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달리는 콘서트 홀 - 자동차 속 명품 사운드 시스템

작성일2011.06.15

이미지 갯수image 4

작성자 : 기자단

렉시콘(Lexicon), 바워스앤드윌킨스(Bowers&Wilkins), (Bang&Olufsen), 마크레빈슨(Mark Levinson), 보스(Bose), 하만카돈(Harman/Kardon) ···

 

 

앞서 나열한 것들은 국내·외 자동차 업체들과 차량 내 사운드 시스템의 기술적 협력을 하는 세계 명품 오디오 업체이다. 운전자들이 드라이브 중에 우수한 음질의 음악을 듣고 싶어하는 그들의 니즈(needs)를 반영하기 위해서 자동차 업체들은 명품 오디오 업체들과 협력을 하여 일부 차종에 적용하는 등 브랜드의 사운드 시스템 마케팅에 신경을 쓰고 있다.

 

 

 

 

 국내·외 자동차 업체들과 협력하고 있는 명품 오디오 업체들을 알아보자

 

 

 

 

렉시콘(Lexicon) - 팝과 재즈, 클래식, 모든 장르에서 우수한 품질의 청음감

 

바워스앤드윌킨스(Bowers&Wilkins) - 클래식 위주의 고품격 사운드


  뱅앤울룹슨(BANG&OLUFSEN) - 감각적인 디자인

 

보스(Bose) - 누구나 쉽게 들을 수 있는 이지리스닝 계열

 

 

음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이 오디오 업체들은 어느 업체가 특히 우수하다고 할 수 없을 만큼 각각 그들만의 특징과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롤스로이스와 현대자동차에 채택을 한 오디오 업체 렉시콘(Lexicon)은 미국의 오디오 음향장비 제조회사이며 특히 Av Processor 시스템으로 유명한 회사이다. 사운드 시스템을 잘 갖춘 상태에서는 팝과 재즈, 클래식 연주를 들었을 때 누가 들어도 모두가 감동할만한 우수한 품질의 청음감을 자랑한다.

재규어의 협력 오디오 업체는 바워스앤드윌킨스(Bowers&Wilkins). 클래식 위주의 고품격 사운드를 자랑하며 브랜드 자체의 색깔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스튜디오에서 모니터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스피커에 주력하는 업체이다.

아우디의 협력 오디오 업체 뱅앤울룹슨(Bang&Olufsen)은 디자인 위주의 브랜드로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에서도 소품으로 볼 수 있었다. 수려한 디자인은 오디오에 비록 관심이 없을지라도 사람들로 하여금 소유욕을 불러일으킬 정도이며, Ice Power 앰프를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저발열, 저전력이 장점이다.

캐딜락과 협력을 한 Bose는 파퓰러한 사운드의 대명사라고 불리며, 누구나 쉽게 들을 수 있는 이지리스닝 계열의 업체이다.

렉서스와 협력을 한 마크레빈슨은 하이-엔드 오디오의 대명사로 파워앰프, 프리앰프, CDP 등이 유명하다. 앰프에 주력하는 업체로 스피커는 자회사에 외주를 맡긴다. 재즈와 클래식이 잘 어울리는 마크레빈슨 역시 명품 오디오 업체이다.

 

 

영국 고급자동차 제조업체 롤스로이스와 같은 현대차의 렉시콘 사운드 시스템

 

출력면에서는 오히려 현대차가 우수

 

 

이처럼 국내·외 자동차 업체들은 일부 고급 차종에 명품 오디오 업체의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하여 프리미엄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특히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와 에쿠스는 영국 고급자동차 제조업체 롤스로이스에 적용이 된 명품 오디오 업체 렉시콘의 사운드 시스템을 채용하였다. 같은 클래스에서 출력면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와 에쿠스가 조금 더 높다.

 

 

 

 

[제네시스 렉시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최고급 하이엔드 사운드 시스템 브랜드인 렉시콘은 세계 최초로 디지털 오디오 기술을 선보이며 자동차 오디오 분야를 비롯한 컨슈머 및 프로페셔날 오디오의 고급화를 이끌어왔다. 뛰어난 명료도와 공간감이 넓은 음질을 제공하며, 다이내믹한 저음과 뛰어난 초저음 재생으로 부드럽고 안정적인 음질을 제공한다.

 

 

명품 사운드 시스템은 차량의 프리미엄 가치를 업그레이드

 

고객들의 더 나은 만족을 위해서는 기술적 보완이 있어야 ...

 

좋은 사운드 시스템을 구별하려면 많은 악기가 연주된 클래식이 탁월

 

 

고객들은 주행 중 우수한 음질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데 대해서 만족을 느끼며 고급 사운드 시스템은 차량의 프리미엄 가치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켜주기 때문에 많은 국내외 자동차 업계에서는 명품 오디오 업체와의 협력을 필수로 하고 있다. 한편 오디오 전문가인 오디오하우스(AUDIOHOUSE) 김배성 실장고급 오디오 시스템은 홈 시스템에서 각광을 받기 시작하여 발전했지만 사운드 시스템을 차량에 적용하여 홈 AV 시스템의 수준으로 음악을 감상하기엔 아직까지는 한계가 있다. 두 가지 큰 문제점으로 엔진의 소음과 리스닝 포인트가 다르다는 것이다.” 라고 전했다.

 

 

 

 

 그림과 같은 리스닝 포인트가 되어야 최상의 감상이 이루어지지만 차량의 구조상 이러한 리스닝 포인트를 가질 수 없다. 현재 차량의 사운드 시스템 대부분은 운전자의 운전석 위주의 스피커 배치가 이루어지는데 좌석의 위치에 따른 사운드 재생 시스템이 갖추어져야만 최상의 음질로 감상할 수 있을 것.

 

김배성 실장은 또 구입할 차량을 선택하는 구매자의 입장에서 우수한 음질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느냐는 차량구입의 기준이 되고 있는 시점에서 기술적으로 더욱 보완해야 할 것 이라고 전했다.

 

 실제 고급차량의 옵션으로 구매자의 선택을 할 수 있는 명품 사운드 시스템은 몇몇 구매자에게는 가격대비 성능비가 떨어진다는 이유로 외부에서 사운드 시스템을 매립을 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명품 오디오 업체의 사운드 시스템을 차량에 채용을 하는 국내외 자동차 업체들은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고 기술적 보완을 거듭해야만 더 많은 고객들이 만족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좋은 사운드 시스템을 구별할 수 있는 쉬운 방법으로는 "되도록 많은 악기가 연주된 오케스트라나 클래식 음악을 재생하여 들어보는 것"이라 하고. 연주된 악기들 하나하나의 소리가 또렷이 재생이 된다면 좋은 사운드 시스템이라고 한다.

 

운전자와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끊임없이 발전해 온 현재의 자동차들. 고객들의 더 나은 드라이빙 환경을 위하여 앞으로의 발전 또한 기대를 해 본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