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옛날 자동차들은 어디서 올까?

작성일2013.07.03

이미지 갯수image 11

작성자 : 기자단


 


 

 영화 화려한 휴가中

 

영화, 드라마 속 자동차는어디서 오지

호국보훈의 달 6월을 맞아 5.18 광주 민주화 운동에 관한 내용의 영화 '화려한 휴가'를 봤다. 역사왜곡, 특히근현대사 왜곡 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는 요즘 올바른 역사관을 가지기 위해 영화를 집중하며 봤다. 그런데영화 속 역사적 사건 외에 나의 흥미를 이끄는 것이 있었다. 바로 영화 속에 나온 자동차이다. 나는 자동차라면 아무런 지식이 없을 만큼 자동차에 관심이 없었다. 하지만영화에 나오는 오래된 자동차를 보자마자 호기심이 생겼다. 영화 '화려한휴가'뿐만이 우리의 과거를 다룬 다른 영화, 드라마에 나오는단종된 자동차는 어디서 나타나는 것 일까 진짜로 작동이 되는 것일까나의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서 삼성화재교통박물관을 갔다.

 


 과거의 자동차가 있는 곳!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외경 - 사진 박승현 / 약도 - 홈페이지 

 

내가 향한 곳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화재교통박물관’이다. 삼성화재교통박물관은 개관 15주년을 맞이하여 '자동차 복원의 세계'라는 기획전시를 하고 있다. 기획전시 기간은 1361 ~ 14 223일로 복원한 옛날 자동차들이 전시되어 있고 복원과정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특별전시다. 3층으로 구성된 박물관은 기획 전시 외에도 여러 전시들이 진행중이다. 1층에서는 8개의 컨셉으로 분리한(뷰티, 클래식, 스포츠,,,) 세계 명차 들과 자동차 역사에 대해 배울 수 있다. 2층은스피드에 대한 인간의 열망-자동차 경주에 대한 전시가 열리고 있다. 마지막으로 3층은 백남준 작가의 자동차 관련 설치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자동차에대한 다양한 전시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들에게 좋아 보였다. 단일 전시 위주로 간다면어린이들은 금방 질리기 때문에 이렇게 여러 전시를 진행하는 곳으로 가야만 어린이들의 흥미를 끝까지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관람료는 대인 6000, 소인 5000원이고 전시 시간은 오전10~ 오후6시까지로 넉넉한 편이다. 하지만매주 월요일은 휴무일 이므로 이 점을 주의해야 한다. 또한 삼성화재교통박물관은 대중교통으로 찾아가기어려운 편이다. 따라서 자가용이 없는 분들은 에버랜드에서 출발하는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하기를 추천한다.
권장 사이트-http://www.stm.or.kr/main.html 



삼성화재박물관내부 전경(왼쪽), 복원 자동차들(오른쪽) - 사진 박승현


자동차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관람하기엔 어렵지 않을까 라고 걱정했던 나의 기우는 박물관에 들어서는 순간 사라졌다. 내부에들어서자 마자 복원된 자동차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복원된 자동차들의 위용은 전시회를 가득 채웠다. 복원되어 전시된 포니 자동차를 보는 순간, 영화 '화려한 휴가'에서 택시 기사였던 김상경과 광주 시민들의 함성이 떠올랐다. 현재 전시 중인 차종은 현대 포니, 포드모델 A, 시어스 하이 휠러 등이다이번 기획전시는 관람객들에게단종된 예전 자동차 모델을 볼 수 있는 기회와 동시에 복원 과정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전시된자동차에 대한 상세한 설명-제품명, 제조사, 제조 년도 등과 함께 복원하는 과정도 순차적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자동차 복원에 대한 지식이 없는 관람객도 쉽게이해할 수 있었다. 

 

 자동차가복원된다구요  

   박물관에는 유독 엄마.아빠의 손을잡고 놓지 않는 아이들과 가족 단위의 관람객들이 많았다우리 주변에는 두 아들을 손을 꼭잡고 있는 부부, 아빠 품에서 떨어질 줄 모르는 아이와 함께 온 가족.엄마와 함께 구경 중인 남자아이가 눈에 띄었다. 다른 사람들이 이번 전시를 보고 무엇을떠올렸을까 과연 이들은 전시회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사진 고한새 기자

서울에서 온 두 아이의 엄마인 김수진씨는 전시된 자동차들은 누군가가 소유하고있다가 오랜 시간이 흘러 박물관에 기증을 한 것이라고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녀는 복원과정을 거쳐만들어진 자동차들을 보며 감탄하였고, 아이들에게 옛날의 자동차들을 눈앞에서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 있어서좋다고 말했다.



 

사진 고한새 기자  

 

  초등학생인 13살의 정민성군은 세계 여러 나라들의 과거 자동차들을 보면서 자동차의 다양성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처음 보는 옛날 차들이 많은데 새 차처럼 깨끗해서 복원된 차라고는 생각 못했어요. 단순히 모형인 줄 알았거든요.

 

사진 고한새 기자 

경기도 광주에서온 박종춘씨는 어릴 적의 추억을 이야기했다. 어릴 적 그의 기억 속 포니는 최초의 양산차임과 동시에 부자들만이 탈 수 있는 부의 상징이었다. 우연히시골에서 포니를 본 적이 있었던 포니를 따라 간 기억이있다고 전했다. 그의 아련한 어릴 적 기억 속에 있는 포니가 복원되어 박물관에 있는 것을 보니 너무나도 반갑고 어릴 적 기분이 떠올라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자동차는 시간을 거슬러


자동차 복원은 역사적 중요성, 희소성, 가치를 고려하여 자동차 모델을 선정 한 후 11개의 단계로 진행된다

 사진 삼성화재 교통박물관

 

1번 그림과 같이 자료조사 단계를 거친다. 이 단계에서는 도면, 부품정보는 물론 자동차 모델에 대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복원할 자동차에 대한 완벽한 사전조사가 이루어진다. 두 번째 단계인 상태점검 단계는복원하려는 대상의 자동차가 있을 경우 그 자동차에 대한 상태를 점검하는 단계이다. 이처럼 상태 점검단계를 거쳐 전체 복원을 할 지 아니면 한정 복원을 할 지에 대한 작업 범위결정이 이루어진다. 이 후 엔진 나사 등 부품의 최소 단위로 나누는 분해 과정을 통해서 기존자동차는 완전 분해 된다.



사진 삼성화재 교통박물관

 

이 후 각 분해된 각종 부품들은 클리닝이라는 세척 과정을 거쳐서 새롭게 탄생한다. 그리고 이어지는 가장 중요한 6번째 과정, 판금이다. 이 과정에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부서지고 구부러진 차체를 펴주고 원래의모양을 갖도록 한다. 이 과정을 거치면 부품 복원 및 재 작업을 하는데 이 과정에서는 기존 부품을 재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 후 8번째 그림처럼 출고 상태의 자동차 색과 같이색을 입히는 도장 작업을 한다.


 

사진 삼성화재 교통박물관

 

 9번그림처럼 이제 복원된 엔진, 샤시, 전장, 실내, 보디, 액세서리등을 원래의 차처럼 복원하는 조립과정이 이루어진 후 검차를 하게 된다. 검차 단계에서는실제 운행이 가능한 지 점검을 한다. 이 후 마지막 기록관리 단계에서 작업에 사용한 모든 정보를 모으고복원 과정을 기록하여,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복원된 차량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삼성화재교통박물관을 나오면서…



 복원된 포니자동차/ 사진 박승현


박물관을 찾은 관람객들도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었다. 복원된 차량이 신기하고 반가웠지만 복원 과정이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것 같아 아쉬웠다. 또한 시대적 역사성과 희소성 등의 가치를 지닌 자동차만 복원한다니 모든 차량을 다 볼 수 없다는 생각에 서운하기도했다. 하지만 이번 기획전시는 옛날 자동차에 대한 호기심이 충족된 좋은 기회였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