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영현대 기자단 14기들의 출발, 1박 2일 워크숍!

작성일2017.03.21

이미지 갯수image 25

작성자 : 김용지
▲영현대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 14기
▲영현대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 14기

지난 3월 2일~3일, 1박 2일 동안 영현대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 14기의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워크숍은 긴 전통을 자랑하는 현대자동차의 대학생 프로그램인 영현대 기자단 6개월 활동의 전반을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기자단의 첫 단추를 끼우는 오리엔테이션과 교육 등, 다채로웠던 프로그램을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영현대 기자단 14기의 얼굴을 담는 프로필 촬영


▲영현대 기자단 14기의 프로필 촬영
▲영현대 기자단 14기의 프로필 촬영

영현대 기자단 14기 워크숍의 첫 시작은 바로 스튜디오에서의 멋진 프로필 촬영이었습니다!





▲벌써부터 돋보이는 팀원들의 케미
▲벌써부터 돋보이는 팀원들의 케미

영현대 기자단 14기 전원이 만나는 첫 자리인 만큼 어색한 기류도 있었지만, 그것도 잠시! 14기 개인 촬영과 팀별 촬영 그리고 전체 촬영이 진행되면서 어색함을 훨훨 날려버렸습니다!


▲이러쿵저러쿵
▲이러쿵저러쿵


▲잘 나왔나?
▲잘 나왔나?

프로필 촬영에 관해 이야기하고 서로 맞춰가는 과정에서, 앞으로 있을 팀 미션의 느낌을 살짝 느껴보지 않았을까요? 협동심이 바로 영현대 기자단의 꽃이랍니다! 흰색 상의와 청바지로 의상을 맞추었지만, 각자의 넘치는 개성과 끼는 숨길 수 없던 프로필 촬영으로 영현대 기자단 14기의 순조로운 출발을 알렸습니다!


6개월의 활동을 훑어보는 오리엔테이션


▲진행되는 오리엔테이션
▲진행되는 오리엔테이션


▲질문과 답변 시간
▲질문과 답변 시간

파주에 위치한 현대자동차그룹 인재개발원의 강당에서 진행된 OT에서는 앞으로의 영현대 기자단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이 진행되었습니다!

2003년부터 쌓아온 영현대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의 여러 활동 내용과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TV 등 운영 중인 온라인 채널들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을 듣고 기자단의 궁금증도 해소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답니다!


선임들이 전수하는 기자단 활동 내용과 노하우


▲선임기자 김용지
▲선임기자 김용지


▲선임기자 오용근
▲선임기자 오용근

이어서 지난 13기에서 훌륭하게 6개월간의 활동을 마친 후, 14기의 원활한 활동을 돕고 계속 영현대 기자단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싶은 여섯 명 선임기자들의 강의가 있었습니다.

선임기자들의 노하우가 가득 담긴 멘토링의 일환으로 시작한 이 강의는,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영현대 기자단 14기의 시선을 단번에 집중시켰는데요. 콘텐츠 제작의 흐름과 각 순서별 노하우들, 그리고 영현대 기자단 활동에서의 유의점 등, 14기가 앞으로 겪을 다양한 상황과 대처법에 대해 빠짐없이 알려주었습니다. 각 조에 1명씩 배치된 선임들의 활약 또한 기대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저작권 강의와 활동을 위한 실무 가이드




선임기자의 멘토링 후 영현대 기자단 운영국의 저작권 강의와 실무 가이드가 이루어졌습니다! 콘텐츠를 열심히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용 가능한 사진과 영상, 폰트에는 무엇이 있는지, 저작권을 침해하면 어떤 책임이 따르는지 등 필수 지식을 듣고 이해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후의 실무 교육에서는 월 2회의 개인미션 제작과 월 1회 진행하는 팀 미션 제작 그리고 특별취재(현대자동차의 이야기와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취재)와 다채로운 기획콘텐츠 제작에 대한 소개 등 앞으로의 기자단 활동의 실무적인 부분에 관한 설명이 진행되었답니다.


실제 포토그래퍼에게 듣는 좋은 사진 찍는 법


▲김상구 포토그래퍼
▲김상구 포토그래퍼

기자단이라면 사진과 영상에 대한 이해는 기본! 영현대 기자단의 기본기를 위해 포토그래퍼 김상구 씨의 촬영 실무 가이드가 진행되었습니다!




종류와 특성이 다양한 카메라의 세계에서, 각자에게 꼭 맞는 카메라를 찾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김상구 포토그래퍼! 카메라와 렌즈별로 천차만별인 무게와 성능, 용도를 잘 알아야만 좋은 사진이 나온다는 것을 잘 기억하는 게 좋겠죠?


14기가 똘똘 뭉치는 팀 빌딩, 레크리에이션


▲밸런스를 맞추며 호흡도 함께!
▲밸런스를 맞추며 호흡도 함께!


▲일사불란하게! 한 몸처럼!
▲일사불란하게! 한 몸처럼!


▲한 곳을 바라보며!
▲한 곳을 바라보며!

팀워크를 발휘하고 14기 전체가 조화롭게 머리를 맞대야 하는 레크리에이션 타임! 여러 미션을 함께 수행하면서 더욱 가까워지는 시간이 되어주었습니다. 웃음꽃을 활짝 피우는 모습이 정말 보기 좋은 영현대 기자단!

레크리에이션이 끝난 후에는, 내일 있을 영현대 기자단 14기의 첫 기획회의를 위해 자유롭게 팀 회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시된 3월 팀 미션(영상 촬영) 키워드를 가지고 아이디어를 무수히 뽑아내는 영현대 기자단! 밤늦게까지 꺼지지 않는 불빛이 이날따라 무척 아름다웠습니다. 함께하는 푸짐한 야식도 그만큼 사랑스러웠습니다!


영현대 기자단의 공식적인 첫 기획회의


▲진행 중인 3월 기획회의
▲진행 중인 3월 기획회의


▲피드백 시간
▲피드백 시간

본격적인 기획회의에 돌입한 영현대 기자단! 현대자동차와 20대의 관심사를 반영한 키워드를 조합하여 20대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영상을 기획하고 그 기획을 팀별로 발표하는 중요한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능력자들이 가득한 영현대 기자단의 예리한 피드백을 통해 콘텐츠가 더욱 탄탄하게 보완되고 방향을 잡아갈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매월 진행될 기획회의에서 점점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줄 영현대 기자단 14기가 무척이나 기대됩니다.


마무리


▲우리는 영현대 기자단!
▲우리는 영현대 기자단!

1박 2일 워크숍 일정으로 다소 피곤할 법도 했지만, 여전히 빛나는 눈으로 대학생의 힘찬 에너지를 뿜어내는 영현대 기자단 14기! 대학생활 최고의 시기를 보낼 영현대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 14기의 멋진 항해를 기대합니다!


영현대기자단14기 김용지 | 경희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