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취향에 따라 즐기는 서울 복합문화공간 BEST 6

작성일 2019.10.17
식사 따로, 수다 따로, 쇼핑 따로. 하루 종일 돌아다닐 코스를 짜기 위해 고민하지 마세요. 다양한 볼거리, 체험거리가 가득한 복합문화공간이 있습니다. 자신의 성향과 맞는 복합문화공간을 찾아 편안하고도 알찬 하루를 보내는 건 어떨까요?

1. 대학생의 성지, 청춘마루 홍대



‘청춘마루 홍대’는 KB국민은행에서 운영하는 대학생 타깃 복합문화공간입니다. 말 그대로 청춘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공간을 제공합니다. 특히 외부 계단은 친구를 기다리는 만남의 장소로 유명합니다.

▲ VR 체험공간, 디지털 라이브러리
▲ VR 체험공간, 디지털 라이브러리

VR 체험을 할 수 있는 디지털 라이브러리는 예약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을 만큼 인기 있습니다. 프로젝터가 설치된 세미나실 또한 평일, 주말 구분없이 팀플 과제에 시달리는 대학생들이 자주 이용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공연, 강연, 전시와 함께 SNS 이벤트를 여는 등 방문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회의가 가능한 세미나실
▲ 회의가 가능한 세미나실

학업과 문화생활 모두 챙기고 싶다면, 청춘마루 홍대의 라이브러리를 적극 이용해보세요.

▲ 청춘마루 홍대에서 열리는 다양한 행사
▲ 청춘마루 홍대에서 열리는 다양한 행사

위치: 서울 마포구 홍익로 18
입장료: 국민은행 Livv 앱 가입자만 무료입장
영업시간: 평일 12:00~21:00, 토요일 12:00~21:00, 일요일/공휴일 12:00~18:00 (설/추석 당일 휴관)

2. 세상의 모든 음악을 만나다, 현대카드 뮤직 라이브러리



현대카드는 쿠킹, 트래블, 뮤직, 디자인 각각 네 가지 테마의 복합문화공간을 운영합니다. 그중 ‘뮤직 라이브러리’는 아날로그적 영감을 주는 바이닐(Vinyl : 레코드판)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바이닐 감상이 가능한 턴테이블
▲ 바이닐 감상이 가능한 턴테이블

직접 고른 바이닐을 감상할 수 있는 턴테이블, 신청 곡을 디제잉 하는 DJ 부스 등 방문자가 직접 음악적 영감을 느끼고 경험할 수 있는 공간과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선 이미 핫플레이스로 꼽히죠.

▲ 신청곡을 믹스하는 DJ 부스
▲ 신청곡을 믹스하는 DJ 부스

휴대폰과 컴퓨터로 듣는 음악이 지겹다면, 현대카드 뮤직 라이브러리에서 색다른 방법으로 즐겨보세요.

▲ 장르, 시대 별 다양한 바이닐
▲ 장르, 시대 별 다양한 바이닐

위치: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 246
입장료: 현대카드 회원 본인 및 동반 2인 입장 가능(월 8회 한정), 현대카드 DIVE 앱 회원 본인 주중 입장 가능
(라이브러리 통합 월 4회 한정, 주말 및 공휴일 제외)
영업시간: 화요일-토요일: 12:00 ~ 21:00, 일요일/공휴일 12:00~18:00 (월요일, 설, 추석 연휴 휴관)

3. 일상에 지친 감성을 충전하자, 성수연방



‘성수연방’은 1970년대 공장을 리모델링한 공간으로 투박한 겉모습이지만, 내부에는 다양한 숍이 모여 있습니다.

▲ 매달 테마가 바뀌는 아트 파빌리온
▲ 매달 테마가 바뀌는 아트 파빌리온

매달 테마가 바뀌는 1층 '아트 파빌리온'은 필수 포토스팟입니다. 색이 계속 바뀌는 조명으로 환상적이고 오묘한 느낌을 주는 계단도 있습니다. 3층 공간 전체를 차지하는 카페 ‘천상가옥’은 긴 테이블과 푸릇푸릇한 식물, 전구로 온실처럼 꾸민 성수연방의 최고 하이라이트입니다.

▲ 온실 콘셉트 카페 ‘천상가옥’
▲ 온실 콘셉트 카페 ‘천상가옥’

성수동의 투박함과 예술적 정취를 동시에 느끼고 싶다면, 성수연방에서 감성 충만 인생샷을 남겨보세요.

▲ 조명 색이 계속 바뀌는 계단 공간
▲ 조명 색이 계속 바뀌는 계단 공간

위치: 서울 성동구 성수이로14길 14
입장료: 무료입장
영업시간: 연중무휴. 매장별 상이

4. 빈티지한 지하 공간에서의 휴식, 디스트릭트 C



‘디스트릭트 C’는 을지로입구역 지하에 있는 영국 빈티지 콘셉트 복합문화공간입니다. 서점과 디저트 가게, 소품 가게 등 구경거리가 함께 있습니다.

▲ 서점 ‘아크앤북’
▲ 서점 ‘아크앤북’

서점 ‘아크앤북’은 ‘일상’, ‘주말’, ‘스타일’, ‘영감’이라는 네 가지 세션으로 도서를 나누고 있습니다. 서점 곳곳에 소파와 의자를 배치해 어느 공간에서나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특히, 서점을 포함한 디스트릭트 C 모든 매장에 경계가 없어 방문자는 자유롭게 둘러보며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 서점 ‘아크앤북’ 복도
▲ 서점 ‘아크앤북’ 복도

어떤 복합문화공간을 방문해야 할지 고민된다면, 디스트릭트 C에서 다양한 숍들을 부담 없이 거닐어보세요.

▲ 매장 간 경계가 없는 디스트릭트 C
▲ 매장 간 경계가 없는 디스트릭트 C

위치: 서울 중구 을지로 29
입장료: 무료입장
영업시간: 연중무휴. 매일 09:00~22:00

5. 감각적인 브랜드들을 만날 수 있는, 사운즈 한남



‘사운즈 한남’은 어반 리조트 콘셉트의 복합문화공간으로 특이하게 주거, 상업, 오피스 세 가지 공간으로 나뉩니다. ‘매거진 B(국내 최초의 브랜드 다큐멘터리 매거진)’의 조수용 대표가 만든 복합문화공간인 만큼, 감각적인 브랜드와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큐레이션 서점 ‘스틸북스’
▲ 큐레이션 서점 ‘스틸북스’

아늑하면서도 세상과 동떨어진 느낌의 건물 안에는, 레스토랑, 카페, 라이프스타일숍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습니다. 특히 층마다 다른 테마로 큐레이션한 서점 ‘스틸북스’와 예술 작가들의 개인전이 열리는 갤러리 ‘가나 아트’가 방문자들에게 인기 있습니다.

▲ 갤러리 ‘가나 아트’
▲ 갤러리 ‘가나 아트’

느긋한 휴일에 감각적인 콘텐츠를 즐기고 싶다면, 사운즈 한남에서 다양한 숍과 갤러리를 구경해보는 건 어떠세요?

▲ 다양한 숍들이 모인 1층 복도
▲ 다양한 숍들이 모인 1층 복도

위치: 서울 용산구 대사관로 35
입장료: 무료입장
영업시간: 연중무휴. 매장별 상이

6. 책과 사람을 좋아한다면, 컬쳐뱅크 광화문



하나은행에서는 지역별 특징을 살린 복합문화공간 컬쳐뱅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 컬쳐뱅크 광화문은 ‘북바이북(책과 맥주를 함께 즐기는 ‘책맥’으로 유명한 서점)’과 협업한 서점 콘셉트 복합문화공간으로, 은행 업무와 독서가 모두 가능한 일석이조의 공간입니다.

▲ 다양한 책과 문구
▲ 다양한 책과 문구

작고 아늑해 조용히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기 좋습니다. 소파나 마룻바닥에 편하게 있을 수도 있고, 음료를 마시며 책을 읽을 수도 있습니다. 내부에는 회의를 할 수 있는 세미나실이 있습니다. 서점 콘셉트 공간인 만큼 ‘작가 스테이지’, ‘작가 클래스’ 등 북 토크 프로그램도 자주 진행합니다.

▲ 북 토크 공간
▲ 북 토크 공간

독서를 좋아하고, 자신의 생각을 나누고 싶다면, 광화문 컬쳐뱅크에서 북 토크에 참여해보는 건 어떨까요?

▲ 여유로운 독서가 가능한 마루
▲ 여유로운 독서가 가능한 마루

위치: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5길 19 로얄빌딩 1층
입장료: 무료입장
영업시간: 평일 09:00~22:00, 토요일 12:00~19:00. 공휴일/일요일 휴무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