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초보 운전자를 위한 야간주차 꿀팁!

작성일2016.12.01

이미지 갯수image 8

작성자 : 최연구

한 번쯤 주차를 하며 내 차도 쿵! 내 마음도 쿵! 하는 상황을 겪어 보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이제 막 운전을 시작한 운전자들에게 가장 두려운 것이 주차이기도 하죠. 가뜩이나 낮에도 어려운 주차는 어두운 밤이 되면 초보 운전자에게는 시련이 됩니다. 주간 주차와는 달리 어두워 더욱더 조심하게 되는 야간 주차. 오늘은 초보 운전자를 위해 야간 주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 주차 전 : 여유 공간과 장애물 확인하기



야간 주차를 할 때 가장 먼저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은 내 차가 이 공간에 들어갈 수 있는지, 그리고 주차 공간에 장애물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정확하게 내가 주차하려는 곳이 어떤 상태인지 머릿속으로 충분한 상황 인지를 하는 것이 야간 주차의 첫걸음이기 때문입니다.


2. 주차 시 (전면 / 평행) : 헤드라이트 빛이 모이는 정도를 확인하기



내 차가 앞 차 혹은 장애물과 얼마나 간격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헤드라이트 빛이 모이는 정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앞 차와의 간격이 가까울수록 양쪽 헤드라이트가 점점 동그랗게 모이고, 멀어질수록 빛이 퍼져 균일하게 보이게 됩니다.


3. 주차 시 (평행): 반사되는 물체 찾기



야간 주차 시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자신의 차량이 반사될 수 있는 오브젝트입니다. 맨눈으로 정확하게 차의 위치를 알 수 있고, 미등만 켠 채 반사되고 있는 모습을 보며 주차를 진행하면 쉽게 주차할 수 있습니다.


4. 주차 시 (평행) : 앞 차량 범퍼 확인하기



앞 차와의 간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은 차량의 범퍼가 어디까지 보이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헤드라이트의 빛이 모이는 정도와 같이 확인한다면 더욱더 빛을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앞 차와의 간격은 보통 범퍼의 윗부분에서 차량 번호판의 하단 부분까지로 확인하면 됩니다.


5. 주차 시(전면 / 후면): 옆 차량 사이드미러와 나란히 맞추기



전면 주차, 후면 주차 시 자신의 차가 얼마큼 주차공간에 진입하였는지 모를 때는 옆 차량의 사이드미러를 보고 진입하면 안전하게 주차할 수 있습니다.


6. 주차 시(모든 주차): 직접 눈으로 확인하기



후방 카메라와 후진 경고 장치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도 있지만,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것만큼 확실한 것도 없습니다. 좌우 사이드미러를 번갈아 가며 확인하고, 이 또한 왜곡되어 보이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창 밖으로 고개를 내밀어 자신의 눈으로 내 차가 일직선으로 들어가고 있는지, 장애물에 걸리지 않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초보 운전자가 힘들어할 수 있는 야간 주차에 대해 도움이 될 수 있는 팁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야간 주차는 보조장치에만 의존하지 않고 직접 자신의 눈으로 확인하는 정확한 상황 인식, 그리고 나와 상대방의 차량에 대해 이해하며 앞서 소개 드린 주차 팁을 나의 상황에 맞춰나가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주차 에티켓을 지키면서 나와 타인의 안전을 먼저 생각하는 것입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