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뭐니뭐니 해도 안전이 최고! 자동차 안전용품

작성일2012.02.11

이미지 갯수image 14

작성자 : 기자단

 

1년 내내 교통사고로 인해 사망하거나 중경상을 입는 사람들이 많지만 비가 많이 오는 여름의 장마철, 그리고 요즘같이 날씨가 춥고 가끔 눈도 내리며, 얼음이 어는 겨울철에는 특히 자동차 사고율이 더 높다. 편리함을 추구하기 위해 이용하는 자동차로 인해 건강이나 심지어는 소중한 목숨을 잃게 된다면 그 편리함이 다 무슨 소용이란 말인가. 그래서 운전 시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한 것이 바로 안전이다.

 

 

그런데 생각보다 별 거 아니라고 생각하여 신경 쓰지 않던 것들 때문에도 큰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것처럼, 자동차 트렁크에 하나씩 비치해 두고 꼭 필요할 때 사용한다면 이렇게 큰 사고들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을만한 것들이 있다. 바로 자동차 안전용품.’ 그렇다면 자동차에 하나씩 갖추고 있다면 긴요하게 사용될 수 있을 만한 자동차 안전용품 몇 가지를 알아보자.

 

일단 눈이나 비가 올 때, 혹은 바깥 기온이 너무 낮아 차내의 따뜻한 기온과의 기온차로 차 유리에 김이 서릴 때 필요한 것들을 먼저 살펴보자.

 

1. 스노우 체인 

비나 눈이 많이 올 때, 길바닥이 미끄러울 때 생각보다 자동차는 잘 미끄러진다. 이렇게 차가 미끄러져 나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스노우체인. 타이어에 감아놓고 쓴다면 바닥의 미끄러움으로 인해 나는 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요새는 이렇게 타이어에 감아놓고 쓰는 체인뿐만 아니라, 스프레이형으로 타이어에 간편하게 뿌려쓸 수 있는 체인도 많이 나와 있다.

 

 

2. 각종 발수제품들

 

발수라는 말은 물을 튀겨져 나가게 한다는 말로, 각종 발수제품들은 그러한 기능을 한다. 발수제품들에는 발수코팅제 및 성에제거제, 발수코팅워셔액, 발수코팅와이퍼 등이 있는데, 발수코팅제는 차유리에 바르면 비나 눈이 오는 날 유리에 맺혀 시야를 가리는 물들을 튀겨져 나가게 하고, 성에제거제는 뿌려주면 차유리에 낀 성에들을 제거해 주는 기능을 한다.

 

 

차 후드를 열고 워셔액통에 발수코팅워셔액 적정 용량을 넣어주고 분사하여 와이퍼로 앞 유리를 닦아주면 차 앞유리에 낀 얼음을 없앨 수 있다. 그 외에 발수코팅 기능을 가진 와이퍼를 장착해 주어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발수제품들은 차 앞유리 뿐만 아니라 사이드미러, 백미러 등에 낀 수분기나 얼음 등을 제거하는 것을 도와 뚜렷한 시야를 확보하여 안전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혹시라도 어두운 밤 고속도로 등의 길을 가다가 가벼운 사고가 나거나 타이어에 펑크가 나서 잠시 차를 주 정차해놓아야 할 때 가지고 있다면 뒤에서 오던 차들도 앞에 사고가 났다는 것을 미리 인지하여 작은 사고가 더 큰 사고로 번지지 않게 해 줄 수 있는 도구들도 매우 유용하다.

 

 

이러한 도구들에는 안전삼각대나 신호봉, 형광조끼 등이 있다. B 아이돌 그룹의 멤버 D씨와 관련된 교통사고도 아마 이러한 것들 중 하나만 있었어도 크게 번지는 일이 없었을 것이라는 말도 있는 만큼, 우리나라 교통법은 각각의 운전자들이 이러한 것들을 차에 비치해 놓기를 권하는 바이다.

 

 

그리고 타이어가 펑크날 것을 대비하여 필요한 것들도 비치해 놓으면 좋은데, 이러한 도구들에는 스페어타이어, 쟉키, 타이어 탈부착을 위한 공구 등이 있다. 스페어타이어는 타이어에 갑자기 펑크가 났을 때 자동차 수리점에 갈 때까지만 임시로 쓸 수 있는 여분의 타이어로, 원래 타이어보다 매우 약하다. 요새는 스페어타이어보다 리페어킷을 더 많이 들고 다니는 추세이기도 하다. 또한 쟉키는 타이어를 갈아 끼울 때 자동차를 들어올리기 위해 쓰는 도구이며, 이렇게 타이어 펑크가 나서 어쩔 수 없이 차를 주 정차시킬 때에도 삼각대를 이용해 뒤에오는 운전자들에게 알릴 수 있다.

 

작키 (사진 출처 : 가나안유통 http://www.ohohoh.kr/goods/view.phpgoodsno=1000187)

 

 

그 외에도 차량 주행시 과열 화재 발생에 대비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간이용 소화기와 여분의 워셔액, 와이퍼 등을 들고 다니면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자동차 안전용품들은 인터넷이나 대형마트의 자동차코너, 혹은 자동차 부품, 용품매장에 가면 쉽게 구할 수 있다. 운전 시에 뭐니뭐니 해도 가장 중요한 게 안전인 만큼, 꼭 필요한 안전도구들은 항상 차내에 비치해두고, 개개인의 운전자들이 서로 조금씩 양보하며 안전운전을 하면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도 그만큼 많이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