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동절기 차량관리 Tip

작성일2014.11.27

이미지 갯수image 23

작성자 : 기자단
 


 11월 날씨가 심상치 않다. 바람이 매섭고 올해는 작년보다 훨씬 추울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이제 곧 겨울을 대비하여 김장도하고, 집 창문에 에어캡을 붙이고 동절기 대비를 준비한다. 차량도 마찬가지! 동절기 대비가 필요하다. 겨울철은 낮은 온도와 눈길과 얼음길을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동절기 준비는 필수이다! 동절기를 대비하는 노하우를 전수한다~!!





 점검전 먼저 주행거리를 확인한다! 최근 정비를 받은 km를 기준으로 얼마만큼 주행을 하였는지 계산해본다! 이 차량은 가장 최근에 받았을 때 주행거리가 556,185km 이다. 현재 주행거리는 559,210km 이니깐 약 3,000여km를 주행한 셈이다. 엔진오일의 경우 통상 10,000km를 운행하였을 때 교환하니깐 이 차량은 엔진오일은 교환할 필요가 없다.





 이제 본격적으로 검사를 시작해보자!







 사용한지 1년 이상이 된 와이퍼는 와이퍼 블레이드가 마모되어 물기가 잘 제거되지 않는다. 그래서 비가 내리거나 눈이 내리면 물기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 운전자 시야에 장애물이 생긴다. 운전은 시야확보가 가장 중요한 만큼 시야에 방해되는 요소들은 미리미리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와이퍼 블레이드가 마모가 된 관계로 새로운 순정 와이퍼로 교체해 준다!





 전방 유리창의 먼지와 같은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워셔액도 보충해 준다!

 

 





 차량관리에서 타이어에 드는 비용은 아끼지 말라는 이야기가 있다. 그만큼 타이어는 자동차 안전에 중요하다는 의미인데 겨울철에 그 중요성은 왕왕 중요해 진다. 타이어 마모한계선 확인방법은 사진을 보면 빨간색 동그라미가 있는 곳을 볼 수 있다. 동그라미 안에 세모표시가 되어있다. 타이어 옆면을 보면 세모표시가 있는데 그 방향을 따라서 타이어 위쪽을 따라가면 홈사이로 살짝 튀어나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부분이 타이어 마모한계선이다. 타이어높이가 마모한계선 높이와 같아지면 교체해 주어야 한다. 위 차량은 타이어가 흠집이 많이 나있으며 타이어 높이가 마모한계선 높이와 같아있으므로 꼭 교체해 주어야 한다.

 



 휠 너트를 분리하여 휠을 분리한다. 분리된 휠을 타이어와 휠로 분리한다.




 새로운 타이어를 휠에 장착한 뒤에 공기를 주입한다.





 공기주입이 완료된 타이어는 타이어 밸런스 조정기에 장착한 뒤에 타이어 밸런스를 조정한다. 이렇게 타이어 밸런스 조정을 하는 이유는 타이어를 아무리 잘 끼웠다고 해도 지구의 중력 때문에 완전한 원형을 만들 수 없다. 타이어를 원형에 최대한 가깝게 만들기 위해 타이어 밸런스 조정작업을 한다.





 3014의 의미는 14년도 30주차에 생산된 제품이라는 의미이다. 교체일로부터 생산주기를 계산하여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기를 바란다.

 

 





 물은 0도 이하에서 얼기 시작한다. 자동차에 물이 들어가는 기관은 라디에이터이다. 라디에이터 역할은 주행 중에 뜨거워진 엔진의 온도를 적정온도까지 식혀주는 역할을 한다. 엔진내부의 라인을 통해 엔진의 열기를 식혀준다. 겨울이 되면 0도 이하로 떨어지는 날씨가 많아지기 때문에 라디에이터 내부의 물이 얼지 않도록 방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주입되는 물질이 부동액이다. 부동액과 물을 적정비율인 4:6 혹은 5:5로 섞어주어 겨울철 동파예방을 해준다.

 

 

 





 갑작스러운 기온 저하로 베터리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전에 배터리 점검을 미리 해두어서 베터리가 방전되는 일이 없도록 예방한다!



육안으로 밧데리의 색깔을 확인하고 색깔의 상태가 정상인지 확인한다.





 전압 테스터기로 전압을 측정하여 기준 전압인 12V 이상을 유지하는지 확인해준다.




 

 



 겨울철에 눈이 오는 것은 자명한 일! 미리미리 체인을 차량트렁크에 구비해 놓고 눈올 경우를 대비해 놓자! 눈길에는 노면과 타이어와의 마찰계수가 급격히 떨어져서 접지력이 낮아져 제동력이 상실될 수 있다. 눈길 차량안전을 대비하여 체인을 꼭 구비해 놓아야 한다.

 자동차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인간을 편리하게 해주는 자동차가 바로 인간을 해치는 흉기로 돌변한다. 그래서 차량관리는 정말 중요한 것이다. 동절기를 대비한 동절기 차량관리 Tip에 대해서 소개해 보았다. 미리미리 동절기를 대비하여 안전하게 자동차를 타길 바란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