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자동차 디오라마 제작법

작성일2016.12.07

이미지 갯수image 29

작성자 : 오용근
자동차 디오라마
자동차 디오라마

한 번쯤 레고로 만든 도시나 모델하우스에 전시된 모형 등을 본 적 있으시죠? 이렇게 배경과 모형을 만들어 하나의 장면을 연출하는 방식을 ‘디오라마’라고 부릅니다. 손재주 있는 사람만 할 수 있을 것 같다고요? 하지만 알고 보면 누구나 쉽게 디오라마를 만들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간단한 자동차 디오라마 제작법을 준비해봤습니다!


디오라마 제작, 무엇이 필요할까?



준비물: 자동차 모형, 액자, 우드락 혹은 스티로폼, 테이프 및 마스킹 테이프, 신문지, 석고붕대 및 석고가루, 지면 표현제, 아크릴 물감, 붓, 페인팅 나이프, 잔디 및 덩굴 파우더, 목공 본드, 사포

석고붕대, 석고가루는 약국에서, 지면 표현제, 아크릴 물감, 붓 등은 대형 화방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인터넷인데요, 모든 재료들은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몇몇 재료들은 생전 처음 들어본 분들이 많을 텐데요, 괜찮습니다! 이 부분은 디오라마를 순서대로 만들면서 설명하도록 할게요!


STEP by STEP! 순서대로 따라 해봅시다



STEP 1. 배경 구상하기



본격적으로 만들기 전에 먼저 어떤 배경을 만들지 미리 구상해 두면 좋습니다. 자동차 디오라마의 경우 온로드, 오프로드, 경주 등 장르를 미리 정해 놓고 이에 해당하는 사진을 참조하면 더욱 수월한데요, 이번 시간에는 현대자동차 i20 WRC 다이캐스트를 이용한 간단한 랠리 디오라마를 만들어보겠습니다.


STEP 2. 토대 세우기




액자 위에 우드락 혹은 스티로폼을 이용하여 디오라마의 기초적인 토대를 만듭니다. 미리 구상해둔 배경을 바탕으로 크기에 알맞게 잘라 테이프나 풀을 이용해서 액자 위에 접착 시킵니다. 경사로나 암벽을 만들 부분에는 신문지 등을 둥글게 말아서 채워 넣고 테이프를 이용하여 고정시키면 됩니다.


STEP 3. 토대 굳히기




석고붕대를 상온의 물에 몇 초간 적셔서 만들어 놓은 토대에 여러 겹 붙여줍니다. 석고를 붙인 토대가 완전히 건조되면 땅과 같이 단단하게 굳어집니다.


STEP 4. 도로 표현하기




틀이 완전히 굳어진 후 회색 지면 표현제*를 페인팅 나이프에 발라 도로가 될 부분에 칠해줍니다. 도로 질감을 살려주고 싶다면 지면이 마른 후 검은색 아크릴 물감을 물에 1:2로 희석시켜 도로 부분에 붓을 이용해 조금씩 찍어서 쓸어주면 됩니다.



*Tip: 지면 표현제는 말 그대로 실제 지면과 같은 질감을 표현할 수 있는 도료입니다. 색상별로 선택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젤스톤, 지코트 등이 있습니다.


STEP 5. 지면 표현하기




다음은 도로를 제외한 땅 지면을 표현하는 단계입니다. 어두운 갈색 지면 표현제에 물을 조금 넣어 희석시킨 후 붓을 이용해 도로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 바릅니다. 저는 산 부분에 바위를 표현할 부분을 남기고 발라주었습니다. 이번 단계부터는 도료가 틀 부분에 많이 묻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먼저 마스킹 테이프를 붙어줍니다.




도로와 마찬가지로 아크릴 물감을 이용하면 땅 질감을 더욱 실감 나게 살릴 수 있는데요, 지면 표현제가 다 굳으면 밝은 갈색과 짙은 갈색 계열 아크릴 물감을 물에 2:1로 희석시킨 후 붓으로 번갈아 쓸어주며 질감을 살려줍니다.


STEP 6. 바위 표현하기



이번에는 산 부분에 남겨두었던 부분을 바위로 표현하는 단계입니다. 바위 부분에는 지면 표현제를 바르지 않았기 때문에 석고가루와 물을 2:1로 섞은 물을 바위 부분에 덧칠하여 바위 부분을 더 견고하게 만들어줍니다.



검은색, 밝은 갈색, 짙은 갈색 계열 아크릴 물감을 물에 1:2로 희석시킵니다. 석고물이 완전히 굳으면 바위의 바깥쪽에는 짙은 갈색을, 안쪽에는 밝은 갈색 물감을 붓을 이용하여 군데군데 찍어줍니다. 이후 물감이 마르기 전에 바로 검은색 물감을 붓으로 전체적으로 찍으면서 쓸어줍니다.



물감이 다 마르면 위 과정을 한두 차례 더 반복합니다. 물감이 완전히 다 마르면 사포를 이용해 바위 부분을 조금씩 문질러 주면서 마무리합니다.


STEP 7. 잔디 심기




잔디를 심을 부분에는 먼저 목공 본드를 붓을 이용해 발라준 후 잔디 파우더*를 뿌려줍니다. 한 가지 색상만 뿌리는 것보다는 밝은 톤, 어두운 톤을 섞어 체에 밭치거나 양념통에 넣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Tip: 잔디, 덩굴 파우더와 나무 모형은 말 그대로 잔디와 덩굴을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보통 스펀지 가루를 이용해 표현됩니다. 파우더는 대형 화방이나 온라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STEP 8. 덩굴 심기




잔디를 심은 공간 위에 목공 본드를 덧칠하여 덩굴 파우더를 적소에 배치합니다. 잔디 파우더와 마찬가지로 여러 색을 섞어 배치하면 좋습니다.


STEP 9. 배경 꾸미기



드디어 마지막 단계입니다! 마스킹 테이프를 조심스럽게 떼어내고 취향대로 여러 소품을 추가하여 배경을 꾸민 후 자동차 모형을 배치하면 자동차 디오라마가 완성됩니다.


무궁무진한 디오라마 세계 속으로!




디오라마는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틀이 따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재료 및 제작법이 각양각색입니다. 요즘은 키덜트 문화의 확산으로 디오라마를 취미생활로 삼는 사람들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여러분도 자신의 원하는 멋진 멋진 공간을 재현해보는 디오라마에 도전해보세요!


영현대기자단13기 오용근 | 한국외국어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