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스타트업 놀이터, 서울창업허브를 가다!

작성일 2018.10.02

2000년대 초반에 벤처 붐이 일고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창업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Start-Up(스타트업)’이란 용어도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스타트 업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생겨난 용어로,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창업 기업입니다. 지구상에 없는 정보통신 기술을 통해 사회를 바꿀 수 있는 아이디어만 있다면, 남녀노소 불문! 스타트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서울의 중심, 마포구 공덕동 서울창업허브


▲ 서울창업허브 입구
▲ 서울창업허브 입구

서울창업허브는 SBA(서울산업진흥원)이 운영하고 있는 창업 지원 공간입니다. 시민, 창업기업, 창업 유망 기관들이 모이는 곳으로 예비창업자부터 유망 기업까지 모두 모일 수 있는 공간입니다. 공덕역 2번 출구에서 도보로 5분 소요되며, 이전에 산업인력공단 건물을 리모델링하였습니다.

▲서울창업허브 1층 로비
▲서울창업허브 1층 로비

서울창업허브는 총 10층짜리 건물이며, 1층부터 3층까지는 일반 시민들에게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입니다. 1층과 2층에는 Co-Working 공간이 있어 창업을 준비 중인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층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주로 이용되고, 2층은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작업을 할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따로 예약할 필요 없이 Co-working Space(협업 공간) 형태의 좌석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창업인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3개월마다 업체가 바뀌는 조금 특별한 구내식당


▲ 키친 인큐베이터 음식
▲ 키친 인큐베이터 음식

3층에는 '키친 인큐베이터'라는 공간이 있어 외식업 창업을 희망하는 창업가들에게 다양한 메뉴를 실험하고 검증할 수 있는 창업환경을 조성한 공간입니다. 한식, 중식, 일식을 넘어 인도식, 그린푸드 등 평소 맛보기 힘들었던 음식을 먹어볼 수 있습니다. 인큐베이터 공간 내에 4개의 외식 창업 기업이 입점해 있으며, 3개월당 한 번씩 기수 제로 운영되어 더욱 다양한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음식을 먹고 스마트폰으로 평가하면 식사권이나 기프티콘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놀이형 공간, 서울창업허브
▲ 놀이형 공간, 서울창업허브

창업허브의 재미있는 점은 사무공간을 넘어 놀이공간이라고 생각할 만큼 독특한 인테리어입니다. 특히 3층에서 2층으로 내려가는 공간엔 미끄럼틀이 설치되어 있어 3층의 키친 인큐베이터에서 식사를 하고 내려갈 때 소소한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놀이터 같은 자유로운 사무공간


▲푹신하고 자유로운 휴식 공간
▲푹신하고 자유로운 휴식 공간

자유롭고 편안한 공간에서 토론을 할 수도 있고, 휴식이 필요하다면 휴식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푹신한 쿠션이 있는 공간에 누워 눈을 감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할 수도 있곘죠?

▲ 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서울창업허브
▲ 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서울창업허브

1층엔 편의점과 카페, 회의실 등이 마련되어 있어 바깥에 나가지 않아도 건물 내에서 식음료와 회의까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회의실도 별도의 예약이나 이용요금 없이 선착순으로 자리가 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스터디 카페 부럽지 않은 회의공간
▲ 스터디 카페 부럽지 않은 회의공간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이곳에 찾아와야 하는 이유!


▲ 개인화된 편안한 업무 공간
▲ 개인화된 편안한 업무 공간

건물 4층부터 8층에는 예비창업기업 300팀, 초기 창업기업 100팀, 창업 후 성장기업 40팀이 입주해 있습니다. 초기 창업기업이 입주할 경우 사무공간뿐 아니라 초기 사업화 지원금 최대 5천만 원까지 지급하고 있으며, 창업 네트워킹과 컨설팅, 마케팅과 판로 확대 등의 지원 사업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만 있는 예비 창업기업의 경우에도 비즈니스 모델 수립 및 완성 과정과 사업화 검증 과정을 제공하고 투자 매칭, 창업 허브 프로그램 BI 입주 기회를 제공하여 우수 아이디어를 성장시킬 수 있는 프로세스도 제공됩니다. 입주 공고는 서울창업 허브 홈페이지 ( http://seoulstartuphub.com) - 서울창업허브 - 허브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편안한 스케치 공간
▲ 편안한 스케치 공간

최근 1인 창업자나 2인 정도의 동업으로 시작하는 창업인들이 많은데요. 이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구체화할 수 있도록 편안한 2인용 소파 앞에 화이트보드를 배치해 자유롭게 적으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도 있습니다.

▲ 열린 회의 공간
▲ 열린 회의 공간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있는데 사업, 창업과 같은 단어를 들으면 무엇인가 부담이 되고 거창한 것 같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컨설팅과 실제 창업 지원까지 받아볼 수 있는 서울창업 허브. 이곳에서 여러분의 꿈을 펼쳐보세요!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