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귤껍질이 남았을 때! 실생활 활용법을 파헤쳐보자

작성일2019.02.26

이미지 갯수image 16

작성자 : 기자단
▲ 겨울 제철 과일, 귤
▲ 겨울 제철 과일, 귤

한겨울에 자취방 이불 속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를 볼 때, 심지어 옆에 귤이 놓여 있다면?! 이런 즐거운 상상 다들 해보셨을 텐데요. 겨울철 비타민의 집합소인 귤의 달달하고 상큼한 맛은 없던 입맛도 돋게 합니다. 특히 귤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겨울철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인데요.


▲ 귤의 과육
▲ 귤의 과육

귤의 과육을 보호하고 있는 귤껍질도 예외는 아닙니다. 귤 껍질을 3년 이상 보관한 것을 ‘진피’라고 일컫는데, 진피는 과육보다 비타민C를 4배 정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귤껍질은 피로 회복과 미백에 있어 효과가 탁월하다고 하는데요. 귤을 다 먹고 귤껍질이 너무 많이 남았을 때! 귤껍질을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지금 소개합니다.


광채 나는 피부 만들기! 귤껍질 미용 팩


▲ 귤껍질 미용 팩을 만들 때 필요한 준비물
▲ 귤껍질 미용 팩을 만들 때 필요한 준비물

피부 미용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동시에 피부 미백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귤 또한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천연 재료인데요. 이때, 귤껍질은 비타민C를 통해 피부 미백 효과를 증진합니다. 또한, 귤껍질 속의 ‘리모넨’이라는 성분은 피부의 수분 증발을 막아 보습력을 향상합니다.


▲ 귤껍질 미용 팩을 손에 펴 바르고 있다
▲ 귤껍질 미용 팩을 손에 펴 바르고 있다

귤껍질 미용 팩 제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준비물 : 믹서, 미온수 100ml, 귤 껍질 가루 3스푼, 꿀 1스푼, 밀가루 3스푼
1. 바싹 말린 귤 껍질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2. 귤껍질 가루 3스푼과 꿀 1스푼, 밀가루 3스푼을 넣어준 후 가루가 녹을 때까지 적정량의 미온수와 섞습니다.
3. 만들어진 팩을 피부에 펴바르고 15분 뒤 깨끗이 씻어줍니다.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자! 귤 껍질 차


▲ 귤껍질 차를 만들 때 필요한 준비물
▲ 귤껍질 차를 만들 때 필요한 준비물

일상적으로 차를 마시는 행위는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차의 성분에 따라 인간의 건강한 생활을 돕습니다. 특히 겨울철 귤은 추운 날씨에 걸리기 쉬운 감기를 예방할 수 있도록 이끄는데요. 귤을 먹고 남은 귤껍질로도 차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귤껍질 차는 인체에 직접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세척에 유의해야 합니다. 농약 잔여물을 제거해주기 위해 식초와 소금을 이용해 씻어준 후 건조 단계에 돌입해야 합니다.


▲ 귤껍질 차의 제조 과정은 간단하다
▲ 귤껍질 차의 제조 과정은 간단하다

귤껍질 차의 제조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싹 말린 귤 껍질을 잘게 썰어준 후 끓인 물에 넣어주면 되는데요. 귤 껍질에서 진액이 우러나올 때까지 2~3분 정도 뚜껑을 닫고 기다립니다. 또한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해 마시면 귤 껍질 차의 풍미를 더욱 깊게 느낄 수 있습니다.


▲ 귤껍질 차와 꿀
▲ 귤껍질 차와 꿀

귤껍질 차의 제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준비물 : 끓인 물 250ml, 식초, 소금, 말린 귤 껍질, 꿀 1스푼
1. 식초와 소금을 이용해 귤을 세척한 후, 바싹 말려줍니다.
2. 바싹 말린 귤 껍질을 잘게 썬 후 끓는 물에 넣어줍니다.
3. 차가 우러나올 때까지 기다린 후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해 마십니다.


세안 효과를 극대화! 귤껍질 비누


▲ 하트 모양의 귤 껍질 비누
▲ 하트 모양의 귤 껍질 비누

피부 건강을 두고 세심한 관점으로 접근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직접 제작한 천연 비누를 사용하는 빈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세정 효과가 높은 귤, 특히 귤껍질로도 천연 비누를 만들 수 있는데요. 직접 귤껍질 비누를 만들어 다가오는 명절에 사랑하는 사람들과 나눠보는 것은 어떨까요?


▲ 귤껍질 비누 제조 과정
▲ 귤껍질 비누 제조 과정

귤껍질 비누를 만들기 위해 먼저 바싹 말린 귤껍질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동시에 비누 베이스 100g을 녹여야 하는데요. 이때 비누 베이스가 눌어붙지 않도록 계속 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 녹인 비누 베이스에 귤껍질을 넣어줍니다.


▲ 귤껍질 비누 제조 과정
▲ 귤껍질 비누 제조 과정

잘 섞어주면서 에센셜 오일 2g을 넣고 계속 저어줍니다. 고르게 섞인 비누 혼합물을 틀에 넣고 30분 정도 굳혀주면 귤껍질을 이용해 제작한 자신만의 천연 비누가 완성됩니다.
귤껍질 비누의 제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준비물 : 믹서, 귤 껍질 가루, 비누 베이스 100g, 에센셜 오일 2g, 비누 틀
1. 바싹 말린 귤 껍질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2. 비누 베이스 100g을 녹여주면서 계속 저어줍니다.
3. 녹인 비누 베이스에 귤 껍질 가루와 에센셜 오일 2g을 넣어줍니다.
4. 비누 혼합물을 비누 틀에 넣어준 후 30분가량 건조합니다.


자취생은 주목! 귤껍질 청소 꿀팁


청소를 홀로 책임져야 하는 자취생들에게 남은 귤껍질은 좋은 조력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귤껍질은 냄새 제거와 얼룩 제거에 효과적인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 귤껍질 방향제
▲ 귤껍질 방향제


▲ 귤껍질 방향제가 옷걸이에 옷과 함께 걸려있다
▲ 귤껍질 방향제가 옷걸이에 옷과 함께 걸려있다

먼저, 남은 귤껍질을 이용해 방향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귤껍질을 전자레인지에 30초가량 넣어 돌린 후 육수를 만들 때 사용하는 다시백에 넣어줍니다. 이 다시백은 옷장이나 빨래건조대 위에서 옷의 냄새를 가려주는 천연 방향제 역할을 합니다.


▲ 전자레인지의 냄새 제거
▲ 전자레인지의 냄새 제거

귤껍질의 악취 제거 효과는 전자레인지 안에서도 발휘됩니다. 다 먹고 남은 귤껍질을 전자레인지 안에 넣고 30초가량 작동시키면 전자레인지 속 음식 냄새를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 화장실 공공의 적, 물때
▲ 화장실 공공의 적, 물때

자취생들에게 화장실 청소는 가장 난이도가 높은 청소로 꼽히는데요. 특히 물때가 생긴 화장실은 위생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 귤껍질을 이용해 물때를 말끔히 제거했다
▲ 귤껍질을 이용해 물때를 말끔히 제거했다

이때, 남은 귤껍질은 큰 도움을 제공합니다. 물때가 있는 곳을 귤 껍질로 살살 문질러준 후 휴지로 닦아내면 물때 얼룩을 깨끗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 청소가 어려운 자취생들에게 남은 귤껍질은 더 이상 쓰레기가 아닐 것입니다.


▲ 생활 속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귤껍질
▲ 생활 속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귤껍질

평소 처리하기 곤란했던 귤껍질은 우리의 생활 속에서 여러 모습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남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특별한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만 있다면 우리가 쓰레기라고 생각만 해왔던 것들은 실생활에서 더 큰 효용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귤껍질의 대변신과 함께 더욱 건강하고 유익한 일상을 누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영현대기자단17기 김필호 | 서울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