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신비롭고 멋진 분위기를 담아낸 실루엣 사진의 A to Z

작성일2018.07.16

이미지 갯수image 9

작성자 : 기자단
사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예쁜 풍경이나 해가 지는 노을 속에서 멋진 사진을 찍어보는 상상을 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셀카를 찍을 때 역광 때문에 풍경만 보이고, 인물은 어둡게 표현된 경험이 있을 겁니다. 이때 실루엣 기법을 활용하면 풍경과 자신 모두를 담아낸 인생 사진을 건질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효과적인 실루엣 사진 촬영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루엣 사진이란?



상대적으로 밝은 역광의 배경 속에서 주 피사체를 노출부족으로 촬영하여 그 형태와 외곽의 선만을 표현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즉, 피사체 표면의 디테일이나 질감은 표현되지 않고 그림자를 찍은 듯한 사진을 뜻합니다. 실루엣 사진을 찍기 위해는 아름다운 배경과 역광이 보장되는 일몰 시간이 중요합니다. 이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실루엣 촬영 장소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국립중앙박물관



실루엣 사진 찍기 좋은 장소로 추천해 드리고 싶은 곳! 첫 번째는 바로 국립중앙 박물관입니다. 계단과 천장, 그리고 건물 기둥으로 프레임이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멋스럽게 노을 지는 남산을 배경으로 누구나 쉽게 실루엣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군중의 모습을 통해 신비한 느낌의 사진을 담을 수 있는 곳으로 실루엣을 처음 찍으려 하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장소입니다.




2. 용마랜드



두 번째로 실루엣 사진 찍기 좋은 곳은 바로 망우역에 위치한 ‘용마랜드’입니다. 용마 랜드는 지금은 운영되지 않는 페놀이공원으로써 현재는 웨딩스냅, 우정 스냅 등 많은 사람들이 빈티지한 느낌의 사진을 찍으려고 많이 찾는 곳입니다. 빈티지한 느낌의 사진도 좋지만, 실루엣 사진 찍기 좋은 장소 중 하나인 이유는 바로 주변에 고층건물이 없어 점프 샷을 찍으면 푸른 하늘만 담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입장료가 있긴 하지만 멋진 인생 사진을 건질 수 있는 곳이니 꼭 가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광화문역 9번 출구



세 번째는 바로 광화문역 9번 출구입니다. 지하철역 출구라 하면 조금 생소할 수도 있지만, 광화문역에서도 역시 멋진 실루엣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9번 출구로 나오면 광화문 광장과 광화문역을 이어주는 계단이 있습니다. 천장과 계단으로 위아래 프레임을 만들어 준 후 촬영을 하면 영화 같은 분위기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단 초상권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군중의 뒷모습을 담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4. 망원 한강공원



네 번째로 실루엣 사진 찍기 좋은 곳은 바로 망원 한강공원입니다. 요즘 사람들이 피크닉을 하러 많이 찾는 장소 중 하나인데요. 해가 지는 일몰 시간에 많은 사람들이 노을을 보러 오는 곳입니다. 성산대교 근처에 위치한 곳으로 해가지는 시간에 노을을 바라보며 음악을 듣는 사람들, 낚시를 하는 사람들 등 다양한 느낌의 실루엣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촬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5. 일산 호수공원



마지막으로 실루엣 사진 찍기 좋은 장소 중 하나는 바로 일산 호수공원입니다. 호수공원 역시 일몰 시간에 노을을 보러 많은 사람들이 오는 곳입니다. 일몰 시간을 이용하여 멋진 실루엣 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요. 해가 다 지는 시간보다는 일몰 시작 직전의 시간대에 공원에 가서 마음에 드는 사진을 찍을 때까지 촬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삼분할법, 소실점 등을 이용해 자신만의 프레이밍을 한다면 더욱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실루엣 사진 촬영방법


1. 촬영모드는 Av(조리개 우선)로 두고 ISO는 100~ 200으로 낮게 설정합니다.
2. 조리개 수치는 F4~F5.6 사이에 두고 셔터스피드가 떨어지지 않게 주의합니다.
3. 초점은 태양과 피사체 사이에 두고 조리개 값 설정을 통해 노출을 잡습니다. 역광사진의 경우 초점에 따라 노출의 폭이 매우 커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태양에 초점을 맞출 경우 피사체가 너무 어둡게 나오고 피사체에 초점을 맞출 경우 피사체가 너무 밝게 나오므로 설정 값을 계속해서 조정하며 노출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역광의 경우 피사체에 초점을 못 잡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초점을 태양과 피사체 사이에 둔 후 AF(오토 포커스)에서 MF(수동 포커스)로 변경해 촬영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MF로 촬영할 경우 초점링을 돌려야 하지만 인생 사진을 위해 이 정도 고생은 감수할 만하겠죠?


포토샵 & 보정 어플을 통해 실루엣 사진 만들기


커브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명부와 암부의 수정을 통해 실루엣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는 배경과 피사체의 명도 차이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사실! 또한 보정 어플은 (VSCO, Snapseed, Lightroom) 어두운 부분, 밝은 부분을 조절할 수 있는 툴이 있으므로 자신만의 감성을 살려서 적절한 설정 값을 주어 보정하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실루엣 사진 찍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아름다운 배경과 실루엣 사진으로 멋진 추억을 남겨보는 건 어떨까요? 이상 영현대 기자단 배민성입니다.


영현대기자단16기 배민성 | 국민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