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서울에서 저렴하게 VR 즐기기

작성일2017.02.09

이미지 갯수image 9

작성자 : 윤용철

360도로 볼 수 있는 여행 영상부터 가상 체험 롤러코스터까지, 새로운 콘텐츠의 형태로 주목 받고 있는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하지만 아직은 우리의 생활에 녹아 들지 않은 기술이라 생소하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VR을 체험해보고 싶긴 한데, 어디서 해야 할 지 모르시겠다고요? 잘 찾아보면, 우리의 가까이에서 매우 저렴하게 또는 무료로 VR 체험을 할 수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VR을 저렴하게 즐기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VR박물관, 디지털파빌리온




(VR뿐만 아니라,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또한 체험이 가능한 디지털파빌리온)
(VR뿐만 아니라,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또한 체험이 가능한 디지털파빌리온)

VR이라고 하면, 보통 머리에 쓰는 헤드기어를 가장 먼저 떠올리실 겁니다. 하지만 VR이라고 해서 무조건 헤드기어를 쓰는 것은 아닙니다. VR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VR에 대한 선입견을 깨트리고, 정확한 VR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VR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 바로 ‘디지털파빌리온’입니다.

디지털파빌리온은 VR뿐만이 아니라, ICT(정보통신기술)의 현주소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3D로 형성된 자신의 아바타가 공연 속 주인공이 되어 월드스타 “싸이”와 함께 공연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전시 체험은 무료이지만, 방문을 하기 위해서는 미리 예약을 해야 합니다. 예약은 9시 30분부터 30분 간격으로 받고 있으며, 시간당 20명까지만 입장 인원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396 누리꿈스퀘어
*홈페이지 : http://www.digitalpavilion.kr/dpsql/index.jsp


VR게임방, 강남 VR 플러스



VR 기기를 사기에는 부담스럽고, 그래도 체험은 해보고 싶다면, 어디로 가면 될까요? 바로 VR방입니다. PC 게임을 하기 위해서, PC방에 가듯, VR 체험을 하기 위해서는 VR방에 가면 됩니다. 현재 서울에서는 강남과 홍대에서 VR방이 몇 군데 영업 중에 있으며, 이번에는 그 중 한 곳인 ‘강남 VR 플러스’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최초 VR방이라고 불리는 강남 VR 플러스에서는 다양한 VR 게임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최신 VR기기를 사용해 볼 수도 있으며, VR게임이 어디까지 발전을 했는지 직접 몸으로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VR 문화를 알리기 위해 생긴 곳이기에, 모든 체험이 무료로 진행된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또한 VR 체험을 기다리면서, 드론과 RC카 등 어른들의 장난감을 다뤄볼 수도 있으니, 다양한 체험을 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4길 14 미림타워 B1


오감으로 즐기는 VR, 코엑스 VR ZONE



VR이 대중들에게 가장 익숙한 것은 360도 영상을 활용한 놀이기구 체험일 것입니다. 시연 영상은 대중에게 많이 노출되었지만, 실제로 어디서 체험을 해야 하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체험형 VR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곳이 서울 코엑스에 있습니다. 바로 ‘VR ZONE’입니다.



단순히 헤드기어를 통하여, 영상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게 진동과 소리 등이 영상과 동기화 되어있기 때문에, 가상현실이지만 더욱더 현실과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됩니다. 1회 체험에 5,000원이라는 비용으로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용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삼성, 소니 등 VR 기기를 제작하는 기업의 VR체험관에 가시면, 해당 기업의 VR 기기를 무료로 체험해 볼 수도 있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513 코엑스


이불 속에서 즐기는 VR, 저렴한 VR기기들



사실, VR 체험을 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가장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1만 원 내외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저렴한 스마트폰 전용 VR 기기들을 이용해 다양한 VR 콘텐츠를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유투브는 다양한 VR영상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유투브 외에도 다른 플랫폼들을 통하여, 단순한 체험형 콘텐츠 뿐만 아니라, 박물관 탐방과 쇼핑까지도 VR을 통해 해볼 수 있습니다. 편하게 스마트폰을 머리에 쓰고, 이불 속에서 다양한 VR 콘텐츠를 즐긴다면, 어느덧 방학은 끝났을지도 모릅니다.

피처폰을 가지고 다니던 시대에는 스마트폰이 생소했지만, 이제는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물건이 된 것처럼, VR기술 또한 미래의 우리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기술이 될 것입니다. 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세상 VR. 요즘같이 뼈 속까지 시린 겨울날에 따뜻하게 실내에서 VR 체험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영현대기자단13기 윤용철 | 숭실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