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먹방하면 부산 아이가! 부산 맛집 추천 4

작성일2018.05.31

이미지 갯수image 19

작성자 : 기자단

날이 점차 따뜻해지면서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여름 하면 바다! 바다 하면 부산! 부산으로 여행 계획을 세우고 있는 분들을 위해 부산 맛집으로 유명한 식당 4곳을 소개해 드립니다. 영현대 기자단이 직접 식당을 방문하여 맛본 음식과 식당 내부 분위기, 웨이팅부터 추천 메뉴까지 낱낱이 알려 드립니다.


1. 본전돼지국밥 : 깔끔한 국물이 맛있는 원조 돼지국밥



부산에 왔으면 당연히 부산의 명물 돼지국밥! 본전돼지국밥은 특히 부산역을 이용하는 여행자들에게 추천되는 곳입니다. 45년 전통으로 많은 내공을 지니고 있는 본전돼지국밥은 부산역을 기준으로 도보 4분 거리에 있습니다. 역 근처에 있다고 큰 기대를 안 하고 갔다가 맛이 괜찮아서 반하고 가는 곳으로 유명한 본전돼지국밥. 영현대 기자단이 부산역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방문해보았습니다.



토요일 오후 2시에 도착한 본전돼지국밥의 웨이팅 줄은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멀리서도 잘 보일 정도로 길었습니다. 본전돼지국밥은 겉으로 보면 1층만 있는 것 같지만, 지하에 식당이 또 있어 생각보다 웨이팅이 금방 빠졌습니다. 식사시간에 방문하시면 기본적으로 약 30분의 웨이팅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빽빽하고 다소 혼잡한 식당 외부와 달리 내부는 조용한 편이었습니다. 유명한 맛집답게 메뉴판이 있는 벽면에는 연예인들의 사인으로 가득했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메뉴는 당연 돼지국밥입니다. 돼지국밥, 순대국밥, 내장국밥, 수육 백반 총 4가지의 음식을 판매하고 있으며 기본 반찬으로는 고추와 마늘, 양파, 국밥에 넣어 먹을 부추, 김치가 나왔습니다. 국밥은 취향에 따라 부추, 새우젓, 다진 양념을 넣어 드실 수 있습니다. 돼지국밥의 국물은 묵직하기보단 가벼운 느낌으로 깔끔하고 시원했습니다. 부산에 방문했다면 한 번쯤은 먹어봐야 하는 돼지국밥으로 추천합니다.

[위치]
부산 동구 중앙대로214번길 3-8

[영업시간]
매일 08:30 - 21:30 (명절 당일 휴무)

[전화]
051-441-2946

[메뉴]
돼지국밥/순대국밥/내장국밥 각각 7,000원
수육 백반 9,000원
수육(중) 25,000원


2. 초량밀면 : 가성비 최고! 시원한 초량밀면!



초량밀면은 부산역 앞에 있어 앞서 소개한 본전돼지국밥과 함께 부산역을 이용하는 여행객들에게 추천하는 맛집입니다. 저는 부산을 떠나기 전에 들렸는데요. 월요일 오후 6시 30분경에 방문했습니다. 초량밀면 역시 추천받는 맛집이라 웨이팅 줄이 빠지지 않았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약간의 웨이팅이 있었지만 주메뉴가 면이다 보니 웨이팅은 금방금방 빠졌습니다.



가게 내부는 다소 시끌벅적한 분위기였습니다. 자리는 모두 오픈되어 있고 대부분이 좌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자리에 앉으면 주전자에 담긴 육수를 가져다주시는데 육수의 맛은 사골국물과 비슷했습니다.



초량밀면은 대표 메뉴인 밀면과 함께 다진 채소와 고기로 가득 찬 왕만두가 인기 있습니다. 물밀면의 경우 살얼음이 떠 있는 육수는 한방 약재를 넣고 달여 계피 항이 살짝 났습니다. 비빔 밀면에는 다진 땅콩을 뿌려져 있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물밀면은 면 위에 다진 양념과 고기 고명, 슬라이스 된 계란이 올라가 있는데 섞기 전에 먼저 다진 양념을 조금 덜어내고 섞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진 양념이 처음부터 많이 섞이면 밀면 본연의 육수 맛을 느끼기 힘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다음 식초와 겨자를 기호에 따라 넣어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 이번에 부산을 방문하여 밀면을 처음 먹어보았는데요. 냉면 맛에 익숙한 분이시면 조금 생소한 맛일 수 있습니다.

밀면은 밀 특유의 맛과 육수 때문에 호불호가 조금 있습니다. 초량밀면의 밀면 자체는 4,5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이지만 시원한 맛이 일품이었습니다. 부산역을 이용하는 여행객분들께 추천합니다.

[위치]

부산 동구 중앙대로 225

[영업시간]
매일 10:00 - 22:00 명절 휴무

[전화]
051-462-1575

[메뉴]
물밀면(소) 4,500원/(대) 5,000원
비빔밀면(소) 4,500원/(대) 5,000원
왕만두 4,500원


3. 금수복국 : 해운대 골목 해장으로 딱 좋은 금수복국!



46년 전통 복요리의 名家! 해운대 대표 음식점이자 관광명소 해운대 본점 외 부산 지역 3곳의 직영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금수복국. 금수복국은 해운대 해수욕장 기준으로 도보 9분 거리에 있습니다. 금수복국의 금수는 한자 비단 금, 한자 수놓을 수를 써서 비단에 수를 놓은 마음으로 뚝배기 한 그릇을 정성스럽게 끓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월요일 오전 11시에 방문했을 때는 운이 좋아 웨이팅은 없었지만, 대부분이 만석이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는 웨이팅이 있기도 하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식당 내부는 깨끗하고 넓었으며 주로 가족 단위의 손님이 많았습니다.





메뉴로는 맑은 탕(지리)과 매운탕으로 은복, 밀복, 까치복, 활복을 조리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복찜, 복수육(은복, 밀복, 활복), 복 불고기(은복, 밀복, 활복)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은복, 밀복, 까치복, 활복은 모두 복어의 종류로 앞서 말씀드린 순서대로 가격대가 높아집니다. 저는 복어요리는 처음 먹어보는 거라 무난하게 은복국 맑은 탕을 주문하였습니다. 은복국 맑은 탕에는 복어 한 마리가 들어가 있어 양이 정말 푸짐했습니다. 그 밖에도 콩나물을 많이 넣어 국물이 시원하니 해장하기 딱 좋았습니다. 복국의 맛은 콩나물국과 북엇국을 합친 맛과 비슷했습니다.

복국 맑은 탕은 복지리라고도 부르며 복지리를 드실 때는 우선 한 숟갈 맛보신 다음, 식초를 개인 취향에 맞게 넣어 드시면 됩니다. 또한, 복어 살을 발라 초장에 찍어 먹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위치]
부산 해운대구 중동1로43번길 23

[영업시간]

매일 00:00 - 24:00 (명절 당일 휴무)

[전화]
051-742-3600

[메뉴]
은복지리, 탕 11,000~12,000원
활복지리, 탕 35,000원
은복찜 (소~중) 25,000~40,000원
밀복지리, 탕 16,000~19,000원
복튀김 20,000원


4. 부산에서 꼭 먹어야 할 낙곱새 낙지볶음



부산의 향토음식이자 명물인 개미집. 낙지볶음 집인데 왜 개미집인지 의문이 들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개미처럼 꾸준히 열심히 일하자는 의미에서 개미집입니다. 부산 전 지역 체인을 두고 있고, 자체 비법인 독특한 양념으로 매콤하면서도 향긋한 맛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싱싱한 낙지에 통통한 새우를 사용하였고 외지에서도, 부산지역 대표 맛집으로 자주 소개되어, 한 번쯤 꼭 들르셔야 할 맛집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일요일 오후 1시 30분경에 방문했을 땐 사람이 정말 많았습니다. 해운대에 있는 개미집 본점은 항상 사람이 많아 대기 번호를 뽑아야 하는데요. 5명 이상의 손님은 대기번호를 뽑으시면서 사전에 미리 말씀드려야 합니다. 제가 방문했을 땐 231번으로 앞에 약 60팀 정도가 대기 중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약 1시간 10분 정도의 대기시간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해운대 개미집의 경우 총 3층으로 큰 규모를 지녔습니다. 그럼에도 웨이팅이 1시간이 넘다니! 개미집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개미집에서 가장 유명한 낙곱새를 주문했습니다. 낙곱새는 낙지, 곱창, 새우의 줄임말로 어떻게 보면 ‘이 세 가지 음식을 같이 먹는다고?’ 라는 의문을 품으실 수 있지만, 낙지와 곱창, 새우의 만남은 아주 조화로웠습니다. 혹시라도 나는 곱창을 못먹는데, 나는 새우를 못먹는데라는 고민을 가지시고 있는 분들은 주목! 개미집에는 곱창만을 뺀 ‘낙새(낙지+새우)’와 새우만을 뺀 ‘낙곱(낙지+곱창)’ 또는 낙지볶음만을 판매하고 있으니 취향껏 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전골류로는 낙지, 삼겹살, 새우를 섞은 낙삼새 혹은 낙삼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낙곱새를 드시는 방법은 밥 위에 낙곱새를 한 국자 크게 올리고, 김과 콩나물을 원하시는 만큼 넣고 쓱쓱 비벼 드시다가 어느 정도 밥과 낙곱새를 즐기셨다면 사리를 추가해서 넣어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개미집 같은 경우 이미 낙곱새로 정말 유명해서 전국에 많은 매장이 있는데요. 저는 전에 수원에 있는 개미집을 방문해봤던지라 먹기 전에 ‘혹시 수원과 맛이 똑같은 거 아니야?’라는 걱정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먹어보는 순간 그 걱정은 깨졌습니다. 역시 본점은 본점! 혹시라도 다른 곳에서 드셨던 분들이라도 해운대를 방문하신다면 개미집 낙곱새를 강력 추천 드립니다!

[위치]
부산 해운대구 APEC로 55

[영업시간]
매일 09:00 - 19:00

[전화]
051-740-7666

[메뉴]
낙새볶음 9,000원
낙곱새 10,000원
낙곱 9,000원
낙지볶음 8,000원



해운대 동백 섬, 미포 철길, 송도 스카이워크, 감천문화마을 등 부산에는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정말 많은데요. 이번 여름 부산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제가 추천해 드린 맛 집을 꼭 방문해보세요! 부산의 음식 매력에 푹 빠지실 거예요!


영현대기자단16기 권하윤 | 한양대학교ERICA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