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손과 발을 따뜻하게, 겨울철 수족냉증 극복하기

작성일2016.12.12

이미지 갯수image 12

작성자 : 이진희
대추차
대추차

손이 시려 꽁! 발이 시려 꽁! 날씨가 부쩍 추워진 요즘 온몸으로 겨울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신체에 비해 유독 손과 발이 차가운 사람들이 있는데요. 바로 수족냉증이 그 원인입니다. 수족냉증은 혈액순환이나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는데요. 아무리 따뜻하게 옷을 입고 다녀도 손과 발이 차가워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수족냉증 극복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비싼 한약이나 병원 치료가 아닌,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 가능한 수족냉증 극복 방법,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방법1. 손, 발 마사지


손끝 마사지
손끝 마사지


손끝 치기
손끝 치기

손과 발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 손과 발이 쉽게 차가워지게 됩니다. 추운 겨울이 아닌, 봄과 여름에도 손과 발이 차가운 이유도 바로 혈액순환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손과 발에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 간단한 방법은 ‘마사지’입니다. 먼저 손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이 차가워지면, 가장 고통스러운 곳이 손끝입니다. 손끝까지 혈액순환이 되도록 손끝을 꾹 꾹 눌러주세요. 다양한 매스컴에서 ‘손끝치기’라고 소개되면서 손 끝 마사지는 혈액순환 이외에 피로 해소와 치매예방까지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집에서 핸드폰 만지는 대신 단 3분! 손끝을 마사지해주세요. 연인이 있다면, 각자 손을 마사지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발마사지
발마사지


발 지압
발 지압

가만히 앉아 있으면, 발이 너무 시려서 발가락을 꿈틀꿈틀 거리는 분들 계실 텐데요. 발바닥을 지압하면 혈액순환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와 관절염까지 예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먼저 발 중앙을 꾹 눌러 주세요. 다음으로 손과 같이 발끝도 마사지를 해주세요. 발 마사지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하고 싶다면, 볼펜이나 스틱을 이용하여 발을 지압하면 더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발은 제 2의 심장이라고 불릴 만큼 발바닥에 신체의 오장육부를 전부 담고 있다고 합니다. 자려고 누웠는데 발이 시려 고생하지 말고, 꾸준한 발 마사지로 수족냉증도 극복하고 건강도 챙기세요.


#방법2. 따뜻한 차 마시기


생강차
생강차

수족냉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찬물보다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뜻한 물을 마실 경우, 체온을 높여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생강은 열을 내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 수족냉증 극복에 효과적인데요. 그렇다면 생강차 만드는 방법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생강차 만들기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생강차 만들기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생강차 만드는 방법
1. 생강의 껍질을 벗겨 씻기기
2. 생강을 가늘게 썰기
3. 생강을 설탕이나 꿀과 함께 재우기
4. 재운 생강을 따뜻한 물과 함께 마시기

생강차는 항산화 성분이 있어 염증에도 효과적이고 감기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생강을 너무 많이 먹으면 위 점막이 상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대추
대추

생강의 쓴맛에 거부감이 든다면, 대추차를 추천합니다. 대추 역시 따뜻한 성질이 강한 음식 중 하나인데요. 또한 비타민이 풍부해서 노화 방지에도 좋다고 합니다. 대추는 그 자체로 달달한 맛을 가지고 있어 생강처럼 꿀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간단한 방법 함께 알아볼까요?


대추차 만들기(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대추차 만들기(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대추차 만드는 방법
1. 말린 대추 씻기기
2. 말린 대추를 물과 함께 끓이기
3. 물이 끓으면 불을 약하게 조절하여 대추가 충분히 우러나오도록 하기
4. 기호에 맞게 꿀, 설탕을 넣기

이번 겨울, 커피 한 잔이 아니라 따뜻한 생강차와 대추차와 함께 보내시는 건 어떤 가요?


#방법.3 스트레스 해소하기


스트레스를 해소하자
스트레스를 해소하자

정신이 건강하면, 몸도 건강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우리 몸의 적이면서 해결하기 쉽지 않은 골칫덩어리인데요. 스트레스도 수족냉증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심하면 혈관을 수축시키므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수족냉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조깅하는 모습
조깅하는 모습

보통 스트레스 어떻게 해소하시나요? 흡연이나 음주를 통해 해소하고 계셨다면, 앞으로는 운동과 휴식을 통해 해소하는 것은 어떤 가요? 긴장하면 손에 땀이 나는 것처럼 스트레스를 받으면 손과 발의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되는데요.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휴식 등 주변의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수족냉증을 극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양말&장갑
수면양말&장갑

손과 발은 우리 몸의 축소판이라고 합니다. 손과 발이 건강하면 우리 몸도 건강하다는 신호인데요. 겨울이니까, 손발이 차가운 것을 당연하게 여겼다면 지금부터 우리의 손과 발을 소중하게 생각해주세요. 주변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들을 통해, 몸도 마음도 따뜻한 겨울 보내세요!


영현대기자단13기 이진희 | 인하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