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캠핑카! 그 모든것을 파헤치다.

작성일2012.06.11

이미지 갯수image 16

작성자 : 기자단

 

 

21세기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사람들의 개성에 맞게 캠핑카도 변화하고 있다. 작은 국토지만 여러 장점들로 사랑 받고 있는 캠핑카! 현재 국내에도 오토 캠핑장이 많이 생기고 있다. 국내건 해외건 죽기 전에 꼭 해야 할 낭만여행!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꿈꾸고 로망 하는 캠핑카 여행, 하지만 캠핑카에 대해정보는 그리 많지 않다. 제대로 알아야 재미있고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다.

 

 

 

국토가 넓은 미국이나 육로로 이웃나라에 갈 수 있는 유럽에서는 차를 이용한 레저 여행이 성행하고 있다. 이 나라들에서는 버스의 차내를 가옥과 같이 개조한 홈 카나 승용차로 견인하는 트레일러 내부에 각종 설비를 한 하우스 트레일러, 트럭의 하대에 거실을 올려놓은 캠핑 왜건 등이 있다. 우리나라도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많은 캠핑여행을 꿈꾸고 수요가 점차 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운전해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차량은 VAN 또는 트럭을 이용한 캠핑카이다. 우리나라 또한 장기간 여행이 가능하도록 생활 설비시설을 모두 갖추고 있다.

 

 

 

기술의 발달로 캠핑카 또한 발전하고 있다. 집과 같은 안락한 공간을 원하는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모든 것이 캠핑카에 자리 잡고 있다.
하나,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쉬고, 즐기고, 잘 수 있다.
둘.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냉장고, 가스레인지가있다.
셋. TV가 있어서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다.
넷. 화장실이 차 내부에 있기 때문에 화장실을 찾지 않아도 된다.
다섯. 온수기가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따뜻한 물을 사용 할 수 있다.
여섯. 전기까지 사용가능하다. 차량 밧데리가 아닌 독립전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시동이 꺼졋건켜졌건 언제 어디서든 사용가능하다. 운전 중 자동 충전되기 때문에 전기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일곱. 출입문과 창문의 이중 잠금이 있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여덟. 커튼이 설치되어있어서 집과 같은 안락한 환경에서의 여행을 할 수 있다.

 

 

 

캠핑카 주의사항을 확실히 습득해야 더욱 즐거운 여행이 될수 있다. 무작정 운전해서 가고싶은곳으로 가다가는 큰 낭패를 볼수 있다.
하나. 고속도로 및 일반도로에서는 3M 이상 높이가 되는 길만 갈 수 있다. 고속도로라면 화물차 칸으로 차량을운전해야한다. 
둘. 한국에서 제작되고 사용되는 캠핑카 탑승인원은 7인승과 5인승이 있다. 7인승은 이층침대가 있으며 5인승은 2층 침대가 없다. 가작 이상적인 취침을 원한다면 4명이 가장 적당한 인원수이다.
셋. 물탱크의 크기는 100~120리터이기 때문에 장기간의 캠핑여행이라면 수시로 물을 채워 주어야한다.
넷. 캠핑카라고 해서 버스전용 차로를 탈수 있는건 아니다. 캠핑카는 7인승이며 버스전용차량은 9인승 이상의 차량이어야 한다.
다섯. 캠핑카에도 에티켓이 있다. 오후 9~10시부터는 시동을 걸지 말아야 한다. 여러 사람들이 모이는 캠핑장이라면 자고있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기본매너는 필수다! 또한 이시간에는 캠핑장 진입도 안되 그전에 도착해야한다.
여섯. 높이가 일반차량 보다 높기떄문에 지하 주차장이나 대형마트 그리고 서울과 경기도 공용주차장은 이용할수 없다. 

 

 

 

우리나라에서 제작 되는 캠핑카의 90%는 그랜드 스타렉스로 개조된 차량이기 때문에그랜드 스타렉스와 똑같은 배기량, 엔진,연비가 적용된다. 엔진 2.5A-VGT,  배기량2500CC, 연비11.8km, 후륜구동방식, 디젤연료사용, 하지만 캠핑카 자체로 개조되어 차량 무게가 커졌기때문에 연비는 일반 그랜드 스타렉스보다 낮다.  평속운전을 하면 보통 연비가 9km 되지만 100km이상 달리면 3km로 급격히 줄어 들기때문에 안전 및 연비를 생각해서 꼭 속도를 지켜야한다.

 

 

물론 캠핑카를 살 수도 있고 트레일러를 부착시켜 캠핑여행을 할수 있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 에서는 그 만큼의 캠핑사업이 진행되지 않았다. 우리나라는 캠핑카 90%이상이 렌트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확실한 정보를 알고가야지 손해 보지 않는다.
하나. 기본적으로 캠핑카는 경유를 사용한다. 휘발유를 넣으면 큰 사고가 생길수도 있으니 필수로 알아야한다.
둘. 면허증은 1종 또는 2종 보통 면허면 누구나 운전가능하다. 렌트 업체 마다 다르지만 만26세 이상이어야 렌트가 가능하다.
셋. 성수기라면 떠나기 한 달 전부터 예약은 필수다, 렌트 업체 수에 비해 캠핑카 렌트를 원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예약하지 않으면 캠핑 여행자체를 못 할 수도있다.

 

 

 

이제 준비가 다 끝나면 떠나는 일만 남았다. 여행은 너무 급하게 하면 즐길 수 없다. 더 좋은 여행을 위해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이다. 로망의 여행 캠핑카 여행! 이제 우리는 캠핑카가 두렵지 않을 것이다. 자 그럼 이번 여름은 추억의 로망 여행을 계획하길 바란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