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숫자로 표현된 자동차, 숫자는 힌트다!

작성일2012.06.27

이미지 갯수image 8

작성자 : 기자단

숫자. 그냥 숫자에 불과한거야!

 

차를 사거나 차광고를 보면 숫자로 광고를 많이한다. 이번에 신형 아반떼 광고만 봐도 그렇다.

 

140, 16.5, 2700, 6 숫자로 아반떼를 표현한 광고이다. 이처럼 구체적인 수치는 차를 표현하는데 쓰이지만 숫자가 무엇인지 말해주는 말은 어렵기만 하다.

엔진출력, 연비, 휠베이스, 6단변속기를 뜻하는 숫자로 만든 광고. 이렇게 말하면 뭐가 뭐지하고 심각한 공황상태에 빠지고 만다. 자동차를 전공하는 학생들도 이런걸 잘 모르는데 차에 관심조차 없고 운송수단 이상은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차라리 외국인과 대화하는 기분일 것 이다.

 

차를 표현하는 숫자. 그속에 의미는!

 

차는 공산품이고 구체적인 성능이 그 제품의 가격을 좌우하기에 숫자로 상품의 특징을 표현해야만 한다. 자 그럼 숫자로 상품의 특징 어떻게 표현이 가능할까 그전에 차량의 제원값에 적히는 항목들을 알아보자!

 

앞에서 볼수 있는 의미있는 숫자는 이렇게 세부분이다.

빨간색은 차량의 윤거, 차량의 바퀴중심 사이의 거리를 말한다. 트레드라고도 표현을 하는데 이 수치가 주는 의미는 커브에서의 안정성을 의미한다. 크면클수록 회전시 안정성이 좋아지는데 너무크면 회전반경이 커진다(어깨 너비로 발을 벌렸을때가 더 안정적인 자세를 잡는거와 같다.).

파란색은 차량의 전고, 차량의 총 높이를 말한다. 이수치는 분명히 알아야 하는 수치이다. 지하주차장이나 높이제한이 있는부분을 지날 때 자신의 차높이가 제한높이보다 낮은지 알아야한다.

초록색은 차량의 전폭, 차량의 총 너비를 말한다. 이부분은 운전하다 보면 감이오지만 초보자는 감이없다. 그러므로 차의 전폭과 비슷한 길이를 눈대중으로 외우면된다. 차의 전폭에서 사이드미러는 빼고 측정한다. 실내공간의 폭을 알수도 있는 숫자이다.

 

다음은 차량의 측면부이다

측면에서는 휠베이스, 전장, 공인연비를 알수있는데 공인연비와 휠베이스는 굉장히 중요하다.

공인연비차가 휘발유 1리터로 얼마나 갈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숫자인데, 요즘에는 이숫자가 높아야지 같은 거리를 적은 연료로 갈 수 있다.

휠베이스앞바퀴와 뒷바퀴사이를 말하며 차의 실내공간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는 숫자인데, 이숫자가 늘어나면 날수록 실내공간이 넓어진다. 사진처럼 앞바퀴와 뒷바퀴사이(휠베이스)에 실내공간이 딱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현대자동차의 모든차량은 다른 수입차종대비 굉장히 넓은 실내공간을 자랑하는데 같은 크기의 휠베이스라도 시트높이조절 및 효율적인 인테리어를 통해 효율적인 실내공간을 만들어 낸게 현대자동차의 장점이다.

전장차의 총길이를 말한다. 이것 역시 위에서 말한 전폭처럼 알아야 하지만 감이없는 숫자이기에 항상 자신의 차길이를 차밖에서 보고 다른차들과 비교해서 짧고 긴정도는 아는게 운전에 도움이 된다.

 

후면에서는 차량의 배기량을 알수있는데 엑센트와 산타페를 제외하고는 후면부에 숫자로 배기량이 다 적혀있다(M16GDi, Y20, F20 Turbo, HG240, HG300, BH330, VS380, VS460등등). 그리고 차량의 변속기도 중요하다. 변속기의 단수가 많을수록 높은 연비를 뽑아낼 수 있다. 사진처럼 같은속도일 때 1단이냐 2단이냐에 따라 사용하는 RPM이 달라지는데 RPM이 낮을수록 연료를 적게 사용한다. 이점은 고속주행시에도 똑같다. 6단이냐 8단이냐에 따라 고속주행시 사용하는 RPM의 값도 달라진다.

 

마력 토크 이건 뭐할때 쓰는 숫자야

차량마다 엔진의 출력표가 있는데 최대마력은 엔진이 할수 있는 일의 최대량. 최대토크는 엔진이 바퀴에 줄수 있는 최고 회전력을 뜻한다. 이렇게 말하면 너무 뜬구름 잡는 소리같은데 아래 쏘나타터보의 제원값을 보면서 알아보자

쏘나타터보의 최고출력은 271마력. 하지만 뒤에 숫자가 하나 더있다. 바로 6000rpm. 이는 위에 계기판사진에 나와있는 숫자 6까지 가야지 이정도의 힘이 나온다는 뜻이다. 마력은 RPM이 증가하면 할수록 점점 비례하면서 올라가기 때문에 높은 출력이 필요하면, 즉 급격히 속도를 올려야 될일이 필요하면 낮은기어를 사용하여 RPM을 높이면 된다.

 

최대토크는 무엇인지 알기전에 토크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토크란 회전력을 뜻하는 단어인데 높으면 높을수록 차가 앞으로 치고나가려는 힘이 강해진다. 37.2kg*m 37.2kg의 힘을 원점과 1미터 떨어진지점에서 주는 힘을 말한다. 또 뜬구름 잡는소리 같은 사람들을 위해 쉽게 말하자면 팔을 쭉 뻗은 상태에서 쌀 40kg짜리를 들고 버티려고 어깨에 힘을 줄 때 그때 드는 힘만큼 걸리는것이다. 생각만해도 엄청 무거운 느낌이다. 이만큼 무거운 힘이 1750rpm부터 4500rpm까지 지속이 되는데 마력은 토크와 RPM을 곱하면 나오는게 마력이다. 쏘나타터보의 높은 마력은 결국 높은 토크에 의해 나오는 것이다.

 

 

 

 

이처럼 차량을 표현하는 숫자는 그 차량이 가지는 특징이다.

정리를 하자면 휠베이스는 실내공간의 크기.

 

전폭은 옆사람과 얼마나 멀어질 수 있는가를 알수있다(조수석에 앉는사람이 애인이면 전폭이 좁은차를, 와이프면 넓은차를 추천한다.).

 

연비는 같은거리를 얼마나 적은 연료로 갈 수 있는지를 알수있는 숫자.

 

후면부의 숫자는 차량의 배기량을 나타내는데 이숫자가 높으면 높을수록 고급차이다(요즘 같은 고유가시대에 차를 매일같이 몰고다니는 사람들은 다들 능력있는 사람들이다. 차를보고 사람의 수준을 파악하는 행동은 절대 금물!).

 

스포티한 주행을 즐긴다면 마력과 토크가 높은 차를 몰면 된다(예를들면 제네시스 쿠페처럼 차의 크기에 비해 엔진이 더 큰 차량.). 더 이상 차량의 카탈로그를 보면서 숫자와 모르는 단어에 겁을먹지말고 이젠 수치를 통한 차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