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3 외국어, 나만의 특별함을 가지자

작성일2017.03.02

이미지 갯수image 16

작성자 : 강다은
대기업에서 문과생을 뽑는 비중은 점점 더 줄어들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문송합니다(문과생이라 죄송합니다)와 같은 우스갯소리도 나온다. 이처럼 치열한 취업 시장에서 인문대생들은 암담한 미래에 좌절한다. 취업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인문대생만의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탈국가화되는 세계의 흐름에 따라 일본어, 중국어 등 제2 외국어를 갖추는 것 이상으로 제3 외국어를 갖추는 것이 큰 경쟁력이 될 것이다. 그 중, 제3 외국어인 프랑스어, 스페인어, 인도네시아어에 대해 알아보자.


1. 프랑스 어학 시험. 델프



패셔니스타들의 준거지인 파리가 있는 곳, 매력적인 국가 프랑스의 어학 시험은 알리앙즈 프랑세즈가 주관하는 DELF (델프, Diplome d'etudes en langue francaise)이다. DELF는 리딩,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 각 영역별 점수를 합산해 총점이 일정 점수를 패스하면 합격, 그렇지 못하면 불합격이 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때, 각 영역이 일정 점수를 통과하지 못하면 불합격이 된다는 점을 유의하자.


전공자가 알려주는 프랑스 어학 시험!
프랑스어 전공자 : 어정윤(한국외국어대학교/불어불문학과/B1)



프랑스어를 공부하게 된 계기
: 이름만으로도 설레고 로맨틱한 나라, 프랑스의 매력에 안 빠져 본 사람을 없을 것입니다. 저 역시 처음엔 그렇게 시작했고, 불어불문학과에 진입하며 자연스레 프랑스어를 공부했습니다.

프랑스 어학시험을 준비한 기간?
: 프랑스로 교환학생도 다녀왔었기에 시험 준비를 위해 따로 시간을 내서 공부하진 않았습니다. 학과에 진입한 이후로 계속 프랑스어를 공부해왔고, 시험 대비를 한 기간은 약 1개월 정도 될 것 같습니다.



프랑스어를 공부하면서 자신만의 비결이 있었다면?
: 아침마다 프랑스 라디오를 많이 들었어요. 비몽사몽 할 때 라디오를 들으며 귀에 익숙하게 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가장 큰 도움은 어학연수 경험인 것 같습니다. 직접 해당 국가에서 살면서 말을 해보려 하고 현지인들과 함께 생활하며 꾸준히 공부한 것이 프랑스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또한, 교재 한 권을 정해 이 책을 완벽하게 마스터한다는 생각으로 계속 반복했습니다.

해당 언어 공부를 시작하려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
: DELF/DALF는 일정 점수만 넘어도 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시험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단기간에 올리기 힘든 듣기에 매진하기보다는 쓰기와 독해에 집중하는 식으로요. 시험 포맷도 어느 정도 정해져 있기에 유형을 잘 파악하고 시험에 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레벨과 그에 따른 난이도:
A1 - 입문 단계
A2 - 초보 단계, 불어 문법 중급 단계 정도는 마스터해야 한다.
B1 - 중급 단계, 보통 평균적으로 불문과 학생의 졸업 요건(학교 별 상이함)
B2 - 독립구사 단계. 프랑스 대학 학사 과정에서는 B2 레벨 이상을 요구한다.
C1 - C 레벨부터는 델프라고 부르지 않고 DALF(달프)라 부른다.
C2 - 원어민 수준의 불어를 구사해도 합격하기 힘든 시험. 달프2, 즉 C2는 작문과 말하기로만 구성되어있다.



유형 및 공부 방법
: 4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독해, 쓰기, 말하기, 듣기를 평가하고 100점 만점에 (각 파트 당 25점) 50점 이상, 즉 반 이상만 맞으면 통과한다. 그러나 4가지 파트 중 한 곳에서도 5점 미만이면 불합격이다. 특정 영역만 잘해서 높은 점수를 취득하는 꼼수는 통하지 않는 것이다.

독해와 듣기는 따로 시험 준비를 하기보다는 평소에 신문이나 라디오 방송을 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반면, 쓰기와 말하기는 기출문제를 풀다 보면 자주 나오는 유형이 많다. 따라서 이런 유형들을 익히고, 미리 많은 문제들을 풀어보는 것이 도움된다. 말하기는 기출 유형을 외우고가면 고득점을 획득할 수 있다.


2. 스페인 어학 시험. 델레



정열적인 국가 스페인! 유럽여행의 꽃이라고도 불리는 스페인의 공식 어학시험은 DELE (델레, (Diplomas de Espanol como Lengua Extranjera)이다. 스페인 문화원에서 주관하는 시험으로 스페인 정부에서 스페인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들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만든 시험으로 1년에 총 3번만 진행되고, 한번 응시할 때 응시료가 비싸기 때문에 철저하고 꼼꼼하게 준비해야 한다. 그러나 한번 자격증을 취득하면 평생 유효하니 열심히 준비해서 응시해 보길 바란다.


전공자가 알려주는 스페인 어학 시험!
스페인어 전공자 : 오용근 (한국외대/스페인어통번역학과/A1)



스페인어를 공부하게 된 계기
: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먼저, 스페인어 사용 인구 수는 중국, 영어 다음으로 3위를 차지하며 EU 등 국제기관에서 국제 공용어로 사용할 정도로 그 영향력이 대단하다는 점, 그리고 평소 언어에 관심이 많았던 저에게 스페인어의 어감이 좋게 느껴진 것 때문에 흥미를 가지고 공부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스페인 어학시험을 준비한 기간?
: 약 3년



스페인어를 공부하면서 자신만의 비결이 있었다면?
: 문장을 외웠던 것이 스페인어를 배울 때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문장을 외우면 자연스럽게 머리에 문장구조 등이 자연스럽게 박히게 되며 이는 실제 스페인어 화자 앞에서 자신감 있게 언어를 구사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더불어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글의 종류, 문제와 관련된 주체, 문제에서 지시하는 작성 요건)을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문제와 함께 제시되는 수치 및 문자자료는 반드시 글 작성에 활용해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스페인 어 공부를 시작하려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
: 스페인어는 영어를 어느 정도 아는 사람에게는 조금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스페인어는 같은 로망스어 계열인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등과 많은 언어적 유사성이 있기 때문에 제2, 제3 외국어를 넘어 제4, 제5 외국어까지 도전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레벨과 그에 따른 난이도:
A1 - 초급. 스페인에서 자주 쓰이는 일상적인 표현과 간단한 의사소통 능력 평가
A2 - 특정 상황과 관련된 자주 쓰이는 일상표현과 문장을 이해하는 능력 평가
B1 - 중급. 일상생활, 여행 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과 관심 있는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 평가
B2 - 현지인과 자연스럽게 이야기 하며, 여러 가지 의견에 대해 찬성, 반대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 평가
C1 - 고급. 정확한 표현을 자연스럽게 구사할 수 있으며, 사회 또는 학문과 같은 전문적인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 평가
C2 -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연스럽게 언어를 구사하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 평가



유형 및 공부 방법
: 말하기, 읽기, 듣기, 쓰기는 각각 25점씩 배점되어 100점 만점을 이룬다. 총 점 60점을 넘으면 APTO(합격)이 나오는 시험. 단, 말하기와 듣기가 한 그룹으로 30점을 넘지 못하면 총 계가 60점을 넘어도 불합격 처리된다. 읽기와 쓰기 역시 한 그룹으로 마찬가지의 원리가 적용된다.

독해와 말하기는 유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쓰기는 생각보다 시간이 촉박할 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써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듣기인데, 각 지역의 발음이 섞여 있기에 평소에 계속적으로 듣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3. 인도네시아 어학 시험. 플렉스



정식 명칙은 인도네시아공화국(Republic of Indonesia)으로 동남아시아에 널리 퍼져 있는 크고 작은 섬들로 이루어진 세계 최대의 도서국가인 인도네시아! 이 곳의 어학 시험 중 하나인 FLEX(Foreign Language EXamination)는 한국외국어대학교가 개발하고,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외국어대학교가 공동 시행하고 있는 전문적인 외국어능력시험을 말한다.


전공자가 알려주는 인도네시아 어학 시험!
인도네시아어 전공자 : 김소진 (한국외국어대학교/말레이인도네시아어과/600 후반)



인도네시아어를 공부하게 된 계기
: 전공어로 처음 접했고, 이후 연수를 다녀오면서 더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게 됐습니다.

인도네시아 어학시험을 준비한 기간?
: 4년



인도네시아어를 공부하면서 자신만의 비결이 있었다면?
: 항상 단어의 어근을 찾는 연습을 했습니다. 어디서부터 파생됐는지 논리를 이해하면 단어 암기도 더 잘되고, 기억에도 오래 남는 것 같습니다. 또한, 듣기는 녹음본을 많이 들어 최대한 귀에 익숙해지도록 노력했습니다. 영유아기 때 주변에서 하는 말들을 듣고 말문을 트는 것처럼 새로운 언어 학습에 있어서도 먼저 청각적으로 친숙해지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하여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듣기 연습을 꾸준히 했습니다. 또한,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등 7개 언어는 정기적으로 시행되지만 인도네시아어는 그 외의 언어로 포함이 돼 비 정기적으로 실시되니 이 점 유의해서 미리 시험일을 알고 철저하게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어 공부를 시작하려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
: 말레이인도네시아어는 언어 중에서도 배우기 쉬운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얼마나 노력 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그대로 반영되어 배운 만큼, 단어를 얼마나 성실히 암기했는지에 따라 실력이 그대로 드러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기회가 된다면 짧게 라도 어학연수를 다녀왔으면 합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겠지만 다녀온 후에 실력 차이가 많이 나서 현지에서 직접 언어를 쓰며 공부하는 것이 훨씬 효율 적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레벨과 그에 따른 난이도
: 듣기와 읽기는 총점 1000점에서 듣기 400, 읽기 600(어휘/문법 200+독해 400)으로 구성된다. 문항 수는 듣기 50개 어휘와 문법 40개, 독해 50개다. 또한 다른 시험과는 다르게 응시 가능 레벨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토익처럼 응시 후 개인별 점수와 점수 별 등급이 나온다. 다음은 각 단계별 취득 점수 기준이다.

듣기 / 읽기
1A : 951 ~ 1000 / 1B : 901 ~ 950 / 1C : 851 ~ 900

쓰기 / 말하기
1A : 239 ~ 250 / 1B : 227 ~ 238 / 1C : 215 ~ 226 / 2A : 200 ~ 214 / 2B : 185 ~ 199



유형 및 독해 공부 방법
: 듣기/읽기, 쓰기, 말하기로 구분되며 각 유형을 따로 응시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FLEX는 국가공인 민간자격 시험으로, FLEX 시험 중에서 듣기와 읽기의 1A~3C 등급이 국가 공인 민간자격이나, 쓰기와 말하기의 등급은 민간 자격이다. 흔한 언어가 아닌 만큼 친구를 사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제 응시자 역시 한국어를 할 수 있는 인도네시아 친구들과 페이스북으로 채팅으로 실력을 많이 키웠다고 한다.



이 글을 보면서 이런 자격증까지 있었나 싶으신 분들도, 이미 준비하고 계신 분들도 있을 것이다. 자격증을 따 취업에 보탬이 되는 것도 있지만, 모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를 할 수 있다는 것은 큰 매력이 아닐까.

이번 계기로 제3 외국어를 공부하며 취업은 물론 글로벌 시대의 소양도 모두 쟁취하여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기를 바란다.


영현대기자단13기 강다은 | 이화여자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