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현대자동차의 우수 딜러점을 방문하다

작성일2015.03.12

이미지 갯수image 11

작성자 : 김지선, 김효원, 이상휘 , 송대천, 이소영
터키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우수판매 딜러점
터키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우수판매 딜러점

지난 2월 터키에서 승승장구 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 ‘채널 영현대’는 터키 내 우수한 딜러점으로 꼽히는 “Cokun Oto Hyundai Plaza” 에 방문하여 현지에서 판매되는 전략차종과 인기차종, 그리고 현대자동차를 판매하는 딜러들을 만나보았다.

현대자동차는 터키 이즈미트에 생산 공장이 위치해있으며, 현지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관세도 없을뿐더러 해상을 이용한 부과적인 운송비용 또한 절약되는 요건도 지니고 있다. 훌륭한 품질과 높은 생산능력을 책임지고 있는 현대차 터키 공장과 짝을 이루어, 현지에 맞는 효과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Cokun Oto Hyundai Plaz딜러점. 입구에 들어서자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는 외관으로 인해 첫인상부터 꽤나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터키 현지에는 효과적인 마케팅과 적절한 판매전략을 이루는 약 70여개의 현대자동차 딜러망이 구축되어 있다고 한다.


터키 인기차종인 현대자동차 “엑센트 블루”(왼쪽)와 “Yeni i20”(오른쪽).
터키 인기차종인 현대자동차 “엑센트 블루”(왼쪽)와 “Yeni i20”(오른쪽).

딜러점 입구에 들어서자 가장 먼저 방문자를 반겨주는 차량은 역시나 터키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Yeni i20 와 엑센트 블루였다. (터키어 ‘Yeni’는 ‘new’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현대자동차 “Yeni i20”
현대자동차 “Yeni i20”

터키 현지인들에게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차량인 현대자동차 Yeni i20는 1세대 i20를 거쳐, 현대자동차의 디자인 철학인 ‘플루이딕 스컬프처 2.0’이 적용되면서 IF 디자인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누리기도 했다. 디자인적으로 크게 완성도가 높아지며, 2014년 11월에 새롭게 재탄생한 i20가 디자인적으로나 성능적으로 현지인들의 욕구를 잘 반영하여 더 큰 관심을 받게 되었다고 한다. 사진 속에 있는 차량 또한, 이미 판매가 완료된 차량으로, 현재 터키에서 Yeni i20를 계약하면 인도받기까지 3~4개월은 기다려야 한다고 하니 그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 짐작해볼 수 있다.


터키 현지 딜러샵의 직원들 모습
터키 현지 딜러샵의 직원들 모습


현대자동차 i10 외부와 내부
현대자동차 i10 외부와 내부

판매점의 다른 편에는 터키를 비롯한 유럽주력 차종인 i10과 1세대 i20 그리고 i30까지 i시리즈가 차례대로 도열해 있었다. 현대자동차 i10은 얼마 전 글로벌 판매량 200만대를 돌파하며 출시이래로 인기몰이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는 소형차량이다.

멋진 디자인과 타사 대비 만족스러운 편의사항, 그리고 넓은 실내공간 창출로 인하여 까다로운 유럽인들에게 인정을 받았다. i10을 시작으로 i20와 i30, 그리고 i40로 이어지는 i시리즈는 터키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현대자동차 라인업이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방문하는 고객들은 반드시 i시리즈는 살펴보길 원하는 모습이었다.


ix35,  ix35를 구경하는 고객
ix35, ix35를 구경하는 고객

또한 터키인들이 i시리즈뿐 아니라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차량은 현대자동차의 ix35. 터키에서 SUV 차량은 기본적으로 프리미엄 이미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플루이딕 스컬프처 2.0이 적용되면서 더욱 만족도가 매우 높아진 ix35은 터키인들이 가장 타고 싶어하는 현대자동차로도 꼽힌다. ix35는 터키에서 81,600리라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는데, 한화로는 약 3,700만원 정도이다. 가격이 높은 편임에도 도로 위에서 자주 ix35를 목격할 수 있었다.

SUV를 선호하는 터키인들은 내관의 고급스러움이나 다양한 편의사항보다도 외관의 화려함이나 옵션 사항을 더욱 중시한다고 한다. 때문에 외관 디자인을 더욱 멋지게 만드는 특별옵션사항도 적용이 가능하다.


터키 우수판매점임을 증명해주는 수 많은 상
터키 우수판매점임을 증명해주는 수 많은 상

채널 영현대가 방문한 “Cokun Oto Hyundai Plaza” 딜러점은 넓고 깔끔한 인테리어와 다양한 차종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이 뿐만 아니라 2010년에는 우수판매점으로 선정되어 “2010 EXELLENCE AWARD” 에서 수상한 바 있다. 터키에서는 이 상을 수여 받은 유일한 딜러점으로 터키에 있는 현대자동차 딜러점 중에서 가장 높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Cokun Oto Hyundai Plaza” 딜러점은 2002년 “YEAR AWARD BEST SELLER” 상을 시작으로 2013년까지 꾸준하게 높은 판매 실적을 올려 수많은 상을 받았다. 수상한 상들을 모두 모아 판매점 중앙에 전시해놓았는데 상의 종류가 정말 다양해 시선을 사로잡았다.


터키 딜러점의 서비스센터
터키 딜러점의 서비스센터

수 많은 상을 받은 우수 딜러점 답게 차량의 판매를 포함하여 바로 옆에는 서비스센터도 함께 위치해 있었다. 많은 차량을 판매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사후에 차량을 관리하고 서비스 하는 것인데, 그런 점으로 미루어 볼 때 몇 년 간 꾸준히 우수 딜러점을 유지해온 이유를 알 수 있었다. 현대자동차는 터키에서 5년 보증 울트라 서비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5년 동안 100,000마일을 보증하고 무료 긴급 출동 서비스를 제공하며, 현대 서비스 센터에서 공인하는 최대 무료점검 서비스를 5년간 1년에 한 번 주기로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철저한 사후관리가 경쟁사들과의 차별화된 점으로, 제품의 완성도를 포함하여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방식 또한 현대자동차가 까다로운 터키사람들의 입맛에 맞게 된 이유라고 생각되었다.

이런 터키인들의 까다로운 입맛에 현대자동차가 맞출 수 있었던 까닭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하여, 채널 영현대는 판매담당 딜러에게 터키 딜러점에 대한 정보와 현지에서 지원되는 서비스 그리고 현지에서 현대자동차의 반응을 인터뷰를 통해서 알아보기로 하였다.


현대자동차 딜러점과 서비스 인터뷰
현대자동차 딜러점과 서비스 인터뷰


터키에서 현대자동차 반응 인터뷰
터키에서 현대자동차 반응 인터뷰


터키 딜러점 직원들과 채널영현대
터키 딜러점 직원들과 채널영현대

‘채널 영현대’가 방문한 “Cokun Oto Hyundai Plaza” 딜러점은, 우수 딜러점답게 고객을 응대하는 딜러들이 기본적으로 모두 친절하였고 서비스 정신이 투철하였다. 터키 자국 브랜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현대자동차를 자국 브랜드처럼 생각하며 노력하고 판매해왔기 때문에 우수 딜러점으로 인정 받은 게 아닐까. 무엇보다도 자동차에 대한 깊은 이해와 현대자동차를 대하는 애정과 열정을 느낄 수 있어서 우리로 하여금 더 큰 긍지와 자부심을 느끼게 만들어 주는 특별한 계기로 기억되었다.


영현대기자단10기 김지선 | 연세대학교
영현대기자단10기 김효원 | 중앙대학교
영현대기자단10기 송대천 | 한신대학교
영현대기자단10기 이상휘 | 인하대학교
영현대기자단10기 이소영 | 홍익대학교
영현대기자단10기 정솔 | 전북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