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현대자동차 상용차 이야기

작성일2015.12.10

이미지 갯수image 21

작성자 : 김혜련

우리 생활 속에 녹아있는 상용차는 어디서 만들어지는 걸까?



신명나는 관광버스, 무거운 철근을 싣고 고속도로를 달리는 화물트럭, 분주하게 오르내리는 시내버스까지. 너무나도 당연하게 우리 생활 속에 녹아있는 상용차는 어디서 만들어지는 걸까 지금부터 세계로 뻗어나가는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상용차와 독보적인 상용차 생산설비를 현대자동차 전주공장과 쓰촨현대 상용차 공장에서 만나보자.


현대자동차의 상용차 버스, 대형화물차 엑시언트
현대자동차의 상용차 버스, 대형화물차 엑시언트

대한민국의 상용차 시장을 주름잡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오늘의 성과는 놀라울 뿐 아니라 그 잠재력 또한 무궁무진하다. 상용차는 사람의 수송이나 물건의 수송 등의 사업에 사용되는 자동차로, 전 세계에서 매일 사용되고 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때문에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상용차 시장을 노리고 있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수순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전세계의 상용차 산업수요는 약 500만대 정도이며, 앞으로 글로벌 상용차 시장의 규모는 2020년까지 연 396만 대로 27% 이상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현대자동차는 승용차 시장의 글로벌 브랜드 위상을 넘어 상용차 시장에서도 글로벌 시장을 석권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현재 국내에 트럭 4종, 버스 6종 총 10종류의 상용차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운행되고 있는 모든 현대자동차 상용차는 국내에서 생산 및 판매 되고 있으며, 다른 어떤 곳도 아닌 우리 나라에서 생산되는 ‘메이드 인 코리아’ 라는 제품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너… 많이 익숙하다




현대자동차 화물상용차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1, 2, 3, 4 )
현대자동차 화물상용차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1, 2, 3, 4 )

1. 포터II
소형 상용차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포터II는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에서 생산되는 다른 상용차들과는 다르게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주택 단지부터 재래시장까지 우리의 생활 전반에서 찾아볼 수 있다.

2. 마이티
국내 2.5톤 트럭의 독보적인 입지를 보여주는 마이티는 한국군 이라크 파병 당시 병력수송용 및 테크니컬용으로 개조되었던 것으로 유명하다.

3. 메가트럭
국내 중형 카고트럭 시장의 제왕 메가트럭은 4.5톤과 5톤 두 가지 종류로 판매되고 있으며, 건설업계에서 애용하고 있다.

4. 엑시언트 (트라고)
현대자동차가 독자 개발한 대형 트럭인 엑시언트는 튼튼한 차대로 국내 대형 카고트럭 시장을 거머쥐고 있다. 인기 애니메이션 헬로 카봇의 등장 캐릭터 카봇 스톰의 모델이기도 하다.


타요타요 타요타요 개구쟁이 꼬마버스


카운티, 에어로타운, 그린시티
카운티, 에어로타운, 그린시티


슈퍼에어로씨티, 유니시티, 유니버스
슈퍼에어로씨티, 유니시티, 유니버스

2015 서울 모터쇼에서 어린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끈 타요버스 역시 현대자동차의 상용차 버스로도 운영되었으며, 이 버스는 현대자동차 전주 상용차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다. 현대 상용차 버스는 국내에선 그린시티는 지선버스, 슈퍼에어로씨티는 간선버스, 유니시티는 고속버스, 그리고 유니버스는 관광버스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미니버스 쏠라티


현대자동차 쏠라티
현대자동차 쏠라티

또한, 현대자동차는 10월 19일에 미니버스 2015 현대 쏠라티를 출시하였다. 쏠라티는 깔끔한 외관과 넓은 실내공간은 물론이고, 안락한 승차감과 다양한 편의사양을 갖춘 국내 자동차 시장 최초의 프리미엄 미니버스로, 기존에 있던 해외의 미니버스 시장을 노려 생산되었지만 국내 소비자에게 반응이 좋아 국내에서도 판매를 시작하게 되었다.


세계 최대 상용차 공장 in 전주


대한민국의 역사가 숨쉬는 도시, 전주
대한민국의 역사가 숨쉬는 도시, 전주

전북 현대 모터스의 홈그라운드인 전주는 호남에서 두번째로 큰 대도시로서 맛과 멋의 고장으로 유명하다. 세계 최대 상용차 공장으로 연간 10만대가 넘는 완성차를 생산하는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은 상용차의 개발부터 완성차를 생산할 수 있는 독립 생산 시스템을 자랑한다. 또한, 전주공장은 오염물질, 자원, 에너지 절감 등 지속적인 환경경영 실천으로 환경부 녹색기업에 3차례 지정되는 등 환경보호에 조금씩 더 앞장서고 있다.


현대자동차 전주 상용차 공장
현대자동차 전주 상용차 공장



시설 소개


버스공장, 트럭 1공장, 트럭 2공장
버스공장, 트럭 1공장, 트럭 2공장

버스공장
중형버스 이상 전차종을 생산하는 풀라인업 체계를 구축, 생산
생산 차종은e-카운티, 에어로타운, 수퍼에어로씨티(CNG), 유니버스

트럭 1공장
중대형 트럭모델 생산
생산 차종은 e-마이티, 중형메가트럭, 대형카고트럭, 대형덤프트럭

트럭 2공장
프레스 설비를 이용, 차체 구성품인 프레임, 바디 패널과 적재설비 부품 등 차량 생산에 필요한 소재를 성형, 가공 및 생산


트럭 3공장, 소재공장, 엔진공장
트럭 3공장, 소재공장, 엔진공장

트럭 3공장
차체에 적재함을 장착

소재공장
상용차 엔진 생산을 위해 필수적인 각종 부품 및 소재를 생산

엔진공장
독자개발한 유로5 인증 친환경F/G/H 엔진 및 L 엔진 등 4ℓ소형~12ℓ대형까지 생산


상용차 개발센터, 주행시험장, 출고센터
상용차 개발센터, 주행시험장, 출고센터

상용차 개발센터
상용차 전문 설계, 공기역학, 충돌, 연소시뮬레이션 등을 연구 및 개발하여 글로벌 경쟁력 향상

주행시험장
다양한 환경을 갖춘 3㎞ 시험로에서 모든 생산차량의 주행성능 및 기계동작 상태를 점검

이렇듯 국내에서 현대자동차의 상용차는 우리의 일상 속에 녹아들어있다.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를 노리는 쓰촨


삼국지의 도시, 쓰촨성
삼국지의 도시, 쓰촨성

이제, 현대자동차는 상용차 시장의 세계화에 한걸음 더 나아가고자 중국 서부 쓰촨성에 2012년 8월 18일에 합자법인을 설립하였다.


쓰촨현대 전경
쓰촨현대 전경


쓰촨현대 후경
쓰촨현대 후경

쓰촨성은 중국 서부대개발 사업의 중심지로, 중국 정부에서 기업소득세율 감면, 토지심사 간소화, 그리고 보상비 일부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하여 삼성, 우리은행 등 많은 한국 기업과 폭스바겐 등의 글로벌 기업의 관심을 사고 있다. 또한, 도로 및 철도 등의 인프라가 크게 개선되며 주변국가와의 교류가 크게 늘어나고 있어 몽골, 인도, 러시아 등 인근 국가에 수출이 용이하다. 쓰촨성의 자양시에서도 쓰촨현대에게 개발구 및 세금 등의 인프라에 대해 대대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중국 서부 지역에 위치한 쓰촨성
중국 서부 지역에 위치한 쓰촨성

서부지역의 개방도가 낮은 만큼, 중국의 내수시장에서 성공하려면 현지 시장에 대한 노하우를 갖고 있는 현지 기업과의 합작이 중요하다. 현대자동차 역시 합자법인을 이룬 난쥔기차가 쓰촨성에 상용차 생산법인의 발판을 두고있어 난쥔기차의 공장 부지를 쓰촨현대가 리모델링하여 생산 설비를 도입하였다. 이로써 쓰촨성은 특히 더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상용차시장에 뛰어들기 좋은 환경을 갖추게 되었다.


출고를 대기중인 창호 ( 트라고 엑시언트 )
출고를 대기중인 창호 ( 트라고 엑시언트 )

현대자동차는 2012년 8월 18일에 합자회사를 설립한 후, 쓰촨성 자양시에 난쥔기차의 상용차 공장을 리모델링하여 2014년 4월에 신공장 가동을 시작하였다. 쓰촨현대는 자양에 트럭공장을, 성도에 버스공장을 설립하고 고급 상용차 생산라인을 착공하여 현대자동차 도입모델인 카운티를 20인승과 36승 모델 두 가지를 선보였으며 창호(트라고 엑시언트)를 생산중이다. 또한, 2016년도에 또 다른 현대자동차 도입모델인 마이티를 출시할 계획이다. 쓰촨현대는 현대자동차 도입모델을 제외하고도 자주 개발차 34종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이렇게 생산된 상용차들은 전국 533개 판매딜러를 통해 시장에 선보여진다.


현대자동차 도입모델 트라고 엑시언트
현대자동차 도입모델 트라고 엑시언트

현재 쓰촨현대는 연간 완성차 16만대를 생산중에 있으며 향후 현재 생산량의 두 배로 공장 시설을 증축할 계획이다. 쓰촨현대는 2013 성도 국제 모터쇼에 이미 중국형 카운티, 트라고 엑시언트, 마이티 등의 상용차와 신기술을 선보였다. 현지인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중국형 카운티와 트라고 엑시언트를 중국 현지에서 열리는 행사에 지원 운영하는 등 중국 고급 중형 버스 시장과 화물 차량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중에 있다.


중국형 뉴 카운티
중국형 뉴 카운티


그렇다면, 전주공장과 쓰촨현대의 상용차 공장을 비교해볼까


현대자동차 전주 상용차 공장 , 쓰촨현대 상용차 공장 비교
현대자동차 전주 상용차 공장 , 쓰촨현대 상용차 공장 비교


현대자동차, 앞으로


승용차 시장의 선두주자에서 상용차 시장으로, 그리고 전주에서 쓰촨까지, 현대자동차의 더 넓은 곳을 향한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세계의 상용차 시장에 대한 중요도와 성장률이 날이 갈수록 더욱 더 높아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 대한민국에서 그치지 않고 전 세계의 중심에서 현대자동차 상용차가 프리미엄 브랜드화를 구축하여 승승장구하길 기대해본다.




영현대기자단11기 김혜련 | 연세대학교
영현대기자단10기 조인규 | 동국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