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반려견 필수품 노즈워크 담요 만들기

작성일 2017.08.18
▲ 혼자 집을 지키는 반려견 ‘뽀꾸’
▲ 혼자 집을 지키는 반려견 ‘뽀꾸’

우리나라 반려동물 인구가 벌써 1,0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5명 중 1명은 또 하나의 가족으로 반려동물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집에 도착하면 환호성을 지르며 반가워하는 반려견을 보신 적 있나요?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나도 모르게 반려견을 혼자 집에 내버려 두지는 않았나요? 혼자 집에 남겨진 반려견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분리불안을 느낀다고 합니다.

▲ 노즈워크 담요(코 담요)
▲ 노즈워크 담요(코 담요)

반려견의 분리불안 극복을 위해서는 충분한 스트레스 해소가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산책을 통해 자연스레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가장 좋겠지만, 노즈워크라는 행동으로 나머지를 채워줄 수 있습니다. 노즈워크(nose work)란 반려견이 코를 사용해서 하는 모든 후각 활동을 말합니다. 후각이 뛰어난 강아지들이 코를 사용하여 숨겨진 간식을 찾거나 여러 냄새를 맡으며 스트레스를 풀어줍니다. 오늘은 이런 반려견들의 노즈워크를 위하여 노즈워크 담요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tep 1. 저렴하게 재료 구매


▲ 노즈워크 만들기 재료
▲ 노즈워크 만들기 재료

노즈워크 담요는 시중에 적게는 3만 원에서 10만 원 이상까지의 가격으로 판매 중입니다. 더 저렴한 가격에 직접 노즈워크 담요를 만들기 위해서 생활잡화점 다○○를 방문했습니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들이 다 있는 곳이죠. 우선 구멍이 뚫려있는 발판과 행주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는 꾸밀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물건들을 취향에 맞게 골라주시면 됩니다. 저렴한 가격에 이것저것 담아봅니다. 저는 극세사 행주와 샤워볼을 골라보았습니다. 반려견이 좋아할 만한 아이템들이 좋습니다.

Step 2. 행주를 길게 자르기


▲ 적당한 길이로 잘라줍시다.
▲ 적당한 길이로 잘라줍시다.

우선 베이스가 되는 발판 사이즈에 맞게 행주를 길게 잘라줍니다. 가위로 한 장 한 장 자르다 보면 점점 손가락이 아파올 것입니다. 사랑하는 반려견을 생각하며 조금만 참고 끝까지 잘 잘라주세요. 잘린 행주 조각들은 한곳에 모아 정리해두세요.

Step 3. 발판에 묶어주기


▲ 빈틈없이 쏙쏙 묶어줍니다.
▲ 빈틈없이 쏙쏙 묶어줍니다.

본격적인 노즈워크 담요 만들기 시간입니다. 발판의 구멍 하나하나마다 방금 길게 잘랐던 행주들을 매듭지어줍니다. 한 칸에 하나씩만 묶으면 너무 헐거워서 간식을 숨기면 밑으로 빠져버릴 수도 있어요. 한 칸에 두 개에서 세 개까지 꼼꼼하게 빈틈없이 묶어줍니다. 여러 색깔의 행주를 이용해서 자신만의 패턴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아요.

Step 4. 노즈워크 담요 꾸며주기


▲  ‘나랑도 놀아줘’
▲ ‘나랑도 놀아줘’

여기까지 만드셨다면 아마 최소 2시간이 걸렸을 거예요. 처음 보는 물건에 우리의 반려견은 호기심을 가질 거에요. ‘조금만 더 기다려주렴’

▲ 완성된 노즈워크 담요
▲ 완성된 노즈워크 담요

마지막으로 같이 구매했었던 장식품들을 실로 묶어주면 완성입니다. 강아지가 민감한 코를 이용할 것이기 때문에 부드러운 소재로 된 물건들을 붙여주면 좋습니다. 주머니가 달렸거나 여러 겹으로 되어있어서 간식을 숨기기 좋은 물건이면 더 좋습니다.

Step 5. 노즈워크 하기



▲ 강아지 간식을 여기저기 뿌려줍니다.
▲ 강아지 간식을 여기저기 뿌려줍니다.

노즈워크 담요를 제대로 사용해 볼 시간입니다. 열심히 묶어주었던 담요들 사이사이에 강아지 간식을 꼭꼭 숨겨줍니다. 골고루 잘 섞이게 숨겨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아주 신이 났어요.
▲ 아주 신이 났어요.

우리의 반려견은 간식을 찾고 있습니다. 열심히 냄새를 맡으며 노즈워크 담요 속에 꼭꼭 숨겨져 있는 간식을 찾기 위해 노력할 거에요. 이런 먹이를 찾는 과정에서 강아지들은 흥미를 느끼고 스트레스도 풀린다고 합니다.

Step 6. 사용 후 청소해주기


▲ 관리는 깨끗하게!
▲ 관리는 깨끗하게!

노즈워크를 하다 보면 침이나 콧물이 흘러서 담요에 많이 묻을 거예요. 강아지가 자주 가지고 놀 장난감이기 때문에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해요. 물론 자주 빨아주는 것이 좋겠지만, 위와 같은 안심 살균 스프레이를 가끔 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꼭 안전한 무독성 스프레이를 이용해주세요!

마치며


▲ 반려견은 주인과 함께 있을 때 제일 행복하다.
▲ 반려견은 주인과 함께 있을 때 제일 행복하다.

반려견의 스트레스를 풀어줄 노즈워크 담요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2만 원도 안 되는 가격에 재미난 강아지 장난감을 만들 수 있다니, 사랑과 정성이 담겨서 더욱 좋아할 것 같습니다. 평소에 잘 신경 쓰지 못하는 부분을 노즈워크 담요를 통해 해소할 수 있을 거예요. 그래도 강아지들에게는 뭐니 뭐니 해도 사랑하는 주인과 함께 뛰노는 것이 가장 큰 행복이 아닐까요?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