세종대왕 동상 뒤편에 바로 ‘세종이야기’로 들어갈 수 있는 입구가 있습니다.


세종이야기 입구
세종이야기 입구


세종이야기 내부
세종이야기 내부

세종이야기는 세종대왕의 출생부터 군사와 농업을 아우르는 다양한 업적까지 다양한 영상과 전시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또한 한글을 소재로 한 현대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을 소개하는 기획전시 공간도 눈길을 사로 잡습니다. 광화문역과 인접해, 접근성이 좋은 세종이야기는 광화문에서 데이트하는 연인이라면 한번쯤 들려도 좋은 데이트코스 입니다. 또한 전시관 내부에서는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행사는 ‘나만의 한글 필통 만들기’ 입니다. 관람 후 출구에 위치한 기념품숍과 연인과 앉아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카페 역시 관람 포인트 입니다. 특히, 많은 관람객들 중 한복을 입고 데이트하는 커플을 볼 수 있는데요, 인사동, 경복궁과 가까운 위치적 특성상! 한복 데이트 또한 광화문 코스 중 하나입니다. 세종대왕이 걸어온 발자취를 확인할 수 있는 세종문화회관 세종이야기. 쉽게 찾아가고 여유롭게 관람하는! 도심 속 연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한글날 데이트로 추천합니다.


#다양한 한글 상품을 보고싶다면_한글누리


한글누리 외부
한글누리 외부


한글누리 내부
한글누리 내부

위치: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172 광화문역 9번 출구 B1 해치마당
이용시간: 매주 월요일 휴관, 화-일 10:00~21:00


한글 ‘ㅋ’이 쓰여진 테이프 보신 적 있나요? 이곳은 한글로 이루어진 다양한 상품을 볼 수 있는 광화문 한글누리 입니다. 한글에 디자인 및 예술적 가치를 더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이곳은 한글 관련 상품을 발굴해 판매하고 한글 작품이나 체험을 통해 한글의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는 취지에서 개관되었는데요. 아기자기한 소품에 관심이 있다면!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느끼고 싶다면! 발걸음을 옮기기에 충분한 공간입니다. 한글누리에 들어서면 이곳 저곳 시선을 빼앗기게 되는데요. 평소 캘리그래피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 더욱 추천하는 장소입니다. 한글과 관련된 상품과 함께 작가들의 독특한 한글 작품! 지금부터 살펴볼까요?


한글누리 내부_안병국 작가 작품
한글누리 내부_안병국 작가 작품


한글누리_캘리그래피 모놀로그 엽서
한글누리_캘리그래피 모놀로그 엽서

현재 안병국 작가님의 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커다란 천에 그려진 한글의 다양한 모습과 한 편에 놓인 안병국 작가의 엽서들은 또한 무료로 가질 수 있는데요. 한글날을 그냥 보내기 아쉽다면, 이 곳에서 산 한글엽서와 함께 카페에서 연인과 편지를 주고 받는 건 어떤가요? 커피 한 잔 값도 안되는 가격으로 연인과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눈도 즐겁고, 선물도 주고받고! 10월 9일 광화문역을 지난다면 부담없이 와서 마음도, 손도 두둑한 한글날을 보내세요.


#박물관에서 피크닉을_국립한글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 외부
국립한글박물관 외부

위치: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139 4호선 이촌역 2번 출구
이용시간: 월요일 휴무, 화-금 9:00~18:00
*매달 마지막 수요일 9:00~21:00


570여 년을 거쳐 전해 온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 한글. 국립중앙박물관 옆에 위치한 ‘국립한글박물관’ 은 한글이 걸어온 역사와 가치를 느끼기에 충분한 곳 입니다. 국립한글박물관의 전시는 크게 상설전시와 기획전시로 구분되는데요. 상설전시는 ‘한글이 걸어온 길'이라는 주제로 한글의 역사와 가치를 알 수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와 장르로 진행되는 기획전시는 현재 ‘광고언어의 힘’ 이라는 주제로 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총 3부로 나눠진 상설전시는 한글 창제의 원리부터 한글이 보급된 시기의 조선시대 모습과 여러 예술 장르에서 주목받는 한글의 다양한 모습까지 알 수 있습니다.


기획전시_광고언어의 힘 포스터
기획전시_광고언어의 힘 포스터


기획전시_광고언어의 힘 내부
기획전시_광고언어의 힘 내부

특히, 커다란 광고 스크린 앞 사진 찍어보는 건 어떤가요? 기획전시에서는 자유롭고 화려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데요. 전시관 입구를 사로잡는 광고 스크린은 사진 찍기 좋은 핫스팟 입니다. 11월 27일까지 전시되는 광고언어의 힘은 ‘보는 순간, 당신은 이미 사로잡혔다.’ 라는 부제로 진행 중입니다. 광고 언어의 주요 특징인 말과 글을 다양한 관점에서 보여주는 전시인데요. 시대별 광고 언어를 통해, 옛 추억까지 새록새록 떠오르게 만드는 이 전시는 광고인을 꿈꾸고, 새로운 발상을 얻기 위한 사람들에게도 추천하는 장소입니다.


광고언어의 힘 내부
광고언어의 힘 내부

국립박물관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 체험공간이 많다는 점! 아이들을 위한 한글놀이터만 있는 것이 아닌, 어른들이 즐길 만한 다양한 체험공간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상설전시 같은 경우, 사진을 찍어 이메일로 보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기획전시는 직접 광고언어를 필사해볼 수 있는 체험공간이 있습니다. 연인과 함께 광고언어도 만들어보고 하나씩 나눠가지는 즐거움! 국립한국박물관의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립한글박물관은 먼저 들어가는 길목부터 드넓게 펼쳐진 푸르른 잔디 광장에 마음을 뺏기게 되는데요. 내부 역시 깔끔한 인테리어와 감각적인 한글 조형물에 눈이 즐겁습니다. 박물관 앞에 위치한 흔들의자는 연인과 인생샷을 남기기에 충분합니다! 자랑스러운 한의 모습부터 힐링까지 연인과 함께 피크닉 분위기를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광고언어의 힘 내부
광고언어의 힘 내부

여러분에게 10월 9일은 어떤 날인가요? 한글날이 일요일이어서 아쉬웠나요? 올해 한글 창제 570돌을 맞이해 한글날은 한글날답게! 의미 있게 보내면서 한글과 세종대왕님에 대한 지식도 쌓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지식도 쌓고, 사진도 찍고, SNS에 추억도 남기고! 연인과 함께하는 일석 삼조의 의미 있는 한글날, 올해부터 실천해봅시다!


영현대기자단13기 이진희 | 인하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