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영상에 관련된 모든 것, 영상미디어센터 3

작성일2018.02.02

이미지 갯수image 15

작성자 : 이선화

영상미디어센터?


▲ 고양영상미디어센터 내 비디오 스튜디오
▲ 고양영상미디어센터 내 비디오 스튜디오

영상미디어센터는 일반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영상 제작뿐 아니라, 더욱 많은 사람이 미디어를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 시설 등을 지원하는 곳이다. 영상을 처음 시작하는 이들부터 전문적인 공간을 필요로 하는 이들,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누리고 싶은 이들까지 남녀노소 모두에게 열려 있는 공간이다. 영현대 기자단과 함께 대표적으로 손꼽히는 영상미디어센터들을 함께 만나보자.


1. 충무로영상센터 오!재미동


▲ 충무로역 통로에서 시민들을 반기는 오!재미동
▲ 충무로역 통로에서 시민들을 반기는 오!재미동

오랜 시간 동안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영화의 거리로 자리 잡고 있는 충무로. 흔히 충무로를 통해 떠올리는 영화의 이미지는 점점 퇴색되어 가고 있지만, 그럼에도 이와 같은 명맥을 이어나가기 위해 꾸준히 힘을 내는 곳이 있다. 충무로역 지하 1층 한 편에 있는 충무로영상센터 오!재미동이다. 충무로영상센터 오!재미동은 다섯 가지 재미를 찾을 수 있는 공간이라는 뜻으로, 아카이브, 전시실·창작지원실, 극장, 교육실, 편집실 및 장비 대여의 총 다섯 가지 공간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 파이널컷 X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사진 출처 : 충무로영상센터 오!재미동)
▲ 파이널컷 X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사진 출처 : 충무로영상센터 오!재미동)


▲ 충무로영상센터 오!재미동 내 편집실
▲ 충무로영상센터 오!재미동 내 편집실

오!재미동에서 이루어지는 영상 교육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교육실 내에서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상설 교육이다. 이는 12월에 진행된 DSLR 사용법, 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프리미어 프로 CC 입문 과정과 같이 영상을 이제 막 시작하는 이들이 쉽게 배울 수 있는 기초에 초점을 맞춰 이루어지고 있다.

두 번째는 오!재미동의 1년 프로젝트인 언더그라운드 플러스로, 영화 기초교육부터 제작, 상영을 지원하며 신인 감독을 배출하는 단편 영화제작 워크숍이다.

마지막은 시민사회단체 및 미디어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미디어 교육 강사 연계 및 교육 장비를 지원하는 미디어네트워크다. 충무로역 내에 위치한 오!재미동이라는 공간적 울타리를 넘어 시민 모두가 원활한 미디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제반 사항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오!재미동에서는 앞서 이야기한 교육 이외에도 영상인을 위한 편집실과 장비 대여가 예약제로 함께 운영되고 있다. 편집실에는 인코딩 자리를 포함해 총 9대의 편집용 컴퓨터가 준비되어 있으며, 오!재미동 공식 사이트에서 1시간 단위로 예약 후 이용할 수 있다. 장비의 경우에는 소규모의 개인 영상부터 시작해 단편 영화 제작까지 아우를 수 있는 카메라, 조명, 녹음 장비 등의 다양한 기자재가 준비되어 있다.


▲ 충무로영상센터 오!재미동 내 극장
▲ 충무로영상센터 오!재미동 내 극장


▲ 김혜란 작가의 전시 ‘TRANSFER’가 진행 중인 충무로영상센터 오!재미동 내 전시실
▲ 김혜란 작가의 전시 ‘TRANSFER’가 진행 중인 충무로영상센터 오!재미동 내 전시실

이곳 오!재미동이 더욱 매력적인 이유는 영상 문화 전반에 관한 교육과 지원이 이루어지는 영상센터이자 복합적 문화 공간이기 때문이다. 하루 평균 100여 명의 방문객이 찾는 아카이브에서는 약 4,400여 편의 다양한 서적과 DVD를 무료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오!재미동의 한 쪽에 아담하게 자리 잡고 있는 전시실에서는 신진 작가들의 전시가 진행되고 있으며, 극장에서는 독립·예술영화를 위한 상영전이 매달 개최되고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문화콘텐츠와 더불어 충무로역이라는 위치적인 이점으로 충무로영상센터 오!재미동은 다양한 연령대를 가진 시민들의 발걸음을 이끌고 있다.


[위치]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지하 199 충무로역 지하 1층

[이용안내]
충무로영상센터 오!재미동 공식 사이트( http://www.ohzemidong.co.kr/main.php) 참고


2.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


▲ 미디액트 입구
▲ 미디액트 입구

두 번째로 만나볼 영상미디어센터는 젊음의 거리 홍대 한쪽에 위치한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다. 시민들의 후원과 참여로 운영되는 이곳은 아시아 최초의 공공영상미디어센터로, 최근 늘어나고 있는 영상미디어센터의 상징과 같은 곳이다. 다양한 영상 콘텐츠가 생산되고 소통되는 지속가능한 미디어 생태계의 창출이라는 비전하에 미디액트는 영상을 넘어 미디어 전반에 관한 교육과 지원, 정책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 내부
▲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 내부


▲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 내 장비 대여실
▲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 내 장비 대여실


▲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 내 편집실
▲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 내 편집실

이곳 미디액트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다양하게 진행되는 상설 미디어 교육이다. 먼저, 12월에 진행된 기초 조명 교육, DSLR 동영상 촬영 실습과 같이 미디어 창작자와 일반 시민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일반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그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영상 기술 및 제작 이외에도 시나리오, 영화 편집 분석 등과 같은 영화 이론의 범위까지 폭넓게 아우른다. 독립 극영화나 다큐멘터리 제작 등을 다루는 전문과정, 음악과 글, 미술 분야를 다루는 생활창작 워크숍 등 미디액트는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의 미디어 표현을 다루고 있다.

편집실이나 녹음실, 장비 대여와 같은 창작활동 지원 또한 이곳 미디액트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다. 영상 장비 대여의 경우 촬영 장비부터 시작해 녹음 장비, 조명 장비, 미디어 교육에 필요한 노트북과 같은 기타 장비까지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어, 공식 사이트를 통해 사전 예약 후 이용할 수 있다. 전문적인 영상 작업이 가능한 편집실과 사운드 믹싱이 가능한 녹음실, 강의실 등도 필요로 하는 모든 이들을 위해 열려 있다.

[위치]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강로9길 52 (창전동 5-5) 동복이세빌딩 3층

[이용안내]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 공식 사이트( https://www.mediact.org/web/) 참고


3. 고양영상미디어센터


▲ 고양영상미디어센터 입구
▲ 고양영상미디어센터 입구

앞서 소개한 영상미디어센터들이 모두 서울에 있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문화체육관광부 지역영상미디어센터 설립 정책의 하나로 서울을 비롯한 인천, 제천, 제주 등 전국 각 지역에 여러 영상미디어센터가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중 하나가 바로 마지막으로 만나볼 고양영상미디어센터다. 이곳에서는 모든 사람이 다양한 미디어를 보다 쉽게 즐길 수 있도록 관련 교육과 장비, 시설 대여, 미디어 도서관과 같은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 고양영상미디어센터 내 오디오 스튜디오
▲ 고양영상미디어센터 내 오디오 스튜디오


▲ 고양영상미디어센터 내 비디오 스튜디오
▲ 고양영상미디어센터 내 비디오 스튜디오


▲ 고양영상미디어센터 내 전문 편집실
▲ 고양영상미디어센터 내 전문 편집실

고양영상미디어센터에서는 아나운서 스피칭, 스크래칭 코딩 교육과 같은 학생들을 위한 어린이 청소년 강좌와 청소년 진로·직업 프로그램, 전문적으로 진행되는 차세대 영상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영상 제작, 시나리오 쓰기 등의 일반 상설 강좌로 그 교육 분야를 세분화하여 다양한 연령층에 적합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비디오 스튜디오, 오디오 스튜디오, 포토 스튜디오, 편집실 등 전문적인 시설과 함께 카메라, 마이크, 조명 등 여러 영상 제작 장비를 갖춤으로써 지역주민을 비롯한 많은 사람이 보다 쉽게 미디어 제작 과정과 공간을 이용할 수 있게 돕는다.

[위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어울림로 33 고양어울림누리 별따기 배움터 2층

[이용안내]
고양영상미디어센터 공식사이트( http://www.gymc.or.kr/Main.do) 참고


모두가 함께 즐기는 영상미디어센터


▲ 충무로영상센터 오!재미동 내 아카이브를 이용하는 시민
▲ 충무로영상센터 오!재미동 내 아카이브를 이용하는 시민

지금까지 영현대 기자단과 함께 영상미디어센터 세 곳을 살펴보았다. 영상미디어센터, 이름만 들으면 전문적인 사람들만이 이용할 것만 같은 공간이지만 사실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경험해보고 싶다면 이곳 영상미디어센터를 방문해보길 추천한다!


영현대기자단15기 이선화 | 연세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