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동차를 사랑하는 오너를 위한 소모품 체크 리스트

작성일2011.11.20

이미지 갯수image 11

작성자 : 기자단

 

 수만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자동차는 부훔 하나하나 역할이 있는데, 그 중 원할한 작동을 도와주면서 사용할수록 닳거나 변화가 생겨 못쓰는 소모품이 있다. 소모품을 점검하고 필요할 때 교체해주면 연비 경제성을 얻을 수 있으며 동시에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으며, 자동차를 운용할 수 있는 수명도 연장된다. 이러한 이득을 얻을 수 있는 관리 방법인 소모품 체크에 대해 알아보자.

 


 

      엔진오일 게이지                 자동 변속기 오일 게이지

 

1)엔진 오일
 엔진 오일의 역할은 고속으로 회전하는 엔진 내에서 금속간의 마찰을 줄여주고, 고온의 열을 내는 기관의 냉각과 엔진 내부의 부식 방지등 다양한 역할을 한다. 새 오일은 투명한 노란색을 띄고 오래 사용한 오일은 불투명한 검은색을 띄게 된다. 교환 시기는 주행 환경과 오일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4~5천km 주행시 양이 줄거나 검게 변하면 교환 한다.

 

2) 변속기 오일
 변속기 오일은 기어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을 줄여주고 부식을 방지하며, 자동변속기에서 유압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투명한 붉은 색이며 보통 색이 안변하기 때문에 일정 주행거리다 되면 교체 해 준다. 자동 변속기는 2~3만km 마다 교환하며 최근에는 반 영구적으로 오일교환이 필요 없는 변속기가 출시되고 있다. 수동 변속기는 4만km 마다 교체를 한다.


 

      브레이크 오일 용기                엔진오일 필터           

 

3)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오일은 브레이크를 밟는 힘을 브레이크 장치에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한다. 자동차를 제동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액체가 기체로 변하지 않게 제동장치의 고온을 견뎌내면서 확실한 힘을 전달해야 한다. 사용할 수록 색은 변하지 않고 성질이 변하기 때문에 주행거리다 되면 교체 해 준다. 보통 3만km 혹은 2년마다 교체를 한다.

 

4) 오일 필터류
 오랜시간 오일을 사용하다보면 많은 먼지나 금속 이물질이 혼합되어 장치에 영향을 주고 고장을 일으키기 때문에 이물질을 걸러주는 필터가 필요하다. 엔진오일 필터는 엔진 아래쪽에 장착 되어있고, 변속기 오일 필터는 변속기 내부에 장착 되어 있다. 엔진 오일 필터는 오일 교환시 같이 교환하며, 변속기 오일 필터는 필요시에 교체한다.

 

 

  연료 필터                   에어 필터

 

5) 연료 필터
주유하는 연료에 먼지와 같은 이물질이나 수분이 혼합 될 수 있는데, 이물질을 걸러내고 수분을 분리해 내는 역할을 한다. 사용 기간에따라 별 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아  2~3만km 마다 교체를 한다.

6) 에어 필터류
에어 필는 엔진 흡기용과 실내 에어컨용 두가지가 있다. 엔진과 실내에 먼지와 이물질이 들어가지 못하게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필터는 다양한 색상으로 판매되며 색이 변하거나 1만km 혹은 엔진오일과 같이 교체해 준다. 

 

    냉각수 주입구                     워셔액 주입구

 

6) 냉각수(부동액)
금속이 녹을 만큼 고온이 발생하는 엔진에서 냉각수는 열을 흡수해서 대기로 방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부동액은 냉각수에 첨가 되어있는 성분으로 어는 점을 낮춰 동파 현상이 발생하지 않게 해준다. 주로 초록색 액체형태를 물에 희석해서 사용하며 여름, 겨울이 되기 전에 양과 비중을 점검 하고 2년마다 교체한다.

 

7) 워셔액

워셔액은 와이퍼와 함께 앞,뒷유리를 깨끗하게 세정하는데 쓰인다. 투명한 파란색으로 사계절용과 겨울용으로 구분되며 눈이 많이 오거나 혹한기에는 겨울용을 사용해야 앞유리에서 얼지 않는다.

 

                    배터리                             점화 플러그

 

8) 배터리

 전자 장치가 많은 자동차에서 전기를 저장해 놓았다가 필요시에 내주는 역할을 한다. 엔진 시동시에 주로 사용되고 엔진 작동시에는 발전기로 부터 충전된다. 배터리 상단에 점검창이 있는 경우 점검창의 색깔로 점검을 하고 3년마다 교체를 해준다.

 

9) 점화 플러그 (가솔린 차량)
 가솔린 기관을 작동하는데 중요한 요소인 점화플러그는 수만 볼트의 전기 방전을 일으켜 연료와 공기 혼합물을 점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 고온부에 장착되는 만큼 내구성과 방전 신뢰성이 필요하다. 사용할 수록 그을음이 쌓여 검게 변하는데 엔진 출력이 떨어지거나 2년 4만km 마다 교환한다.

 

 

 


 

 

     타이어                       브레이크 패드 

 

1) 타이어

 수만개의 자동차 부품중 지면에 닿아 있는 유일한 부품으로 회전력을 지면으로 전달해 이동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지면과 닿아있는 타이어 무늬에는 마모 한계 표시가 있는데 타이어 표면이 마모 한계 높이와 비슷해질 즈음에 교체를 해 준다.

 

2)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오일의 힘을 받아서 회전하는 디스크나 드럼과 마찰을 일으켜 차량 제동시에 사용된다. 브레이크 작동시 금속을 긁는 듯한 소음이나거나 브레이크 오일 교환시 함께 교환 해준다.

 

 

와이퍼                              헤드 램프    

 

3) 와이퍼

 와이퍼는 앞유리의 시야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와이퍼는 얇은 고무재질로 이루어져 있기때문에 손상되기 쉽다. 상태가 좋지 않으면 우천시 덜덜덜 소리를 내기도 하고, 줄무늬를 남기며 닦이게 되는데 이때 교체를 해준다.

 

4) 전구류

 자동차에는 여러 전구가 있어 어두울 때 빛을 내거나 신호의 용도로 사용된다. 수시로 모든 전구를 켜 보고 작동이 되지 않을 떄 교체를 해준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