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타이어에도 사이즈가 있다!!!

작성일2011.07.04

이미지 갯수image 13

작성자 : 기자단

자동차 타이어의 시초는 1888년 영국의 수의사인 존 보이드 던롭(John Boyd Dunlop)

타이어 교체시기, 타이어교체가격,넥센타이어(002350),넥센타이어(002350),넥센타이어(002350),넥센타이어(002350),넥센타이어(002350),넥센타이어(002350),넥센타이어(002350),넥센타이어(002350),넥센타이어(002350),넥센타이어(002350)

 

자동차 타이어의 시초는 1888년 영국의 수의사인 존 보이드 던롭(John Boyd Dunlop)의 아들 조니가 삼륜 자전거를 타고 놀던 중 얼굴을 심하게 다쳐 던롭은 아들 조니가 어떻게 하면 다치지 않고 삼륜 자전거를 탈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고무판으로 고무호스를 만들어 나무 바퀴에 부착하였고, 바닥과 접촉되는 부분은 두꺼운 캔버스지로 감싼 타이어를 세발 자전거에 장착하였다. 이 후 타이어에 아무런 이상이 없다는 사실이 확인 되었고, 이들은 다음 단계로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하여 캔버스지 표면에 고무조각을 붙인 타이어를 만들어 커다란 두발자전거에 장착하고 시험해 보았는데, 이전의 어느것 보다도 성능이 뛰어났다. 바로 이것이 자전거용 공기압타이어의 탄생이었다 이 때 부터 인간은 더 낳은 타이어바퀴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존 보이드 던롭(출처:Dunlop Tyre Company)

 

 

 

타이어를 자세히 보게되면 제조회사명, 상표명, 원산지 등 갖가지 정보들이 적혀있다. 그 중 타이어사용자가 꼭 알아야 하는 부분은 바로 타이어의 규격이다.

 

 

▲ 자동차 타이어는 크게 4분류로 나뉜다

 

자동차 타이어의 분류로는 크게 승용차용/RV,SUV용/트럭,버스용/레이싱용 으로 구분하고, 그 이하의 소분류로는 차종별과 용도별로서 세세한 타이어의 규격구분이 있다.

    

 

 

▲ 자동차 타이어의 구분 그림설명

 

보통 자동차타이어의 사용자는 위의 설명에 있는 단면폭/편평비와 휠의 인치만 알면 된다. 각 부분의 용어를 상세히 알아보자.

 

- 단면폭(mm) : 타이어의 부분 중 지면에 가장 많이 닿는 부분을 일컫는다. (mm단위)

 

- 편평비(%) :  타이어의 타이어폭(S)에 대한 타이어높이(H)의 비율을 나타내는 수치.

*편평비 계산법 :  편평비(%)= H/S*100

 

- Radial(R) : 래디알(Radial) 타이어는 카카스 코드가 트레드 센타라인에 90°또는 90° 에 가까운 각도로 배열된 구조로서 벨트부로 잘 보강된 타이어를 말한다.

 

- 휠의 인치(INCH) : 타이어 안쪽원의 부분

 

그 외에 휠의 인치 뒤쯤에 예)91H과 같은 숫자와 알파벳이 있는 경우

- 숫자91바퀴의 하중을 뜻하며, 알파벳H바퀴의 최대속도를 나타낸다.

              

Y

W

V

H

T

S

Q

300km/h

270km/h

240km/h

210km/h

190km/h

180km/h

160km/h

▲알파벳 종류별 자동차 최대속도의 구분법

 

위와 같이 타이어에 적혀있는 각종 용어들을 알아보았다.

 

 

1.타이어의 공기압을 수시(최소 1개월:1회)로 체크해 주어야 한다.

-타이어의 공기압을 장착한 타이어의 표준에 항상 맞춘다면 연비의 효율을 향상 시킬수있다.

 

-공기압이 높으면 타이어가 팽창되어 도로면에 못, 유리와 같은 파편과 같은 장애물에 타이어가 파손될 위험이 있고, 통통 튀는 느낌으로 승차감이 저하됨

 

 ◀ 높은 공기압

 

    -공기압이 낮으면 노면과의 마찰이 더욱더 심해져 연비의 하락과 못, 유리와 같은 파편에 파손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 낮은 공기압

 

2. 자동차의 타이어의 위치를 바꿔 준다.

타이어의 편 마모를 방지하고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매 10,000km 주행 시마다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 교환 후 앞바퀴의 무게 균형이 틀려지면 주행중 핸들이 떨릴 염려가 있으므로 이럴 때는 휠 바란스 조정을 하여야 함.

 

 

- 타이어의 위치교환은 타이어의 마모를 골고루 함으로써 타이어의 수명을 증가 시켜준다.

 

3. 타이어 교체시기(마모한도) 점검.

- △는 마모한도(슬립 싸인)이라고 한다. 이 모형은 타이어에 보통 4~9개소에 표시되어있는데 타이어 옆면에 있는 "△" 또는 "∧" 표시 방향의 홈(GROOVE) 속에 볼록 솟은 부분을 가리키며 이 부분이 마모한도 입니다. 마모한도의 높이는 1.6mm로 마모한도 이상 마모되면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쉽게 수막 현상이 발생되어 위험 합니다.

- 조향 핸들을 좌측 또는 우측으로 천천히 돌려 타이어의 옆면(사이드 월)에서 "△" 또는 "∧" 표시된 부분을 확인합니다.

 

 

4. 타이어의 흠집과 파편과같은 것이 박혀있는지 수시로 확인

- 타이어에 파편같은것이 박혀있다면 향후에 펑크의 위험이 있으므로 제거 및 각 타이어 대리점에 문의를 한다.

- 종종 운전자가 콘크리트의 경계석과 같은곳에 부딫친 후에 타이어가 심각하게 파손 또는 흠집이 나므로 경계석과같은 부분과 맞닿은 경우에 확인을 해준다.

 

▲ 타이어 교체법 (from Hyundai Motor Company Australia)

혹시 타이어에 펑크가 나서 본인이 타이어를 바꾸기 어려운 경우엔 현대자동차의  "블루핸즈서비스" 혹은 이번에 새롭게 전국적으로 확대된 "Home to Home"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좀 더 손쉽게 타이어를 교체 받을 수 있다.  

타이어 교체, 타이어의 유래, 타이어의 사이즈, 현대자동차,타이어관리법,블루핸즈,Home To home, 해피무브, 벨로스터,제네시스, 제네시스쿠페,한국타이어,금호타이어,넥센타이어,던롭타이어,미쉘린타이어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