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그녀가 'ABS'에 대해 물었다

작성일2012.06.18

이미지 갯수image 9

작성자 : 기자단

햇살 좋은 오후, 그녀와 손잡고 카페에 가는 길. 문득 그녀가 물었다.

 

"자기야. 저기 저렇게 자동차 뒷유리창마다 써있는 ABS가 무슨 의미야"

 

다행히도 ABS가 'Anti-lock Brake System'의 약자인 것은 어디선가 들은 것 같다. 하지만 문제는 이게 아니다. 이 의미를 그녀에게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자동차라면 '바퀴가 네개'라는 것밖에 모르는 그녀에게!

 

 

자동차를 '기름 먹는 바퀴달린 기계'쯤으로 알고 있는 그녀도 컴퓨터를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나눌 수 있는 것쯤은 알고 있을 것이다.

자동차 역시 이처럼 나눌 수 있는데, 그럼 자동차의 소프트웨어부터 천천히 살펴보자!

 

 

 

ABS

 

ABS란 'Anti-lock Brake System'의 약자인데, 그대로 직역해 보면 브레이크(밟으면 멈추는 브레이크도 모른다면, 그녀의 상식이 브레이크 되어있을 확률이 높다) 시스템이 잠금 되는 것을 막는 것으로 해석이 된다. 조금 감이 오는가

 

아직도 모르겠다면, 우리가 등산을 하고 내려오는 비탈길을 생각해 보자. 발을 그대로 멈춘 채 내려온다면 마치 스키를 타듯이 미끄러져 내려와 다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발을 바쁘게 들었다 놨다 하며 안전하게 하산을 한다. 바로 이것을 자동차에 적용한 것이 ABS인 것이다.

운전자는 단순히 브레이크를 밟지만,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잡았다 풀었다 반복하며 좀더 효율적인 제동을 주는 것이다.

 

 

TCS

 

자, ABS의 도움으로 안전하게 자동차를 멈출 수 있었다. 그럼 출발할 때는 누구의 도움을 받아야 할까 바로 지금 소개하려는 TCS이다.

 

TCS역시 약자부터 뜯어보자. 'Traction Control System'. 직역하자면 견인력 조절 장치인데, 즉 차량의 출발을 조절하게 해주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자동차에 관심이 없는 그녀라도, 자의든 타의든 TV 혹은 만화영화에서라도 자동차레이싱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자동차레이싱이 시작될 때를 떠올려보자. 불빛이 들어오면 심판이 깃발을 힘차게 휘두르고 대기하고 있던 자동차들이 일제히 엑셀을 밟으며 속력을 내는데 바로 이때, 바퀴가 힘차게 제자리 바닥을 구르는 장면이 상상이 가는가 심하면 연기도 나는 장면이 바로 TCS를 가장 쉽게 설명해 줄 열쇠이다.

 

바닥에서 미끄러지는 바퀴를 안정적으로 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장치가 바로 이 TCS이다. 당신 혹은 그녀는 항상 안전운전이라 절대 급출발을 할 일이 없다고 천만의 말씀. TCS가 빛을 발할 때는 일반 포장도로보다 진흙탕이나 미끄러운 빙판길에서이다. 이러한 원리는 바퀴에 있는 센서에 있는데, 각각의 바퀴(휠)에 달려있는 '휠 스핀 센서'에서 바퀴가 헛돌거나 좌우 바퀴의 회전 차이가 느껴졌을 때 자동으로 엔진 출력을 떨어뜨리고, 각각의 바퀴에 다른 출력을 보내 안정적인 출발이 가능하게 해주는 편리한 장치이다.

 

 

VDC

 

Vehicle Dynamic Control은 '차체 자세 제어'라는 의미인데, 이전까지의 ABS나 TCS가 출발과 제동을 도와주는 장치였다면, VDC는 좌우의 균형을 잡아주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위의 사진과 같이 빠른 속도로 이동 중, 급회전이나 유턴을 하게 될 때 도와주는 장치이다. 좌/우 회전시 안쪽 바퀴에만 제동을 주어 한쪽으로 쏠리는 차체의 균형을 바로잡아 준다.

 

보트나 카누에서 노를 젓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한쪽은 그대로 둔 채 반대편만 노를 저어주게 되면 그대로 둔 쪽으로 방향이 틀어지는 것은 당연한 논리이다. 이와 같이 노를 젓지 않는 쪽을 제동이 가해지는 자동차의 측면으로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EPS

 

그녀가 운전을 한번이라도 해본 적이 있다면 알 것이다. 자동차가 주차된 상태에서 핸들을 돌리면 힘이 많이 들어가서 힘겹게 핸들을 돌리지만, 주행중의 자동차 핸들은 작은 힘으로도 핸들이 쉽게 돌아간다는 사실을.

 

하지만 정작 멈춰있는 상태보다 고속 주행중의 핸들 조종이 더욱 민감해야 하고, 사고의 위험 때문에 쉽게 돌아가서는 안된다. 그래서 개발된 것이 EPS인데 'Electronic Power Steering'에서 알 수 있듯이 자동 파워 핸들(스티어링)을 의미한다. 어려운 말로 '속도 감응형 파워 스티어링'이라고도 한다.

 

 차속 센서로부터 주행중인 차량의 속도를 입력받는 EPS시스템에서 차량의 속도에 따라 핸들의 특성을 변화시켜 정차시나 차량의 속도가 낮을 때는 핸들이 가벼워지고, 고속 주행시에는 핸들이 무거워지게 제어하는 원리이다.

 

 

 

하드웨어는 눈에 보이는 외장 부품인 만큼 사진으로 보는 것이 가장 그녀의 이해를 돕기 쉬울 것이다.

 

(사진제공.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1. 최저지상고 : 타이어의 접지면과 차체 바닥에서 가장 낮은 부분 사이의 거리. '지상(地上)고'라는 말에서 땅 위 차체의 가장 낮은 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휠베이스 : 앞/뒤 차축 중심선 사이의 수평거리를 뜻하는 말인데, 휠베이스는 단순히 길이를 나타내는 것 이상의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일반적으로 휠베이스가 길면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이 좋아지고 실내 공간도 넓어지는 장점이 있지만, 동작이 둔해져 운전이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다. 반대로 휠베이스가 짧으면 동작은 민첩해지지만 안정성이 떨어진다.

 

3. 오버행 : 차체에서 가장 앞으로 튀어나온 부분과 앞 바퀴 중심 사이의 거리인 '앞 오버행'과 반대로 차체 가장 뒷부분과 뒷 바퀴 중심 사이의 거리인 '뒷 오버행'으로 나눌 수 있다.

 

 

(사진제공.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1. 트레드 : 좌/우 바퀴 중심 사이의 거리. 일반적으로 트레드가 넓은 것이 안정성이 좋고 커브에서 마찰력이 좋으나, 지나치게 넓어지면 동작이 둔해져 운전이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다.

 

2. 너비 : 차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좌/우 가장 튀어나온 부분 사이의 거리.

 

3. 높이 : 차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타이어의 접지면과 지붕 사이의 거리.

 

 

(사진제공.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1. 헤드램프 : 전조등이라고도 하며 진행방향을 비춰 어두운 곳에서 안전하게 달릴 수 있도록 하는 장치. 먼 곳을 비추는 상향등, 가까운 곳을 낮게 비추는 하향등, 차의 위치를 표시하는 차폭등, 방향지시등으로 구성된다.

 

2. 보닛 : 후드라고도 하며 엔진룸 혹은 트렁크 뚜껑의 역할을 한다.

 

3. 라디에이터 그릴 : 차가 달리는 동안 라디에이터가 이물질에 의해 손상되는 것을 막고 라디에이터를 효과적으로 식히도록 공기흐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자동차의 가장 앞부분에 위치하여 '자동차의 얼굴'이라 불릴 정도로 디자인적, 장식적인 면 또한 강하다.

대부분의 자동차 브랜드들이 이 라디에이터 그릴을 비슷하게 만드는 '패밀리룩 디자인'을 통해 각 브랜드만의 고유 정체성을 만들고 있다.

 

4. 로커 패널 : 앞/뒤 펜더를 잇는 발판.

 

5. 펜더 : 바퀴 위쪽의 보디 페널. 바퀴 위쪽의 흙받기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6. 범퍼 : 차의 앞뒤에 달아 외부에서의 충격을 흡수하는 구조물이다.

 

 

(사진제공.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1. 필러 : 차체와 지붕을 잇는 기둥 모양의 구조로 자동차의 골격을 형성한다.

 

2. 트렁크 리드 : 트렁크 짐 공간을 덮는 뚜껑.

 

3. 배기구 : 머플러 끝에 달려 배기가스를 대기중으로 내놓는 부분.

 

4. 테일 램프 : 차 뒤쪽에 위치해 '테일(꼬리) 램프'의 명칭을 가지고 있다.

 

 

이정도면 소중한 그녀를 위해 당신은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것이다. 그래도 그녀의 궁금증이 풀리지 않았다면 당신이 해야 할 마지막 일은 영현대 사이트를 가르쳐주는 일이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