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현대자동차 트림 읽는 방법 알아보기!

작성일2016.10.10

이미지 갯수image 22

작성자 : 이성화
현대자동차 쏘나타(LF) CVVL
현대자동차 쏘나타(LF) CVVL

길을 걷다 우리는 수 많은 자동차들과 마주치게 됩니다. 그런 자동차의 뒷모습을 보게 되면 항상 왼쪽에는 자동차 이름이, 오른쪽에는 의미를 알 수 없는 영어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 “영어와 숫자의 조합” 이것을 흔히 자동차 회사에서는 ‘트림’이라고 표현합니다. '트림'이란 똑같은 자동차라도 세부 성능과 사양에 따라 각기 다른 이름이 지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앞으로 이 트림이 지어지는 몇 가지 법칙에 대해 파헤쳐 보겠습니다.


좌: 현대자동차 그랜저 HG330 CELEBRITY 휠, 우: 현대자동차 그랜저 HG240 휠
좌: 현대자동차 그랜저 HG330 CELEBRITY 휠, 우: 현대자동차 그랜저 HG240 휠

각각의 자동차 회사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같은 자동차의 등급에 따라 디자인에 차별성을 두게 됩니다. 보통 높은 트림의 자동차의 디자인이 좀 더 세련되고 잘생겨 보입니다. 이러한 이유 덕분에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휠 디자인만 보아도 이 그랜저는 2400cc 인지 3300cc CLELBRITY 최상급 모델 인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자동차에 관심이 많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때문에 우리는 자동차 후면부의 영어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을 통해 차량의 성능을 어느 정도 예상하게 됩니다.


프로젝트명 표기법


현대자동차 그랜저 (HG)
현대자동차 그랜저 (HG)

성공한 사장님의 대명사였으며, 아버지들의 선망의 대상이었던 그랜저, 아직까지도 그랜저는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다음 6세대로 진화를 준비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고급 세단입니다.


현대자동차 그랜저 HG300 후면부
현대자동차 그랜저 HG300 후면부

5세대 그랜저 후면부를 보게 되면 HG라는 영어 알파벳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G는 5세대 그랜저의 프로젝트명입니다. 그리고 그 뒤에 따라오는 숫자 300은 배기량 3000cc급 엔진이 적용되었음을 뜻합니다. 즉, 다시 말해 HG →프로젝트명 / 300 → 배기량을 의미하게 됩니다.


현대자동차 그랜저 HG330 CELEBRITY 후면부
현대자동차 그랜저 HG330 CELEBRITY 후면부

사진을 보게되면 330 숫자 밑에 고급스럽게 만들어진 CELEBRITY 엠블럼이 보입니다. CELEBRITY라는 표기는 ‘명성’이란 뜻으로 그랜저HG 최상급 트림의 표현입니다. 숫자의 의미는 이전과 동일하게 3300cc급 엔진의 적용을 뜻합니다. 이렇게 자동차의 프로젝트명을 활용하여 배기량을 의미하는 숫자와의 결합으로 누구나 쉽게 알아볼 수 있는 표기법으로 같은 차종의 등급을 분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영어단어의 조합


좌: 현대자동차 에쿠스(VI), 우: 현대자동차 에쿠스(VI) VS 380
좌: 현대자동차 에쿠스(VI), 우: 현대자동차 에쿠스(VI) VS 380

현대자동차의 최고급 세단이었던 에쿠스, 라틴어로 ‘개선장군의 말’이란 뜻을 가진 이 자동차 후면부에는 프로젝트명이 아닌 다른 영어 알파벳의 조합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VS380에서 VS의 의미는 VIP+ SEDAN 이란 뜻으로 최상급 세단이란 의미로 해석이 됩니다. 뒤에 오는 숫자는 역시 배기량을 의미하여 3800cc급 엔진의 장착을 뜻합니다. 이런 또 하나의 방식으로 자동차와 어울리는 영어 단어의 조합으로 트림을 표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에쿠스 (LZ)
현대자동차 에쿠스 (LZ)

더욱 놀라운 사실은 1999년 처음 출시된 에쿠스에서도 VS 트림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동차에 어울리는 트림을 선정하여 세대를 거듭하여도 변하지 않고 그 전통을 이어가며 적용하는 점에서 자동차에 대한 집념과 일관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좌: 현대자동차 그랜저 (TG) L330, 우: 현대자동차 그랜저 (TG) Q270
좌: 현대자동차 그랜저 (TG) L330, 우: 현대자동차 그랜저 (TG) Q270

같은 예로 2005년 출시된 그랜저 TG의 후면 부를 보게 되면 L 그리고 Q라는 영어 알파벳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L은 Luxury를 의미하며 Q는 Quality를 의미합니다. 뒤에 오는 숫자들은 역시 배기량을 의미하게 됩니다.


엔진기술 적용 표기법


현대자동차 엑센트(RB)
현대자동차 엑센트(RB)

현대자동차의 소형 세단인 엑센트는 젊고 톡톡 튀는 디자인으로 젊은 층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온 대표 장수 모델입니다.


현대자동차 엑센트 VVT
현대자동차 엑센트 VVT

엑센트 뒤에는 프로젝트명도 아닌 그리고 그와 어울리는 영어 단어의 조합도 아닌 새로운 방식의 표기법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VVT 엔진 (출처;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VVT 엔진 (출처; 현대자동차)

VVT는 variable valve timing 의 약자로 가변 밸브 타이밍 엔진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엔진은 밸브의 개폐 타이밍이 정해져 있는 반면 VVT 엔진은 엔진의 회전수에 맞게 밸브 타이밍을 조절하여 고속에서도 높은 연비와 출력을 얻을 수 있도록 개발된 엔진입니다. 최근 자동차 선진국으로서 세계로 뻗어나가며 국내 소비자들 또한 자동차 성능과 제원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 또한 오랜 시간 연구를 통해 고성능 엔진들을 만들어 선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에 적용된 특정한 엔진의 기술을 표기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인식성을 높게 하여 빠르게 판단할 수 있는 표기법이 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아반떼(AD)
현대자동차 아반떼(AD)

아반떼는 현대자동차의 살아있는 역사라고 생각합니다. 아반떼는 당시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엘란트라의 후속 모델로서 지금까지 우리들 곁에서 발이 되어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엘란트라 이야기를 잠시 하자면 그 당시 광고 내용에서 독일의 아우토반을 달리며 포르쉐를 가볍게 추월해버리는 엘란트라의 위풍당당함은 정말 잊을 수가 없습니다. 지금 현재에도 해외에 수출될 때에는 엘란트라의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며 2012 북미 올해의 차, 캐나다 올해의 차, 남아공 올해의 차등을 수상하며 세계에서도 인정받으며 사랑받는 자동차입니다.


현대자동차 아반떼 GDi
현대자동차 아반떼 GDi

아반떼의 후면부 오른쪽에는 GDi라는 생소한 알파벳이 쓰여 있습니다. 이 역시 현대자동차의 엔진 기술 중 하나입니다.


현대자동차 GDi Engine (출처: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GDi Engine (출처: 현대자동차)

GDi는 Gasoline Direct injection의 약자로 현대자동차의 직분사 엔진입니다. 직분사, 직접분사한다는 뜻으로 실린더 내에 휘발유를 직접 분사하는 방식으로써 높은 출력과 효율을 구현해내는 엔진입니다. 실린더 내부에 연료를 직접 쏘아주면 분사의 압력이 더 높아 고성능의 엔진 수치값을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연료가 많이 필요한 언덕 구간 그리고 고속 주행 구간에서는 많은 연료를 분사하며 연료의 필요가 적은 구간에서는 연료를 적게 분사하여 효율성을 높여 연비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는 엔진입니다.


현대자동차 쏘나타(LF)
현대자동차 쏘나타(LF)

현대자동차에서 가장 정감 가는 자동차, 바로 명차의 감동 쏘나타입니다. 서민들의 자동차라 불리며 출시될 때마다 새로운 기록을 경신하는 쏘나타, 우리들과 가장 가깝고 친근한 자동차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30년의 세월을 겪으며 진화해가는 대한민국 대표 중형 세단, 쏘나타입니다.


현대자동차 쏘나타(LF) CVVL
현대자동차 쏘나타(LF) CVVL

쏘나타의 후면부에서도 우리는 특이한 영어 알파벳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젠 모두가 눈치를 채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 또한 현대 자동차의 엔진 기술입니다. CVVL은 continuously variable valve lift의 약자로 연속 가변 밸브 리프트 엔진입니다.


현대자동차 CVVL Engine (출처: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CVVL Engine (출처: 현대자동차)

이전에 엑센트에 적용되었던 VVT 엔진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엔진입니다. 업그레이드된 부분은 리프트입니다. 리프트는 밸브가 열리는 높이의 정도를 의미하며 CVVL 엔진에서는 리프트를 조절하는 기술이 적용됩니다. 기존의 가변 밸브 타이밍 엔진은 엔진 회전수에 따라 밸브 타이밍을 변화시키는 기술이라면 CVVL 엔진은 밸브 타이밍 뿐만 아니라 리프트 제어를 통해 흡기의 양을 조절하여 엔진의 성능을 극대화한 엔진입니다. 기존 엔진에서는 가속시 스로틀 밸브가 열리며 흡기의 양을 조절하는 반면 CVVL은 고속 구간에서 밸브 리프트를 증대하여 흡입량을 높이고, 저속 구간에서는 밸브 리프트를 적게 하여 흡기를 적당하게 유지하여 성능 뿐만 아니라 연비 향상에도 큰 기여를 한 엔진입니다. CVVL엔진은 많은 자동차 회사들도 개발의 어려움으로 개발을 완성하지 못한 고난도 기술의 엔진이며, 현대자동차는 이를 독자 개발함으로써 엔진 기술의 완성도를 증명했습니다.


현대자동차 싼타페(DM)
현대자동차 싼타페(DM)

대한민국 SUV의 강자 싼타페입니다. 국내 최초 승용형 SUV 역사를 만들어낸 선구자로 3세대에 걸치며 무한한 사랑을 받고 있는 싼타페, 새롭게 만들어지는 SUV와는 달리 뿌리와 전통이 깊이 자리 잡혀 있는 싼타페에게는 남녀노소 누구나 긍정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현대자동차 싼타페 e_VGT
현대자동차 싼타페 e_VGT

'e_VGT'란 electronic variable geometry turbocharger의 약자로 기존의 VGT에서 기술이 추가된 엔진입니다. 터보차저란 배기가스의 힘으로 터빈을 돌려 엔진에 공급되는 흡기량을 늘여 더 많은 연소를 가능하게 하여 엔진의 출력을 높이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이 터보차저에도 단점이 존재합니다. 엔진 회전수에 따라 공기를 넣어주는 압력차가 크다는 것입니다. 저속 구간에서는 배기가스가 많이 배출 되지 않아 터빈을 돌리는 속도가 늦어지면서 흡기가 줄어들어 큰 출력을 얻을 수 없게 됩니다. 반대로 엔진이 빠르게 돌 때는 지나치게 흡기가 많아져 운전에 있어 위험할 정도의 큰 출력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 같은 단점을 전자제어 방식으로 극복한 엔진이 e -VGT 엔진입니다. e_VGT는 가변 지오 메트리 터빈을 전기적인 힘으로 제어하여 일반 VGT 엔진에 비해 배출가스는 적게 하면서도 넓은 범위의 회전수에서 높은 출력을 얻는 것이 유리한 엔진입니다.


현대자동차 e_VGT Engine (출처: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e_VGT Engine (출처: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에서 현재 출시되는 모든 SUV는 e _VGT 엔진이 장착됩니다.




현대자동차 투싼에서도 e_VGT엔진이 장착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면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로써 자동차 트림을 분류하는법 3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리하면 1.프로젝트명표기법 2.영어단어의 조합 표기법 3.엔진 적용기술 표기법 입니다. 이때까지 출시된 차량들을 살펴본 결과 프로젝트명 표기법과 영어단어의 조합을 이용한 표기법들이 적용된 차량을 주변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엔진 성능에 관심이 많아 지고 그것이 중요한 이슈가 되기 때문에 앞으론 이렇게 엔진의 특징을 표기하는 트림이 주로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현대기자단13기 이성화 | 충북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