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집중취재> 달라진 운전면허시험 어떻게 바뀌었을까?

작성일2011.06.29

이미지 갯수image 18

작성자 : 기자단

 

  개강과 함께 시작되었던 1학기가 종료되었고 대부분의 학교에서 여름방학이 시작되었다. 학생들은 방학이 되면 과제, 시험, 축제 등의 다양한 학교 일 때문에 차일피일 미루었던 일을 시작하곤 한다. 그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일이 있다면 바로 운전 면허증 취득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운전면허는 사람이 살면서 평생 동안 사용하고, 누구나 가지고 있는 유용한 면허이지만, 막상 운전면허를 따자니 금전적으로 부담이 되었고 시험 난이도도 만만치 않았다.

 

 6월 10일부터 장내기능시험이 간소화 되었다.

 

 하지만 2011년 6월 10일, 운전면허시험이 간소화되면서 이러한 고민들이 사라졌다. 

 지금부터 면허시험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간소화의 취지

 운전면허시험 간소화는 서민들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한 취지로 시행되었다.

 기존 현행제도에 따르면 전문 학원을 다니면서 면허를 취득할 경우 직장인이나 학생들의 경우 하루에 3시간씩, 최소 일주일은 투자했다. 그러나 이번 개정을 통해 교육 시간이 대폭 줄어 들었다.

 또한 운전면허증 취득에 70-80만원이라는 목돈이 들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번 개정 사항에 따르면 최소 20만원이면 면허를 취득할 수 있어서, 경제적 부담이 적어졌다.

 

간소화의 주 개정 사항

 첫째 '시험 항목의 축소'이다. 운전면허 취득 절차의 한 가지인 '기능시험'의 11개 항목을 단 2가지항목으로 대폭 축소되었다. 

 둘째 '운전학원의 교육시간'이 전문 학원의 경우 최소 25시간을 이수해야 되었던 현행제도에서 8시간으로 줄여 시민들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줄이도록 하였다. 

 

 

 

1. 면허학원 다니기, 나 홀로 취득

  면허증을 취득하려면 면허학원을 다니거나, 혼자 취득하는 2가지 방법이 있다. 면허학원은 전문 학원과 일반 학원으로 나뉜다.

전문 학원은 국가사무(운전면허 기능시험)의 일부를 위탁 받아 수행하는 공교육기관으로서 운전교육에 있어서 국가에서 공인된 강사의 체계적인 지도를 받을 수 있으며, 도로교통법령에서 정한 일정시간의 운전교육을 이수한 후 운전면허기능시험에 준하여 기능시험과 도로주행시험을 볼 수 있다. 일반 학원은 운전교육만을 담당할 뿐 전문 학원과 같이 운전면허 기능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는 기능검정을 실시하지는 않으므로 국가운전면허시험장에서 운전면허 기능시험을 응시해야 한다.

  

2. 개선 내용은 어떤 시험에 적용 되는 것일까

  면허 시험의 종류는 1종 (대형, 보통), 2종 (보통, 오토)가 있다. 면허 취득 간소화가 적용되는 시험은 “1종 보통, 2종 보통”시험이다.

 

3. 운전면허는 총 몇 개의 시험으로 이루어져 있나요

  운전면허 시험은 총 3개의 시험이 있으며, 1개의 필기시험과 2개의 실기시험으로 구성 되어 있다. 필기시험으로 학과시험이 있고 실기 시험으로 장내기능시험과 도로주행시험이 있다.

 


 

  

개정된 운전면허 취득 절차! (이대로만 따라하자!)

운전 면허 시험 순서

 

 

1. 학과시험(필기시험)공부 : 나 홀로공부 & 면허학원에서 학과 교육(5시간)을 받는다.

2. 적성검사(신체검사) : 적성검사를 실시하는 병원에 가거나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시험 전 바로 할 수 있다.(적성검사는 기능시험전에만 검사확인을 받으면 된다.)

3. 도로교통안전교육 : 운전면허시험장에서 학과시험을 보기 전에 실시하는 것으로 학원에서 5시간의 학과교육을 받은 학생은 면제된다.


도로교통 안전교육 중


4. 학과시험 : 운전면허시험장에서만 실시한다. pc시험으로 진행되며 1일 1회에 한하여 응시 가능하다.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3시까지 시험을 실시한다.

5. 장내기능시험교육 : 학원에서 기능교육에 대한 2시간 필수 교육시간 이수한다. (그리고 개인연습)

6. 장내기능시험보기 : 운전면허시험장 or 전문 학원 모두 실시한 뒤 연습면허를 발급받는다..

 

50m 만 주행하면 되는 간단한 장내기능시험

 


7. 도로주행교육 : 학원에서 도로주행교육 6시간 필수 교육시간 이수한다.(일일 최대 4시간을 교육받을 수 있다.) 그리고 연습면허를 가지고 개인 연습을 실시한다.

8. 도로주행시험 : 운전면허시험장 or 전문 학원 모두 실시한다.

9. 면허 취득  : 원하는 지역에서 면허증 발급받는다.

 

개선주요내용

 

항목

개선 전

개선 후

장내기능시험

- 굴절, S자, T자 코스

   평행주차 등 11개 항목

- 700m 이상 주행

- 정지 상태 운전 장치 조작:

   전조등, 방향지시등, 와이퍼, 기어변속

- 운전상태 운전장치 조작:

   50m 주행하며 차로 준수,

   돌발 시 급제동

운전 학원 교육 시간

- 전문 학원: 최소 25시간 이상

- 일반 학원: 18시간 이상

- 전문 학원: 8시간 이상(장내2, 주행6)

- 일반 학원: 자율화

1일 최대 교육 시간

3시간

4시간

 

장내기능시험의 실격처리기준

 

 이번 시험에서는 장내기능시험과목이 대폭 축소되는 반면 그 평가기준이 엄격해졌다.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위반하였을 시에 한번에 실격 처리된다는 점! 잊지 말고 주의하자.

- 출발부터 종료까지 좌석 안전벨트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경우

 

- 엔진시동 지시 3회에도 불구하고 시동을 걸지 못하는 경우

 

-주차브레이크를 채운 상태로 출발한 경우

 

그 외에도 출발지시 3회에서 출발하지 못한 경우 

기능 시험을 5분 이내에 끝내지 못한 경우에 실격 처리된다.

 


이건 알고가자! TIP!

1. 모든 시험은 인터넷으로 접수가 가능하다.

   시간이 없는 응시자를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이지만 수수료가 붙는다.

2. 연습면허를 받은 사람의 준수사항
    - 2년 이상 운전경력자의 동승 지도를 받아야 한다.
    - 사업용 자동차를 운전할 수 없다.


 

   - 운전 연습 시 '주행연습'(위 사진) 표지를 차량 전, 후방에 붙이고 운행해야 한다.

      (이를 어길 경우 연습면허 취소, 1년간 재응시 제한)


 

  우리나라와 일본만 2번의 실기시험을 치르게 하고 있고, 일본을 제외한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면허시험이 장내기능시험 없이 도로주행시험으로 일원화 되어있다.

  1년이다. 아쉽지만 유효일 만기가 되면 다시 재시험을 치러야 실기 시험을 볼 조건이 된다.

  서울에는 강남, 도봉, 강서, 서부 4곳으로 나눠져 있고 각 시험장의 전화번호는 다음과 같다.

서울 강남(02-555-8622), 서울 도봉(02-934-7008), 서울 강서(02-2661-0359), 서울 서부(02-375-7323)이며 궁금한 사항은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올해 2011년 6월 10일 시험 과목과 의무교육 시간의 대폭적인 간소화로 기능시험 합격률이 기존 60%에서 90%까지 높아졌다고 한다. 이번 기회에 우리 대학생들도 비용, 시간 때문에 미루어 왔던 운전면허 취득에 도전해 보도록 하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