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알쏭달쏭 신기한 자동차 이름의 세계

작성일2011.06.26

이미지 갯수image 36

작성자 : 기자단

 

 자동차 한 대가 출시되기 위하여 오랜 연구 시간과 비용이 투자된다. 이러한 자동차들은 대중들에게 어필하기 위하여 알맞은 이름이 붙여지곤 한다. 그렇다면 당신은 이런 자동차들의 이름에 회사의 마케팅전략, 자동차의 특징, 성격 등이 함축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알면 알수록 신기한 자동차 이름의 세계를 지금부터 알아 보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자동차 이름은 영어, 스페인어, 라틴어 등의 외국어로 표현된다. 그리고 자동차는 도시이름, 동물이름, 시대, 트렌드에 따라서 결정되어지기도 한다. 수출되는 자동차의 경우, 본래의 이름으로 국내에서 좋은 판매실적을 보였다 하더라도, 수출국 내에서 그 이름이 안 좋은 의미로 받아들여질 경우 수출명을 바꾸기도 한다. 또한 수출국 내에서 전에 판매실적이 좋은 사례가 있다면 그 차의 이름으로 개명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제 각각의 자동차 이름의 의미에 대해 지금부터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에쿠스 (EQUUS)

 

 

1999 4월 현대자동차와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가 합작하여 출시한  대형 세단이다. 에쿠스라는 이름의 어원은 영어로는 세계적으로 독특하고 독창적인 명품 자동차(Excellent, Quality, Unique, Universal, Supreme automotive)라는 뜻으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의 명품자동차가 되겠다는 이름으로 붙여졌다. 그리고 라틴어로는 개선 장군의 말’,  천마(天馬)’라는 뜻으로 이름이 붙여졌다. 라틴어 어원으로는 출세가도를 달리는 사람들이 타는 차라는 뜻도 함축되어있다. 라틴어의 뜻에서 에쿠스의 엠블럼 모습이 비롯되었다. 현재 2008 2세대 에쿠스까지 나왔고, G20, APEC등 우리나라 국제 행사에서 의전차량으로 쓰이고 있다.

 

 

 

 

제네시스(GENESIS)

 

2008 1월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후륜 구동 고급세단인 GENESIS는 영어로 기원, 발상, 발생, 창시와 같은 뜻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어원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는 제네시스를 럭셔리 세단의 새로운 장을 열어갈 고급차의 신기원이자, 럭셔리 메이커로서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상징적 의미를 함축하여 이름을 붙였다. 2009년 북미 올해의 차량으로 뽑히기도 하였고, 최근에는 프라다와 손을 잡고 제네시스 프라다(GENESIS PRADA)를 출시하여 럭셔리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제네시스 쿠페(GENESIS COUPE)

 

2008년 제네시스를 플랫폼으로 하는 쿠페형 자동차로 스피드를 즐기는 젊은 층을 겨냥하여 출시되었다. 제네시스쿠페는 제네시스(GENESIS)라는 이름에서 사용하여 제네시스 플랫폼을 하고 있다는 사실과, 쿠페(Coupe)라는 이름에서 자동차 특징을 찾아 볼 수 있다. 쿠페라는 말의 뜻은 프랑스어로 자르다 라는 뜻을 가지며, 19세기 마차가 교통수단이었던 시기에 짧은 폭의 마차를 쿠페라고 했었다. 일반적으로 2명이 타고 고정된 지붕을 외형으로 하며 날렵한 형태를 지닌 맵시 있는 자동차를 뜻한다.

 

 

 

그랜저(GRANDEUR)

 

 90년대부터 고급자동차의 고유명사로 일컬어져 왔던 전륜구동방식의 자동차이다. 영어로 장엄함, 위대함, 웅장함이라는 뜻이 있으며, 첨단 메커니즘에 정통 세단의 품위가 조화를 이룬 자동차라는 현대자동차의 자신감과 긍지가 함축되어 있는 자동차이다. 현재 2011 1월 정식으로 5세대 그랜저까지 출시된 오너형 고급 세단, 즉 운전자를 위한 대형 세단이라고 할 수 있다.

 

 

 

쏘나타(SONATA)

 

스탤라의 후속모델로 제작된 자동차로 어원은 피아노 독주곡 4악장 형식의 악곡에서 따왔다. 혁신적인 성능, 기술, 가격이 모두 악곡의 쏘나타와 같이 가장 조화를 이루는 자동차라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 쏘나타는 1985년에 첫 제작되어 2009 9월 출시된 YF쏘나타까지 현대자동차의 대표 자동차 모델로서 활약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쏘나타 하이브리드가 출시되어 친환경자동차 시장까지 진출하였다.

 

 

 

아반떼(AVANTE)

  1995년에 현대자동차에서 처음 선보인 준중형자동차로 현재 단종된 엘란트라의 후속차량이다. 전진,발전의 의미를 표현하고자 스페인어로 ‘앞으로’ 라는 뜻의  ‘아반떼’를 차명으로 선정했다. 이는 끊임없이 계속되는 신기술 개발을 통해 세계 No.1 자동차를 목표로 한 힘찬 행진의 모습을 함축하고 있다. 현재 2010 8 5세대 아반떼 MD까지 출시되었다. 수출시에는 아반떼라는 이름이 아닌, 현지에서 좋은 판매 실적을 거두었던 엘란트라로 이름을 바꾸어 수출하고 있다..  

 

 

 

벨로스터(Veloster)

 

2011 3월 출시한 벨로스터는 최근 운전석 쪽 문은 1, 조수석 쪽은 2개로 출시된 PUV(Premium Unique Vehicle)많은 화제가 되고 있는 자동차로써, 영어에서 속도를 뜻하는 ‘Velocity’ 와 다룰 줄 아는 사람이라는 뜻을 가진 ‘Ster’ 라는 단어에서 비롯되었다. 다시 말해 '속도를 다루는 사람들'이라는 뜻이다. 이름을 통해 스피드를 즐기는 젊은 층을 구매 대상으로 삼은 자동차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i30

 

 2007 7월에 유럽 진출을 목표로 출시된 해치백 모델이다. I30이라는 이름은 영어의 정보(Information), 혁신(Inovation), 영감(inspiring) 등의 머릿 글자의 ‘I’와 유럽 C-세그먼트(준중형자동차를 뜻함)에 속하는 차종을 의미하는 30을 사용하여 i30으로 이루어졌다. 우리나라에서는 탤런트 임수정이 독특한 CM송과 함께 CF에 출연하면서 유명해졌던 차이다. 

   

 

 

엑센트(ACCENT)

 

1994년에 출시한 100% 우리나라 고유 기술, 고유 디자인으로 첫 출시된 기념비적인 소형자동차이다. 1999년 단종되었다가 2010 11월 베르나 후속 모델로 다시 출시된 자동차이다. ACCENT는 영어에서 강세’, ‘강조의 뜻을 가지고 있고, 이 외에도 '신기술로 자동차의 신기원을 창조하는 신세대의 자동차(Advanced Compact Car of Epochmaking New Technology)'의 약자이기도 하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신세대를 겨냥한 자동차로 94년 첫 출시 당시에 시도하기 힘들었던 파스텔 톤의 모델을 선보이며 많은 화제를 낳았었다.

 

 

 

 

클릭 (Click)

 

2002 5월에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소형자동차로 2005년 뉴 클릭이라는 새로운 모델이 출시되었다. 클릭의 어원을 찾아보면 마우스를 클릭하다는 뜻으로 컴퓨터와 항상 함께하는 N세대에게 친숙함을 나타낸다. 이는 21세기를 이끌어갈 N세대의 파트너라는 뜻을 함축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성공하다, 잘되다, 사랑하는 사이가 되다라는 뜻도 함축하고 있다

 

 

   

 

 

베라크루즈 (VERACRUZ)

 

 2006년에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대형 SUV LUV(Luxury Utility Vehicle)을 컨셉으로 하여 SUV이지만 안락함까지 추구한 자동차이다. 어원을 살펴보면 멕시코 중동부에 있는 카리브 해 최대의 항구, 음악과 문화의 휴양도시 이름에서 비롯되었다. 신대륙 첫 상륙지였던 만큼 처음으로 최고급 SUV 자동차 시장에 진출한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미국, 중국 등지에서는 베라크루즈라는 이름으로 출시되고 있지만 몇몇 나라에서는 현대자동차만의 네이밍 방식인 ‘I’를 사용하여 Ix55 로 출시되고 있다.

 

 

 

싼타페(SantaFe)

 

2000년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중형 SUV로 북미시장 확대를 목표로 만들어진 도시형(On-Road) SUV 자동차라고 할 수 있다. 이름의 어원은 뉴멕시코 관광지의 이름으로 관광지의 이미지의 맞게 휴식, 레저를 상징하고, 일상에서 벗어나 자유를 추구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2009년에 해외에서 200만대를 넘어서는 판매를 기록하였으며, 국내에서도 50만대 이상의 판매를 기록하였던 SUV이다.

 

   

 

 

투싼(Tucson)

 

2004 3월에 첫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소형 SUV 2009 8월 투싼IX라는 이름으로 후속모델이 나왔다. 미국 남서부에 위치한 애리조나 주의 관광 명소의 이름에서 유래하였다. 강렬한 태양의 이미지와, 현대와 전통의 공존의 뜻이 함축되어있다. IX의 의미는 현대자동차의 수출모델의 네이밍 방식에서 따왔다. 최근 출시되는 투싼IX의 경우, 튜익스(Tuix)라는 전용 튜닝 옵션 서비스가 제공되어서 구매자의 기호에 따라 자동차를 꾸밀 수도 있다.

 

 

스타렉스(Starex)

 

 1997년 첫 출시한 현대자동차의 중대형 RV 차량(다목적 승합차)로 현재 생산되는 유일한 상용 승합차이다. 스타렉스의 어원은 별을 뜻하는 ‘Star’와 라틴어에서 유래된 영어 ‘Rex’의 합성어로 별 중의 별, 황제라는 의미이다. 즉 안전, 주행성, 공간, 편안함, 정비성 등 모든 측면에서 가장 뛰어난 자동차라는 뜻이다. 2007년 그랜드 스타렉스로 후속모델이 출시되었으며 우리나라 출시된 자동차 중 가장 넓은 실내 공간을 자랑하는 자동차로, 학원차량, 앰뷸런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포터 (PORTER)

 

 1977년에 처음으로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1톤 트럭이다. 현재 포터 2가 출시되어 생산되고 있다. 포터는 영어로 짐꾼이라는 뜻이며, 넓은 적재공간과 안락한 운전공간을 확보한 자동차로 높은 산을 등정할 때 필수적인 동반자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카운티(COUNTY)

 

  1998 3월에 출시한 중형버스로 현재 생산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소형 버스이다. 이름의 어원은 중세에 백작이 관할했던 영토에서 유래되었으며, 전원의 안락함과 현대적 세련미를 조화시킨 신개념의 소형버스이다. 마을버스, 이동도서관, 방송국중계차량 등 다양한 목적으로 용도를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는 차량이다.

 

 

 

유니버스(UNIVERSE)

 

2006 12월에 현대자동차에서 최초로 독자 개발한 대형고급버스이다. 유니버스는 영어로 우

주를 뜻하며, 최근 자동차시장의 친환경 추세에 발맞추어 CNG(천연가스)버스로도 출시되고 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