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알고 즐기면 더 재미있는 홍대 인디 음악 공연

작성일 2018.02.02

홍대 지역은 우리나라 인디 문화가 시작된 곳이다. 다양하고 자유로운 인디 문화가 나옴과 동시에 이를 표출할 수 있는 공간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인디 뮤지션들을 위한 공연장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현재에도 많은 뮤지션들이 꿈을 찾아 공연하는 홍대 인디 공연장을 찾아가는 꿀팁과 유명 공연장들을 추천해보겠다.

홍대에서 유지되고 있는 인디 음악



예전 홍대 지역에서는 홍익대학교 예체능 전공 학생들을 기반으로 다양한 장르의 예술 영역이 나타났다. 인디 음악도 그중의 하나다. 다양한 음악 취향의 사람들이 모여 모임을 이루면서 자연스레 이에 대한 표출 욕구가 생겨났고 버스킹 문화도 생겨났다. 전문적인 음악 공연을 위한 소규모 공연장도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는 홍대만의 인디 음악 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현대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2000년대 초반부터 홍대 인디 음악이 대중에게도 사랑받으면서, 스타급 인디 뮤지션도 나오고 있다. 음악성이 높은 싱어송라이터라는 이미지로 홍대 인디 뮤지션들은 최근까지도 큰 사랑을 받고 있으며, 미래에 또 대중에게 인기를 얻을 차세대 인디 뮤지션들이 여전히 홍대에서 공연하고 있다.

인디 음악 공연을 즐기는 법


▲ 출처 : 공연정보사이트 인디스트릿
▲ 출처 : 공연정보사이트 인디스트릿

홍대 인디 공연을 보려면 어떻게 할까? 많은 사람이 홍대 인디 공연을 보고 싶어 하지만 방법을 모른다. 인디 공연의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 홍대 인디 공연장의 정보를 소개한 인디스트릿 (출처 : 공연정보사이트 인디스트릿)
▲ 홍대 인디 공연장의 정보를 소개한 인디스트릿 (출처 : 공연정보사이트 인디스트릿)

(1) 인디 스트릿

인디스트릿은 홍대 주변 인디 공연장의 공연 정보를 소개해주는 사이트 및 어플이다. 해당 사이트로 들어가면 당일 공연 정보뿐만 아니라 매달의 공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공연장의 위치와 공연할 뮤지션의 정보까지 알려주고 있으니, 꼭 참고하면 좋을 만한 사이트이다.

▲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면 편하게 인디 공연의 정보를 볼 수 있다 (출처 : 롤링홀 공식 사이트 스크린샷)
▲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면 편하게 인디 공연의 정보를 볼 수 있다 (출처 : 롤링홀 공식 사이트 스크린샷)

(2) 해당 공연장 사이트

보통 인디 공연을 보러 가는 사람들은 당일 해당 공연장에 가서 현장 구매를 한 뒤, 공연을 관람한다. 공연 자리가 남아있을 수도 있지만, 인기가 많은 경우 공연이 만석일 경우가 크다. 때문에 해당 공연장의 공식 홈페이지나 SNS에 들어가 미리 예매를 하는 것이 좋다. 유명 홍대 공연장들은 모두 예매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공연 예정 날짜도 공지한다. 자기가 좋아하는 뮤지션이 언제 공연하는지 지속적으로 체크할 수도 있을 것이다.

홍대 속 인디 공연장 추천 (1) 제비다방



제비다방은 가수 아이유와 오혁이 게릴라 공연을 연 곳으로 유명해졌다. 1층은 주류를 파는 곳이며, 저녁이 되면 지하 1층에서 공연을 연다. 매일 공연하는 뮤지션들이 바뀌며, 사람들이 잘 모르는 숨은 실력자 뮤지션들이 자주 공연을 한다. 공연장 규모는 작은 편이지만 내부의 아기자기한 테이블과 아이템들은 오는 이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 제비다방 공연장 내부
▲ 제비다방 공연장 내부

▲ 지하로 내려가면 보이는 공연장
▲ 지하로 내려가면 보이는 공연장

항상 공연을 찾는 사람이 많은 편이니 방문한다면 공연 시간 전에 미리 도착하는 것이 좋다. 가끔 공연 준비 중인 뮤지션들이 1층에서 주류를 마시고 있을 수도 있으니, 자연스레 말을 걸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홍대 속 인디 공연장 추천 (2) 클럽 FF



클럽 FF는 오래된 라이브 카페로 오랫동안 유명 홍대 인디 가수들이 공연하는 곳이다. 지금까지도 유명 밴드 뮤지션들이 공연을 하는 이곳은 밴드가 공연하기에 좋은 시설을 가지고 있어, 밴드 사운드를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최적의 공연장이다. 공연 관람 비용은 평균 15,000원 정도이며 공연 정보는 해당 공연장 공식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홍대 속 인디 공연장 추천 (3) 카페 언플러그드



카페 언플러그드는 카페와 공연장을 겸업한 곳으로, 어쿠스틱 공연을 자주 하는 곳이다. 내부 공간은 아늑한 분위기로 공연을 편하게 관람할 수 있게 구성해 놓았다.

▲ 카페 언플러그드 내부 모습
▲ 카페 언플러그드 내부 모습

카페 언플러그드는 무명의 인디 뮤지션들이 공연을 하기도 하며, 유명 홍대 인디밴드의 세션들이 다른 밴드의 세션들과 모여 새로운 음악을 보여주기도 하는 곳이다. 홍대 인디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색다른 공연을 볼 수도 있는 곳이다.

▲ 카페 언플러그드에서 공연을 준비하는 뮤지션
▲ 카페 언플러그드에서 공연을 준비하는 뮤지션

카페 언플러그드의 공연 정보는 공연 정보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으며, 해당 공연장 카페 사이트에서도 정보를 찾을 수 있다.


홍대 인디 공연장에서는 여전히 공연들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몇 개의 유명 공연장만이 명맥을 이어오고 있을 뿐, 많은 인디 공연장이 문을 닫고 있다. 홍대 인디 뮤지션에 대한 관심은 항상 있지만 해당 공연장까지 찾아가 돈을 지불하고 공연을 즐기는 사람들이 점점 줄어들기 때문이다. 홍대 음악의 다른 모습인 '길거리 버스킹'이 인기를 얻어도 이것이 전문적인 공연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지속적으로 홍대 인디 음악이 발전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오늘도 어딘가에서 공연을 하고 있을 숨은 나만의 뮤지션을 찾으러 공연장으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