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쉬지 못하는 사람들, 번아웃 증후군

작성일 2020.02.14
고무줄을 너무 세게 잡아당기면 끊어지고, 과전류가 흐르면 퓨즈가 끊기는 것처럼 열정을 쏟은 후에는 재정비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현대인들은 무리한 후에도 재정비하지 않아 번아웃 증후군(Burn Out Syndrome)을 겪곤 합니다.

1. 번아웃 증후군이란?



번아웃 증후군은 일에 극도로 몰두하던 사람이 신체적·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슬럼프에 빠지거나 무기력해지는 현상입니다. 과도한 피곤과 스트레스 상태에서 나타나며, 번아웃에 빠진 사람은 업무나 일에 적응하지 못하고 보람을 잃어 삶에 대한 무가치함을 느낍니다. 목표를 향해 전력을 다하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2. 번아웃 증후군을 부추기는 경쟁 사회


▲ 잡코리아, 2019
▲ 잡코리아, 2019

현대 사회가 경쟁 사회로 접어들고 개인의 성과가 중요해지면서, 번아웃 증후군을 겪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다수 직장인들은 많은 업무량과 성과에 대한 압박 때문에 장시간 근로 문화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게다가 휴식하지 않고 일에 치중하는 불균형한 삶에 많은 사람들이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하는데요. 취업포털 사이트 잡코리아의 설문(2019.01)에 따르면 직장인 중 95.1%는 번아웃 증후군을 겪었다고 응답했습니다. 또한 한국은 연간 휴가 사용일 수가 전세계에서 가장 낮은데요. 이를 미루어 보았을 때, 한국의 직장인들은 노동시간에 비해 재충전할 시간이 현저히 부족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3. 번아웃 증후군의 위험성



번아웃이 위험한 이유는 오랜 시간에 걸쳐 자신도 모르게 번아웃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이를 적절한 조치 없이 방치하는 경우 신체 건강과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폭음이나 폭식, 과도한 카페인 섭취, 흡연 등의 건강하지 못한 방법으로 해소할 경우 신체적 건강에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치며, 심할 경우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세계보건기구(WHO)는 번아웃 증후군을 건강 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공식 인정했는데요, 일부 유럽 국가에서도 번아웃 증후군의 위험성에 주목하여 번아웃 증후군을 의학적 진단용어로 도입할 방침입니다. 프랑스의 경우 번아웃 증후군으로 병명이 확정된 근로자의 병가 휴가와 의료보험처리에 관련된 법안 마련에 착수했습니다.

4. 나도 번아웃 증후군일 수 있다


보통 1주일에 50시간 이상의 업무를 하는 경우 번아웃 주의보가 내려집니다. 그러나 번아웃은 암과 같이 눈에 쉽게 보이는 질병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하게 증세를 규정하기는 어렵습니다. 누구나 저녁에 일터에서 돌아오면 피곤하고 탈진상태에 빠져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인에 따라 증세를 판단해야 하며, 정신분석학자 내지 심리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측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번아웃 증세가 심해지면 일상생활의 변화가 찾아옵니다. 옷차림이나 외모에 무관심해지며, 여가활동이 줄어들고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것을 택합니다. 정서적으로 삶의 즐거움을 상실한 채 모든 것이 귀찮고 무의미해지며, 우울증, 무기력, 근심에 빠져듭니다. 쉽사리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내는 등 감정 기복도 심해집니다. 신체적인 증상은 두통, 소화불량, 현기증, 불면증세 등을 동반합니다. 위의 자가 테스트에서 다수의 증상들이 나타나 지속된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5. 번아웃 증후군 극복 방법



1) 적당한 휴식을 취하기

열정적으로 일하며 성취감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오래 일을 하려면 잘 쉬는 것도 중요합니다. 휴식을 취하는 방법은 개인마다 다르니 번아웃을 피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영화를 보거나 쇼핑을 하는 등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하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고 푹 쉬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주변 사람들과 대화하기

걱정이나 고민이 있다면 혼자 고민하지 말고 주위 사람들에게 상담해보세요. 세상에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같은 고민을 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고민을 털어놨을 때 형성되는 공감대는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현재의 걱정과 고민이 당장 해결되지 못해도 공감을 통해 서서히 이겨낼 원동력이 생길 것입니다.


3) 업무 습관 바꾸기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리하는 업무 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그동안 본인이 이상적인 업무 목표를 세웠다면, 실현 가능하고 구체적으로 목표를 세워보세요. 또한, 최대한 업무시간 내에 일을 해결하고, 되도록 집에 일을 가져가지 않습니다. 남은 업무가 있다면 컨디션에 따라 조금 늦게 퇴근하거나 일찍 출근하는 방식으로 직장과 집을 분리하는 것이 번아웃 증후군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4) 혼자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 전문의에게 상담받기

업무가 불가능할 정도의 수준이거나 증상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전문의에게 상담·치료를 받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하면 심리 검사와 진단 결과에 기반한 맞춤형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정신병’이라는 단어의 부정적인 인식 때문에, 증상이 심해도 대부분 병원을 찾지 않습니다. 가벼운 정신질환은 누구나 쉽게 앓을 수 있으니 혼자 감당하기 어렵다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 보세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이 대세가 되었지만, 대한민국은 여전히 피로 사회입니다. 일을 하다가 단순히 우울하다는 감정을 넘어 무기력함과 박탈감을 느낀다면 휴식이 필요할 때입니다. 열심히 일한 당신! 오늘은 잠시 쉬어 가도 괜찮습니다. 자신만의 휴식 방법을 찾아 스트레스를 해소해 봅시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