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 기술 정말 오지구나? 5G에 대하여 알아보자!

작성일2019.04.25

이미지 갯수image 9

작성자 : 기자단

이 기술 정말 오지구나! 5G에 대하여 알아보자!


5G 기술에 대한 뉴스나 기사를 읽어본 적이 있나요? 최근 상용화를 시작한 5G 기술은 스마트폰과 가전제품을 넘어 자동차 분야까지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5G가 굉장한 기술인 것은 알지만, 왜 그런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5G와 응용 기술, 5G 자동차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영현대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5G? 4G와 뭐가 다르지?


▲ 출처: 픽사베이
▲ 출처: 픽사베이

지금 손에 들고 있는 스마트폰 상단 바를 보겠습니다. 2012년 이후 출시한 스마트폰이라면, 대부분 LTE라는 글자가 적혀 있을 텐데요. 이것은 4세대(4G) 무선 네트워크 기술 중 하나인 LTE(Long Term Evolution)입니다. 그렇다면 2G, 3G, 4G와 같은 세대를 나누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흔히 1G는 전화, 2G는 문자, 3G는 영상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정확하게는 이러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적 혁신에 따라 세대가 나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4세대인 4G는 이동 중에도 초당 100Mbps의 속도를 지원해야 하는 조건이 있죠. 5G는 2018년부터 채용하기 시작한 5세대 무선 네트워크 기술입니다.

그렇다면 5G는 얼마나 빠르며, 4G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5G에 대한 국제 표준은 아직 개발 중이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습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약 20배~70배 향상했다고 추정할 뿐이죠.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하고, 미래 응용기술에 큰 도움이 될 요소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저지연성(Low Latency)’입니다. 단어 그대로 통신 사이에 응답 속도가 빨라 지연율이 매우 낮다는 뜻이죠. 5G는 4G와 비교하면 응답 속도가 약 10배 빠릅니다.


▲ 4G와 5G를 비교하는 그림 (출처 : 5G 국제표준의 이해 보고서(삼성))
▲ 4G와 5G를 비교하는 그림 (출처 : 5G 국제표준의 이해 보고서(삼성))

자율주행차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시속 100km로 달리고 있는 자율주행차가 장애물을 인식하고 제동을 겁니다. 기존 4G 통신은 이 과정에 걸리는 지연시간이 0.03~0.05초이기 때문에, 0.81~1.35m를 더 가야 멈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5G 통신을 이용하면 0.001초의 지연 시간으로 2.7.cm만 더 가면 멈출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곧 5G 기술이 다가올 자율주행차 시대에 걸림돌이던 안전 문제를 해결할 열쇠가 될 수 있다는 뜻이죠.


5G 기술의 현장, 광화문으로!


이번에는 5G로 가능한 응용 기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5G 통신망을 소유한 국내 통신사들은 5G 고객 유치와 홍보를 위해 5G 체험관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그 중 한 곳인 광화문 5G 체험관에 다녀왔습니다. 그 현장 속으로 가보겠습니다.


▲ 광화문 5G 체험관의 외부 모습
▲ 광화문 5G 체험관의 외부 모습


▲ 광화문 5G 체험관의 내부 모습
▲ 광화문 5G 체험관의 내부 모습

2019년 3월 15일부터 3월 30일까지 광화문 광장에서 운영한 한 통신사의 5G 체험관입니다. 이곳에서는 5G를 이용한 미래 기술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직접 체험한 기술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 5G TV 체험 부스
▲ 5G TV 체험 부스

먼저 5G TV 서비스입니다. 빠른 속도로 어디에서나 초고화질 영상을 시청할 수 있으며, 저지연성을 이용해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받지 않고 스트리밍 서비스로 게임과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 360도 감시 장치 설명 부스
▲ 360도 감시 장치 설명 부스

다음으로 살펴볼 기술은 산업용 실시간 감시 기능입니다. 360도 영상을 고화질로 촬영하고, 이를 5G 네트워크를 통해 딥러닝 기반 서버로 전송합니다. 이곳에서 인공지능으로 영상을 분석하고 화재가 발생하거나 근로자가 쓰러지는 위급상황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산업, 의료용 로봇 등 다양한 기술의 발전이 예상됩니다. 이번에는 5G의 핵심 응용 기술인 자율주행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G는 자율주행차도 움직이게 한다


▲ 한양대학교 정몽구 미래자동차연구센터 (출처 : 한양대학교)
▲ 한양대학교 정몽구 미래자동차연구센터 (출처 : 한양대학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기술인 자율주행차를 선도하기 위해 많은 국가와 기업에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2019년 3월 11일 한양대학교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 ACE Lab은 LG 유플러스와 함께 5G 자율주행 시연에 성공했습니다.


▲ 주차된 자율주행차 A1의 모습
▲ 주차된 자율주행차 A1의 모습

한양대학교 정몽구 미래자동차연구센터 주차장에서 5G 자율주행차를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학에서 미래자동차 산업을 선도할 기술을 이뤄냈다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 인포테인먼트를 설명하는 그림 (출처 : HMG 저널)
▲ 인포테인먼트를 설명하는 그림 (출처 : HMG 저널)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음악과 동영상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보와 오락을 합친 것을 자동차 용어로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라고 부릅니다. 자율주행차 인포테인먼트는 보다 빠른 무선 통신이 필요하겠죠? 이 때 필요한 기술이 바로 5G입니다.

지금까지 5G 기술이 무엇인지, 어떻게 응용되는지, 그리고 자율주행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가 4차 산업 혁명을 이끄는 국가로 부상하기 위한 밑거름 5G 기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우리 실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줄지 더욱 기대됩니다.

참고문헌
5G 국제표준의 이해(삼성)
https://images.samsung.com/is/content/samsung/p5/global/business/networks/insights/white-paper/who-and-how_making-5g-nr-standards/who-and-how_making-5g-nr-standards_KR.pdf


영현대18기 정승재 | 한양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