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황금 개띠의 해 맞이, 강아지 당고 만들기

작성일2018.02.21

이미지 갯수image 10

작성자 : 김동욱

2018년은 황금 개띠의 해다. 개띠의 해인 만큼 강아지 모양의 당고를 만들어 간식거리로 먹거나 주위 사람들에게 선물해보자. 당고는 일본의 전통적인 화과자로 쌀가루나 밀가루로 반죽하여 꼬치에 꿰고 간장과 설탕을 섞은 소스를 발라 먹는다. 당고는 모양뿐만 아니라 반죽, 소, 소스 등을 다양하게 바꿀 수 있으므로 활용 방법이 매우 많다.


Step 1. 재료 준비



[반죽]
찹쌀가루 100g, 뜨거운 물 55mL, 설탕 2.5숟갈, 소금 1꼬집

[소스]
간장 3숟갈, 흑설탕 5숟갈, 맛술 4숟갈, 물 4숟갈

[전분물]
전분 1숟갈, 물 2숟갈

[기타]
꼬치, 장식용 김


Step 2. 반죽 만들기



반죽 재료를 넣고 뜨거운 물을 조금씩 나누어서 부어준다. 숟가락으로 가루가 날리지 않을 때까지 섞어준다. 그다음 부드럽게 뭉쳐지고, 표면이 매끄러워질 때까지 반죽한다.



접시에 랩을 씌우고 소량의 기름으로 코팅한다. 반죽을 6 등분하고 마르지 않도록 비닐로 덮는다. 하나씩 꺼내어 강아지의 얼굴과 엉덩이 모양을 만들어 준다.



끓는 물에 반죽을 넣는다. 반죽이 떠오르고 3~4분 더 익혀준다. 반죽을 꺼내면 얼음물이나 차가운 물에 바로 넣어준다. 겉에 살짝 기름을 발라주고 꼬치에 끼우면 쫄깃쫄깃한 반죽이 완성된다.


Step 3. 소스 만들기



소스 재료를 넣고 중불로 끓여준다. 기포가 올라오기 시작하면 전분물을 넣고 빨리 저어준다.



약불로 걸쭉해질 때까지 졸여주면 달콤 짭조름한 소스가 완성된다.


Step 4. 당고 완성





소스를 반죽에 바르고 김으로 강아지의 눈코입을 만들어주면 강아지 당고 완성!



이제 더는 '나만 강아지 없어'라고 외치지 않아도 된다. 당신의 입속에 귀엽고 완벽한 시바견이 함께할 테니까.


영현대기자단15기 김동욱 | 서강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