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나만의 숙취 해소 방법은?

작성일2017.11.08

이미지 갯수image 11

작성자 : 서동원

중간고사가 끝나고 한결 편해진 마음으로 각자의 삶을 사는 대학생들! 시험 기간에는 조용하던 대학가의 상가들이 오랜만에 밤늦은 시간까지 시끌벅적하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조심해야 하는 것이 바로 술이다. 과도한 음주는 다음 날 일상에 지장을 주기도 하고 심한 경우 며칠씩이나 숙취에 허덕이며 고통스러운 생활을 해야 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단순히 숙취 해소제로는 숙취가 해결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신개념 숙취 해장 백서! 숙취 해장 필승전략 다섯 가지를 소개한다.


1. 아이스크림: 뜨거워진 속을 차갑게 식혀주자



2차, 3차, 4차까지 늦은 술자리가 거듭될수록 한 명씩 취기에 쓰러져가는 사람들이 발생한다. 이때쯤 누군가 사 오는 시원한 아이스크림이 그들을 조금 더 오래 앉아있게 해줬던 경험이 다들 한 번쯤은 있었을 것이다. 실제로 얼마 전 국내에서 숙취 해소 아이스크림을 개발한 적도 있다. 이처럼 아이스크림으로 숙취를 해소하는 경우는 주위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경험자인 그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술을 마시고 나면 목과 속이 뜨거워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이를 달래기 위해 시원한 것을 찾는 이들이 더러 있다. C 씨 또한 그러한 이유 때문에 숙취 해소제로 아이스크림을 찾았다. 가격도 저렴하고 무엇보다 어디에서나 찾을 수 있는 아이스크림!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은 대학생들에게 걸맞은 숙취 해소제가 아닐까.


2. 햄버거: 쓰린 속을 기름기로 달래주자



의외의 음식 같지만,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과음한 다음 날 패스트푸드점을 찾는다. 사실 영양소나 의학적인 부분을 따져보면 이러한 숙취 해소 방법은 크게 도움이 안 된다고 한다. 그러나 음주 후 쓰린 속을 기름기 있는 햄버거로 달래주면 속이 안정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고, 햄버거 안에 들어있는 채소류가 숙취 해소에 부분적인 효과를 준다고 하니 일종의 플라세보 효과로 많은 사람이 이런 방법을 택하는 것 같다. 이 방법을 사용하는 대학생을 직접 만나보았다.



과음하고 나면 몸이 정말 무겁다. 머리는 깨질 듯이 아프고 속은 울렁거리고… 이럴 때마다 K 씨는 배달서비스가 제공되는 패스트푸드점에서 햄버거를 배달시킨다고 말했다. 집까지 배달되는 해장음식이라는 생각으로 햄버거를 자주 찾는 K 씨! 빈속을 든든히 채워주고 속에 들어있는 양상추 등의 내용물들이 실제로 숙취 해소에 효과가 있다고 하니 한 번쯤은 햄버거를 찾아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3. 우유: 알코올로 전부 상해버린 위를 말랑말랑하게



아이스크림과 더불어 술자리 숙취 해소계의 쌍두마차를 이루고 있는 우유. 대학생 새내기 시절 술에 취해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선배 중 열에 여덟은 초콜릿 우유를 건네줬다. 일단 우유에 있는 단백질 성분이 알코올로부터 위를 보호해주고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알코올 분해에 효과적이라고 하니 의학적으로도 증명된 가성비 좋은 숙취 해소제가 되겠다. KBS 예능 프로그램 ‘스펀지’에서도 초콜릿 우유를 가장 좋은 숙취 해소제로 소개한 바 있으니 믿을 만한 숙취 해소제로 인정해도 될 것 같다.



인터뷰를 하기 위해 과 동기들을 대상으로 우유로 해장하는 사람이 있는지 조사해보았는데, 꽤 많은 학우가 우유로 해장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 이유는 대부분 J 씨와 같았는데 가격 면에서 저렴할 뿐 아니라 쓰린 속을 우유가 만져주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다음 술자리에 몰래 우유 하나쯤을 챙겨가 보는 것은 어떨까?


4. 뼈다귀 해장국: 해장학개론의 절대 진리



가장 클래식하고,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해장계의 절대강자 뼈다귀해장국. 이름에서부터 해장을 위해 탄생한 요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서 소개된 숙취 해소제보다 다소 비싼 감이 있으나 그만큼 효과는 확실히 보장된 음식이다. 실제로 해장국집을 가면 뼈다귀해장국의 숙취 해소 능력에 대한 팩트체킹 자료들을 쉽게 볼 수 있기도 하다. 만약 당신이 해장국집을 찾아가서 해장할 여유가 있다면 무조건 추천하는 숙취 해소 방법이다.



아마 해장국은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찾는 숙취 해소 음식일 것이다. 술 소비가 많은 대학가 중심으로 많은 해장국집이 즐비해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술을 마시고 쓰리고 빈속으로 시간을 보내며 건강을 해치는 것보다는 든든하게 배 채울 수 있는 해장국으로 숙취를 말끔하게 해소해보자!


5. 숙취 해소 약: 이제 해장도 간편하게 ?



숙취 해소 음료 대신 시장의 새로운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는 알약형 숙취 해소제. 기존의 숙취 해소제 음료보다 휴대가 간편하고 유효성분이 고농축 되어있어 더 빠르고 효과적인 숙취 해소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시장 조사기관인 링크아즈텍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숙취 해소제 시장의 파이는 감소했지만 알약형 숙취 해소제 시장은 150%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보았을 때 알약형 숙취 해소제는 숙취해소 계의 새로운 신흥 강자로 자리 잡고 있음이 분명하다. 대학생 중에도 이를 애용하는 사람들이 제법 있었는데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실제로 취재를 위해 알약형 숙취 해소제 두 종류를 구매해보았는데 액체형 숙취 해소제 한 병의 가격보다 저렴했고, 액체형 숙취 해소제 특유의 메스껍고 역한 향도 없었다. 오래전부터 숙취로 고생해왔던 H 씨는 알약형 숙취 해소제를 접하고 난 후부터 숙취에 대한 두려움이 어느 정도 사라졌다고 말했다. 심한 숙취로 고생 중이라면 알약형 숙취 해소제를 사용해보자.


마치며


지금까지 숙취 해소제로써 쓰일 수 있는 많은 것들을 알아보았다. 자신과 맞는 숙취 해소제를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견딜 수 있을 만큼만 적당히 술을 마시는 자세가 아닐까. 자신의 주량에 맞게 마시고 다음날까지도 즐거울 수 있는 술자리가 되길 바란다.


영현대기자단15기 서동원 | 인하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