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서울 근교 운전 연습하기 좋은 곳 BEST 2

작성일2017.04.07

이미지 갯수image 6

작성자 : 곽정인
▲ 대학생 운전자가 갈수록 늘고 있다.
▲ 대학생 운전자가 갈수록 늘고 있다.

만 18세 이상부터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으므로 수능이 끝난 고3이나 대학생들은 운전면허를 많이 취득한다. 특히 20대의 경우 근교로 여행을 떠나는 일이 많아지면서 카 쉐어링을 통해 직접 운전하는 등 20대의 자동차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다. 반면 운전 경험이 많이 없는 대다수 대학생은 운전 실력이 미숙하다. 운전은 실제 주행을 반복 연습해야 자연스러워진다.

안전을 위해 연습은 필수! 혼잡도가 낮고 도로가 깨끗하여 운전 연습이 쉬운 장소를 선정해 보았다. 지금부터 서울 근교의 운전 연습하기 좋은 두 곳에서 난이도 별로 차근차근 운전 연습을 해보도록 하자.


1. 도심을 달려보고 싶다면? 상암동 일대


▲ 주간에는 차량이 적은 상암동 월드컵북로
▲ 주간에는 차량이 적은 상암동 월드컵북로

‘상암동 일대’는 방송국과 제작사가 밀집해 있어 출퇴근 시간에는 매우 교통량이 많지만, 그 외 시간에는 넓은 도로에 비해 차량이 많지 않은 편이다. 본격적인 주행을 해 보고 싶다면 상암동 일대를 난이도 중급 정도의 코스로 추천한다. 그리고 비교적 최근에 생긴 도로이기 때문에 주행감이 좋다.


▲ 상암동에서 자주 보이는 운전 연습 차량
▲ 상암동에서 자주 보이는 운전 연습 차량

쭉쭉 뻗은 월드컵로, 월드컵북로, 성암로 세 개의 큰 도로는 인근의 운전학원 도로주행 코스로도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쉽고 깔끔한 도로를 자랑한다.

위치 :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추천하는 코스 : 월드컵경기장 ~ 마포농수산물시장 ~ 월드컵로 ~ 월드컵파크 9단지 ~ 월드컵북로 ~ 상암 MBC 사옥 ~월드컵경기장
시간 : 약 25분 소요
난이도 : ★★★ (초보 운전자 기준)
장점 : 큰 도로가 길게 뻗어 있어 코스 자체가 쉽다. 도로가 깔끔하다.
단점 : 출퇴근 시간에는 차량이 급증하니 시간대를 잘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커브 길에도 능숙해 지고 싶다면? 삼청터널 일대


▲ 삼청 터널로 진입하는 아반떼 AD
▲ 삼청 터널로 진입하는 아반떼 AD

종로구와 성북구를 잇는 ‘삼청 터널’을 지나는 코스로, 커브가 많아 초보 운전자에게는 다소 어려운 코스일 수 있다. 단조로운 코스 주행 말고도 더 연습하고 싶은 초보 운전자들에게 추천한다. 이곳 역시 교통량은 많지 않은 편이어서 자신의 페이스를 조절하며 운전 연습을 하기에 좋다.


▲ 내비게이션에서도 한눈에 보이는 굽은 코스
▲ 내비게이션에서도 한눈에 보이는 굽은 코스

굽이굽이 계속되는 산길에도 멘탈을 잘 부여잡자! 경사가 꽤 크고 급커브도 많기 때문에 자칫 집중력을 잃었다가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 구불구불 굽은 길이 매력적인 삼청로
▲ 구불구불 굽은 길이 매력적인 삼청로

위치 : 서울시 종로구 삼청동 ~ 서울시 성북구 성북동
추천하는 코스 : 국립현대미술관 ~ 삼청파출소 ~ 삼청동 카페 골목 ~ 삼청터널
시간 : 약 10분 소요
난이도 : ★★★★ (초보 운전자 기준)
장점 : 직선 도로가 지겨운 운전자에게 구불구불한 길은 나름 매력으로 느껴진다.
단점 : 커브 길과 경사진 도로의 콜라보로, 핸들링과 속도 조절 두 가지에 신경을 곤두세워야 한다.


운전 연습하기 좋은 곳 두 가지 스팟을 난이도 별로 알아보았다. 카 셰어링을 이용하는 사람 중 운전 경력이 짧은 20대의 사고가 많은 수를 차지한다고 한다. 미숙한 운전이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게 운전 연습을 틈틈이 하는 것을 추천한다.


영현대기자단14기 곽정인 | 성신여자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