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스타트업 놀이터, 서울창업허브를 가다!

작성일2018.10.02

이미지 갯수image 11

작성자 : 기자단

2000년대 초반에 벤처 붐이 일고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창업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Start-Up(스타트업)’이란 용어도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스타트 업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생겨난 용어로,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창업 기업입니다. 지구상에 없는 정보통신 기술을 통해 사회를 바꿀 수 있는 아이디어만 있다면, 남녀노소 불문! 스타트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서울의 중심, 마포구 공덕동 서울창업허브


▲ 서울창업허브 입구
▲ 서울창업허브 입구

서울창업허브는 SBA(서울산업진흥원)이 운영하고 있는 창업 지원 공간입니다. 시민, 창업기업, 창업 유망 기관들이 모이는 곳으로 예비창업자부터 유망 기업까지 모두 모일 수 있는 공간입니다. 공덕역 2번 출구에서 도보로 5분 소요되며, 이전에 산업인력공단 건물을 리모델링하였습니다.


▲서울창업허브 1층 로비
▲서울창업허브 1층 로비

서울창업허브는 총 10층짜리 건물이며, 1층부터 3층까지는 일반 시민들에게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입니다. 1층과 2층에는 Co-Working 공간이 있어 창업을 준비 중인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층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주로 이용되고, 2층은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작업을 할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따로 예약할 필요 없이 Co-working Space(협업 공간) 형태의 좌석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창업인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3개월마다 업체가 바뀌는 조금 특별한 구내식당


▲ 키친 인큐베이터 음식
▲ 키친 인큐베이터 음식

3층에는 '키친 인큐베이터'라는 공간이 있어 외식업 창업을 희망하는 창업가들에게 다양한 메뉴를 실험하고 검증할 수 있는 창업환경을 조성한 공간입니다. 한식, 중식, 일식을 넘어 인도식, 그린푸드 등 평소 맛보기 힘들었던 음식을 먹어볼 수 있습니다. 인큐베이터 공간 내에 4개의 외식 창업 기업이 입점해 있으며, 3개월당 한 번씩 기수 제로 운영되어 더욱 다양한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음식을 먹고 스마트폰으로 평가하면 식사권이나 기프티콘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놀이형 공간, 서울창업허브
▲ 놀이형 공간, 서울창업허브

창업허브의 재미있는 점은 사무공간을 넘어 놀이공간이라고 생각할 만큼 독특한 인테리어입니다. 특히 3층에서 2층으로 내려가는 공간엔 미끄럼틀이 설치되어 있어 3층의 키친 인큐베이터에서 식사를 하고 내려갈 때 소소한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놀이터 같은 자유로운 사무공간


▲푹신하고 자유로운 휴식 공간
▲푹신하고 자유로운 휴식 공간

자유롭고 편안한 공간에서 토론을 할 수도 있고, 휴식이 필요하다면 휴식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푹신한 쿠션이 있는 공간에 누워 눈을 감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할 수도 있곘죠?


▲ 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서울창업허브
▲ 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서울창업허브

1층엔 편의점과 카페, 회의실 등이 마련되어 있어 바깥에 나가지 않아도 건물 내에서 식음료와 회의까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회의실도 별도의 예약이나 이용요금 없이 선착순으로 자리가 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스터디 카페 부럽지 않은 회의공간
▲ 스터디 카페 부럽지 않은 회의공간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이곳에 찾아와야 하는 이유!


▲ 개인화된 편안한 업무 공간
▲ 개인화된 편안한 업무 공간

건물 4층부터 8층에는 예비창업기업 300팀, 초기 창업기업 100팀, 창업 후 성장기업 40팀이 입주해 있습니다. 초기 창업기업이 입주할 경우 사무공간뿐 아니라 초기 사업화 지원금 최대 5천만 원까지 지급하고 있으며, 창업 네트워킹과 컨설팅, 마케팅과 판로 확대 등의 지원 사업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만 있는 예비 창업기업의 경우에도 비즈니스 모델 수립 및 완성 과정과 사업화 검증 과정을 제공하고 투자 매칭, 창업 허브 프로그램 BI 입주 기회를 제공하여 우수 아이디어를 성장시킬 수 있는 프로세스도 제공됩니다. 입주 공고는 서울창업 허브 홈페이지 ( http://seoulstartuphub.com) - 서울창업허브 - 허브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편안한 스케치 공간
▲ 편안한 스케치 공간

최근 1인 창업자나 2인 정도의 동업으로 시작하는 창업인들이 많은데요. 이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구체화할 수 있도록 편안한 2인용 소파 앞에 화이트보드를 배치해 자유롭게 적으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도 있습니다.


▲ 열린 회의 공간
▲ 열린 회의 공간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있는데 사업, 창업과 같은 단어를 들으면 무엇인가 부담이 되고 거창한 것 같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컨설팅과 실제 창업 지원까지 받아볼 수 있는 서울창업 허브. 이곳에서 여러분의 꿈을 펼쳐보세요!


영현대기자단16기 이동재 | 경희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