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바다에서의 임무를 끝내고 한강으로 돌아오다! 서울함 공원 나들이 고고!

작성일2018.05.17

이미지 갯수image 21

작성자 : 기자단

1. 조선 수로 교통의 중심에 자리한 서울함



매일 똑같은 일상에서 벗어나 나들이를 떠나고 싶을 때! 그렇지만 매번 가던 장소로만는 성이 차지 않을 때! 어딘가 적당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당신에게, 서울함 공원을 소개한다.


▲ 한강과 함께 보이는 서울함
▲ 한강과 함께 보이는 서울함



‘서울함 공원’ 이라는 이름은, 공원에 정박해 있는 함정 ‘서울함’ 에서 왔다. 서울함은 1,900톤급 퇴역 함정으로, 지난 30여 년간 해양수호 업무를 수행한 뒤 이곳 서울 마포구에 공원 조성을 위해 정박했다.

특히, 서울함 공원이 조성되는 망원한강공원 일대는 조선 시대 수로 교통의 중심이었던 양화진 근처로, 수도 한양을 방어한 군사적 요충지였다고 한다. 서울함 외에도 두 척의 함정이 더 전시되어 있는데, 이 세 함정은 모두 실내외를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2. 서울함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안내센터로!





서울함 공원에 가면, 가장 먼저 안내센터를 볼 것을 추천한다. 안내센터는 ‘서울함 공원 이야기’, ‘대한민국 해군 이야기’ ‘3척의 군함’ 과 ‘한강의 역사’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1) 돌고래호





안내센터 내부에는 잠수함 ‘돌고래호’ 가 전시되어 있는데, 잠수함 한쪽 측면이 절개되어 있어 내부를 직접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다. 돌고래호는 전장 25m, 전폭 2.1m에 수중 속도 9노트와 수상 속도 16노트를 자랑하는 잠수함으로, 1991년부터 2016년까지 단독 특수전 침투임무, 파괴, 정찰 등의 임무를 수행하던 190톤 규모의 잠수함이다. 내부를 들어가 보면서 체험을 통해 잠수함의 특징을 직접 느낄 수 있을 것이다.





(2) 참수리 고속정





참수리 고속정은 안내센터 2층의 연결 통로를 건너 만나볼 수 있다.

참수리 고속정은 1978년 건조되어, 대한민국 연안의 경비와 보안을 담당하는 고속정으로 2002년 서해 제1연평해전과 제2연평해전에 참전한 동급 기종이다. 전장 37m, 전폭 6.6m의 크기를 자랑하고, 최대 탑승 인원은 30명이다.



특히, 퇴역 이전의 모습이 그대로 보존되어 전시된 모습과 다양한 소품들이 눈길을 끈다. 또한 고속정 내부에도 전시실이 있으므로 꼼꼼히 살펴볼 것을 추천한다.




3. 30년간 해양 수호 임무를 마친 자랑스러운 서울함





서울함 공원의 주인공, 서울함이다.

서울함은 1984년 국내 기술로 건조, 이듬해 곧바로 취역하여 30년간 조국 해양수호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울산급 호위함이라고도 불리는 한국형 호위함 서울함은 1,900t 규모로, 현재 전시실은 서울함의 원형을 그대로 보존하여 침실, 매점, 식당 등의 1층의 생활공간과 전탐실, 함장실, 레이더실, 조타실 등 2~4층의 업무공간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서울함 안을 걷다 보면, 예상보다 넓은 내부 크기에 놀라고, 배 속의 다양하고 신기한 시설들에 다시 한번 놀라게 될 것이다.




▲ 배 내부의 이발소 (위), 군용 식량(아래)
▲ 배 내부의 이발소 (위), 군용 식량(아래)

또, 갑판 위는 아름다운 한강의 모습과 어우러진 군함 위 이색포토존으로도 즐길 수 있다.





서울의 중심, 한강에서 이렇게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새롭다. 서울함 공원은 역사적인 퇴역 군함을 만나볼 수 있는 공간이면서, 동시에 시민을 위한 공원이다. 넓은 잔디밭, 벤치와 나무들, 그리고 조각상 등은 편안한 휴식처와 예쁜 사진 스팟이 되어줄 것이다.


올 봄, 서울함 공원의 갑판 위에서 한강을 보며 하루를 보내는 것은 어떨까?


[입장료]

어른 (19세 이상) 3,000원
청소년 (13세 ~ 18세) 2,000원
어린이 (6세 ~ 12세) 1,000원
(국가유공자, 장애인, 65세 이상 노인 등 감면 대상자 50% 감면)


[운영시간]

매주 월요일 휴관

하계 (3월 ~ 10월)
평일: 10시 ~ 19시
주말(토일): 10시 ~ 20시

동계 (11월 ~ 2월)
평일: 10시 ~ 17시
주말(토일): 10시 ~ 18시


영현대기자단16기 김승현 | 한양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