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교통체증 No, 하이패스 시스템

작성일2012.01.21

이미지 갯수image 7

작성자 : 기자단

설 연휴가 다가오고 있다. 언제나 그랬듯이 올해도 이맘때가 되면 기차표를 구하기도 힘들어 지고, 많은 인파들이 차를 타고 고향 집, 친척집 등을 방문할 것이다. 엄청난 인파의 이동에 따른 교통체증도 예상되는 바. 특히 지갑에서 현금 또는 카드를 꺼내서 통행료를 직접 지불해야 하는 고속도로 톨게이트 근처에서는 많은 차들이 앞으로 진전하지 못하고 한참동안 정체되어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복잡함과 정체때문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이 바로 하이패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현금으로 통행료를 직접 지불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하이패스를 이용하면서 얻을 수 있는 편리함과 통행료 할인 혜택 때문에 요샌 3분의 1 이상의 운전자가 이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굳이 톨게이트에서 차를 정지시킬 필요도 없고, 직접 지갑을 꺼낼 필요도 없어 편리한 하이패스 시스템과, 이용 방법, 카드사별로 다른 하이패스 혜택에 대해 알아보자.

하이패스 이용혜택 - 출처 :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홈페이지

 

일단 하이패스를 이용하면 고속도로 톨게이트 일반 차량 구역이 아닌 하이패스 전용구역을 지나갈 수 있다. 차량에 하이패스 단말기를 설치, 등록하고 카드를 꽂았다면 준비 완료. 톨게이트에서 요금을 내기 위해 차를 정지시킬 필요 없이, 하이패스 전용구간을 정해진 속도인 시속 30km 이내로 지나가기만 해도 무선통신을 통해 자동으로 요금 청구가 된다.

 

그렇다면 하이패스 단말기에는 어떤 모델들이 있을까 우선 하이패스 단말기는 가격대부터 8만원대~13만원정도로 다양하다. 그리고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RF(Radio Frequency, 주파수)타입과 IR(Infrared Rays, 적외선)타입으로 나뉘는 하이패스 단말기 중 RF타입은 일부 외제차량들은 사용이 불가하다는 것이다. 또한 GPS 옵션을 사용 가능한 모델과 불가능한 모델이 있고, 알림 표시 방식도 액정형/음성형/액정 음성 일체형이 있으므로 먼저 자신이 소유한 차종과 가격대, 알림 방식 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모델을 선택해야 한다.

참고로 하이패스 단말기 구입 및 등록은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전용 사이트인 http://www.hipassplus.co.kr 에서도 가능하다.

국내 하이패스 단말기의 장단점 및 가격 분석을 해 놓은 표 - 출처 : 네비인사이드

 

그렇다면, 하이패스 단말기에 꽂아서 사용할 하이패스 카드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우선 하이패스 카드의 종류에는 선 충전 후 충전 잔액으로 지불하는 선불식 충전형 카드와 이용 후 한꺼번에 요금을 정산하는 후불식 카드가 있다. 선불카드는http://www.hipluscard.co.kr/에서 구입 가능하며, 후불하이패스카드는 KB 국민은행, 신한은행, 외환은행, 시티은행 등의 은행들과 현대카드, 롯데카드, BC카드 등의 카드사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먼저 선불식 충전형 카드는 개인정보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연회비가 따로 없고, 짧은 발행시간 및 카드 발행 후 바로 사용 가능 등의 장점이 있다.

 

 

후불식 카드는 보통 자신이 쓰는 신용카드 지점을 방문하여 발급 받으면 되는데, 따로 잔액확인과 충전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고 카드사별로 약간은 다르지만 포인트 적립 및 캐쉬백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몇 가지 하이패스 카드의 혜택들을 살펴보자.

 

삼성 카앤모아카드(신용카드 + 하이패스카드)

- 주유할인: 전국 모든 주유소에서 리터당 60(LPG 30) 청구할인

- 닥터카서비스 : 자동차 정비점에서 4가지 할인서비스 중 택1 / 차량점검항목 할인서비스

- 주차안심서비스 무료제공

- 최저가주유소알림서비스 무료제공

- 연회비 8000

- 후불하이패스카드 기본할인 제공

 

 

 

현대카드 (신용카드 + 하이패스카드)

- 출퇴근시간대 통행료 최고 20% 자동할인

- 평상시간대 통행료 5% 자동할인

- M포인트 2% 적립

- 연회비 5000

- 현대카드M + One / Olleh 현대카드 M / 현대카드 M3 등 여러가지 현대카드에 하이패스기능 추가해서 사용가능

 

KEB(외환은행) 로드플러스카드 (신용카드 + 하이패스카드)

- 전국 주유소, 3대할인마트, 학원/교육, 후불 Hi pass 사용액의 5% 적립

- OK캐쉬백 멤버쉽기능

- 놀이공원/영화/외식 할인 서비스 등

- 연회비 10,000

 

국민은행 Hi-pass 카드

- 고속도로 이용금액의 0.2% 포인트리 제공

- 발급비 1만원 / 연회비 3000

- KB 신용카드 회원에 한해 11매 발급가능

 

 

이외에도 롯데카드, 신한은행, 하나은행 등 여러 카드회사 및 은행들에서 후불하이패스를 발급하고 있으니 카드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거나, 자신이 주로 이용하는 은행이나 카드사 영업점을 방문하여 혜택 비교 후 자신에게 맞는 카드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된다. 하이패스 도입 초반기에는 빠른 속도로 하이패스 구간을 통과하려 했던 차량들이 많아 하이패스 구간 사고가 잦게 일어났었다. 하지만 이용자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요즘은 30km/h의 속도제한 및 안전봉 제도의 도입으로 사고를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시간도 돈도 절약할 수 있는 하이패스. 아직까지 톨게이트에서 현금을 찾느라 시간을 지체한다면, 이번기회에 하이패스 이용을 고려해보는 것은 어떨까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