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50년이 넘게 사랑받은 러시아 국민차 볼가!

작성일2012.06.29

이미지 갯수image 9

작성자 : 기자단

 

 유럽에서 가장 길고 큰 강은 러시아에 있는 ‘볼가강'이다. 이 강은 길이 3,690km, 면적1,380,000km²에 이르며 모스크바 북서쪽에서 발원하여 유라시아의 경계지인 우랄 산맥까지 다다른다. 러시아인들에게서는 어머니와 같은 존재라 하여 그에 해당하는 단어 ‘마찌’와 함께 불리는, 국가의 자존심과 역사를 담은 강이다.

러시아에는 국민적 의미의 단어 ‘볼가’를 가진 것이 하나 더 있는데 바로 러시아의 국민 자동차라고 볼 수 있는 자동차 ‘볼가’다. 러시아 도로 위에서는 현재 국산(러시아) 자동차 보다 현대 자동차를 포함한 해외차가 더 많이 달리는 상황. 하지만 볼가는 소비에트 공화국 때부터 고위 관료의 차로 사랑을 받았으며 현재까지 판매되고 있는 국민차이자 장수 자동차로 유명하다. 도대체 어떤 차 이길래 이렇게 오랫동안 사랑을 받았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지금부터 50년이 넘게 사랑받은 러시아 국민 자동차 볼가에 대해 알아보자!

 

관료의 차에서 국민차로,러시아의 볼가

 소비에트 연방 공화국(이하 소련) 시대의 볼가는 정부의 고위급 관료, 세계 최초의 우주인 유리 가가린 등 유명 인사만이 타던 부의 상징이었다. 볼가를 가진 사람은 선망의 대상이었으며 볼가의 인기가 날로 날로 커져가게 만들었다. 지금도 많은 러시아인들에게 볼가에 대해 물어보면 “과거엔 정말 비싸고 좋은 차였어!”라고 대답한다. 아직도 이들에게는 볼가의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사진= 왼쪽 유리 가가린과 그의 차 볼가, 오른쪽-볼가와 전 푸틴,부시 대통령

 

그 예로 러시아 전 대통령 블라지미르 푸틴의 자동차를 들 수 있다. 과거 푸틴이 대통령이던 시절 러시아를 방문한 전 미국 부시 대통령에게 자신의 빈티지 자동차 수집품들을 보여줄 기회가 생겼다. 수많은 푸틴의 자동차들 중에서 두 전 대통령들이 한 클래식한 차를 타는 사진이 보도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볼가 시리즈 중 하나인 'GAZ-21'이다. GAZ-21은 볼가시리즈 중 가장 첫 모델로 러시아 국민들 사이에선 볼가 하면 바로 떠오르는 차다. 그리고 앞서 말했던 소련시절 러시아 관료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차이다. 지금도 그 명성이 이어져 굉장히 고가에 판매되지만 타기위해서가 아닌 수집을 위한 용도로 거래되며, 현재 세계에 몇 대 남지 않은 귀한 차라고 한다. 그러나 소련이 해체되고 가즈사는 좀 더 많은 자동차들을 생산해나갔고 러시아 국민들 사이에서도 볼가를 타는 국민들이 많아지기 시작했다. 이후 대부분의 택시들도 볼가를 이용해 영업을 했고 그 때문에 택시=볼가, 볼가=택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생겨났다. 꿈에 그리던 차가 이제 러시아 국민들에게 국민차로 바뀌기 시작한 것이다.

 

 

러시아 자동차의 시작은 우리! 고리끼 자동차 공장!

 

사진= 위-볼가 광고, 왼쪽 아래-가즈 사 심벌,오른쪽 아래-볼가 광고 출처:YANDEX

 

 볼가는 <가즈>라는 러시아 자동차 회사에서 출시된 차이다. 가즈는 고리끼 자동차 공장(Gorkovsky Avtomobilny Zavod)의 약자로 포드사와 소비에트 연방의 합작으로 1932년 창립되었다. 처음에 가즈사는 자체 자동차가 아닌 포드 모델A와 포드 모델 AA를 생산한다. 그러나 1932년부터 포드마크를 제외한 GAZ사의 자동차를 만들어 내었다. 소련 시대의 찬란한 역사에 반해 시간이 갈수록 볼가의 입지는 줄어들어 갔고 러시아 도로 위에는 더 이상 소련시대 만큼의 러시아 국산차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현재 가즈 사는 볼가 대신 좀 더 크고 공업용에 맞는 자동차 생산을 시작했고 또 최근에는 GM,폭스바겐 등의 대형 회사들과 계약하여 그들의 차를 고리끼 자동차 공장에서 생산하며 공장 운행을 멈추지 않고 있다.

 

 

볼가강의 강줄기 처럼! 54년의 역사 그리고 볼가의 변신!

 

 볼가강의 길이가 3000km는 엄청난 길이를 가지고 있듯 자동차 볼가 또한 긴 판매업적을 이루어내었고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1956년 볼가 21를 시작으로 2010년까지 54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만큼 엄청나게 많은 볼가가 탄생하게 된다. 잠시 그간의 볼가를 살펴보도록 하자!

 

사진= 출처 www.volga-gaz.nnov.ru

 

간단한 러시아 자동차 숫자 시스템

 

 사진을 보고 난 사람들 중 자동차 숫자에 의문을 가지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GAZ-31029과 GAZ-2410은 무엇이 다를까 숫자는 어떻게 배정 받는 것인지 궁금할텐데 기자도 이를 조사하면서 굉장히 궁금해 했다. 이 기회에 러시아 번호 시스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소련 시대와 현 러시아에는 자동차에 번호를 붙이는 시스템이 있다. 이런 숫자들은 수출용 자동차에는 잘 쓰이지 않지만 러시아 내에서는 아직 모든 시스템을 관리 감독하기 좋도록 운영되는 것이 많아 자동차의 정보를 잘 담도록 이 체계를 사용하고 있다.

 

 숫자의 배열을 ABCD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먼저 A는 자동차의 클래스,B는 자동차 차종,C와 D는 공장 모델번호이다. 때로 제일 첫번째 자리는 자동차의 길이나 무게로 나누어 지기도 한다. 다섯째 자리는 선택사항이며, 다른 버전 혹은 동일 모델의 수정을 지정하는데 사용된다.여섯번째 자리는 때로 수출 변종을 지정하는 데 사용된다.

A

첫번째 자리

클래스

그룹

배기량(cc)

건조 무게(kg)

1

초 소형

I

849 이상

649 이하

II

850…1099

650…799

2

소형

I

1 100… 1299

800…899

II

1 300…1 499

900…1 049

III

1 500…1 799

1 050…1 149

3

중형

I

1 800…2 499

1 150…1 299

II

2 500…3 499

1 300…1 499

4

대형

I

3 500…4 999

1 500…1 899

II

5 000 혹은 그 이상

1 900 혹은 그 이상

5

대형 이상

(non-regulated)

(non-regulated)

B

두 번째

자리

차 종

1

승용차

2

버스

3

트럭

4

세미 트레일러

5

덤프 트럭

6

탱크 트럭

7

8

대절용 차량

9

특별 운송수단

C,D

공장 번호

공장

1 - 99

GAZ

GAZ-31029-51라는 자동차를 예로 살펴보자. ABCD의 순서로 중형차의 '3',일반 승용차의'1',두번 째 모델에 해당하는 '02',9'는 이전의 차에서 9번의 수정이된 차량이라는 것을 의 미한다. 

 

 

 영화 속 볼가

 볼가는 많은 영화에 등장하는데 특히 소련 영화나 러시아 영화에 주로 등장한다. 그러나 옛 영화들은 한국어 자막이 없거나 영화를 구하기가 어려움으로 최근의 작품중 쉽게 구입해 볼 수 있는 것을 소개해 보겠다.

<본 슈프리머시 : GAZ 3110 볼가>

본 슈프리머시의 주인공 제이슨 본은 러시아 킬러 키릴을 피해 달아나야 하는데 그때 많은 종류의 자동차를 타고 도주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인도에서 펼쳐진 추격 장면에서는 키릴이 현대 자동차의 뉴 EF쏘나타를 타고 제이슨 본을 쫓아간다. 그 이외에도 BMW 7, 벤츠S 클래스 등의 많은 차종이 나오지만 마지막 모스크바 추격 장면에서 제이슨이 볼가 3110 택시를 훔쳐 달아나는 장면이 나온다. 러시아에서 볼가는 택시로 많이 사용되기도 하여 과거에는 택시하면 볼가, 볼가하면 택시라는 인식이 강했다고 한다.

<검은 번개>

모스크바 국립 대학교에 다니는 주인공 지마(블라디미르)는 생일 선물로 오래된 볼가 자동차를 받게 된다. 이미 볼가는 오래된 자동차, 젊은 친구들 사이에선 인기가 없는 차종이지만 부모님이 실망하실까봐 자동차를 타고 학교로 간다. 그런데 과거 모스크바에서 비밀리에 진행되던 과학실험에 사용되었던 차가 바로 지마의 자동차였고 자동차에는 엄청난 힘을 낼 수 있는 엔진이 장착되어있었다. 우연히 지마는 자신의 볼가의 능력을 알게 되고 자동차에 대해 조사하기 시작한다. 그에 따라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과학자와 그 뒤의 나쁜 세력을 알게 되고 자신의 자동차를 이용 해 지마는 도시를 장악하려는 나쁜 무리를 물리친다.

 

역사속으로

 소련 시대의 찬란한 역사에 반해 시간이 갈수록 볼가의 입지는 줄어들어 갔다. 볼가는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꾸준히 판매량이 감소하여 잦은 단종 위기에 처하게 된다. 2004년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차종을 선보이지만 점점 많은 러시아인들이 해외의 차들에 눈을 돌리게 되고 자유경쟁이 벌어지는 시장에서 볼가는 많은 차들과 싸워야 했다. 결국 2010년 볼가 실버를 마지막으로 가즈사는 볼가의 단종을 선언했다.

 

 가즈사는 해외 많은 기업들과의 계약을 통해 많은 자동차들을 생산하고 있지만 러시아의 상징 볼가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는 점은 러시아인들에게 좀 더 많은 의미가 있는 사건일 것이다. 비록 볼가는 더 이상 나오지 않지만 1956년부터 지난 2010년 까지 고리끼 자동차 공장에서 생산 되었던 차중 최장수 차종이었으며 러시아 국민들에게는 러시아 대표 자동차, 국민차로 아직 남아있다. 우리나라에도 볼가에 버금가는 장수 자동차가 나오기를 기대해 본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