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휠? 자동차 바퀴 디자인이 궁금해!

작성일2016.03.30

이미지 갯수image 12

작성자 : 장하늬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자동차 휠은 다 똑같은 거라는 편견은 이제 그만! 자동차마다 외관과 기능에 따라 휠은 매우 다양하다. 자동차에 있어 휠은 우리의 신발과도 같은 존재다. 우리가 정장에는 구두, 운동에는 운동화 등 때에 따라 다른 신발을 신듯이 자동차에도 종류별로 어울리는 휠이 다르다. 각양각색의 휠 디자인에 대해서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1. 모두에게 사랑 받는 스포크 타입




스포크(Spoke) 타입의 휠은 수레바퀴를 지탱해주는 바퀴의 살을 본떠 만든 디자인이다. 보통 5개의 바퀴살을 갖추고 있어 별처럼 보이는데, 최근에는 변형된 디자인도 많다. 휠의 개수가 적기 때문에 브레이크의 냉각 효과가 우수하고, 통풍이 원활하다. 제조 공정까지도 간단해서 순정 휠로 많이 적용되는 디자인이다. 주차장이나, 골목 등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유형이다.


2. 고급스러움의 상징, 핀 타입




핀(Fin) 타입의 휠은 물고기 지느러미처럼 빗살무늬의 모양이다. 스포크 타입의 휠과 비슷한 모양을 지녔지만 핀 타입은 바퀴살이 12개를 넘어간다. 가느다랗고 섬세한 디자인으로 정교하게 만들어져 고가인 경우가 많다.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제네시스 EQ900와 같은 고급 세단의 순정 휠로 주로 사용된다.


3. 화려함의 끝판왕! 메쉬 타입




메쉬(Mesh)타입의 휠은 바퀴살이 그물처럼 갈라지는 모양이다. 화려하고 세련된 느낌의 디자인으로 중·대형차에 어울리며 활동적인 느낌을 준다. 여러 갈래로 뻗은 가지마다 하중이 분산되어 내구성이 강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4. 나만의 개성을 보여주는 디쉬 타입




디쉬(Dish) 타입의 휠은 단어 그대로 접시처럼 생긴 휠이다. 공기의 저항을 덜 받고, 면적이 넓어서 강도가 높다. 하지만 브레이크의 냉각 기능이 저하된다는 단점이 있어 중·소형차에서는 순정 휠로 사용되지 않는다. 그런데도 디 쉬디쉬 휠은 소수의 마니아층이 탄탄하다. 흔히 볼 수 없는 특이한 휠로 개성을 잘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5. 하이브리드와 찰떡궁합, 에어로 타입




에어로(Aero) 타입의 휠은 항공기 엔진 구멍 바람개비처럼 생긴 모양이다. 공기 저항을 최대한으로 줄일 수 있도록 휠에 곡선이 들어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브레이크의 냉각 효과도 우수하므로 주행 중 마찰로 생기는 열을 금방 식혀준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혼합형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다양한 유형의 자동차 휠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이제 아이오닉에 어울리는 휠 정도는 단번에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수 많은 휠들 중에서 당신의의 자동차에 가장 잘 어울릴 휠은 어떤 것일지 판단해보도록 하자. 잘 고른 휠이 당신의 자동차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어줄 것이다.


영현대기자단12기 장하늬 | 금오공과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