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생각보다 쉽네? 대형마트에서 전기자동차 충전하는 방법

작성일2017.04.18

이미지 갯수image 12

작성자 : 김서영
▲배고픈 전기자동차, 대형마트에서 장 보는 동안 충전하자!
▲배고픈 전기자동차, 대형마트에서 장 보는 동안 충전하자!

최근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획기적인 연비와 적은 유지비, 그리고 환경까지 생각하는 전기자동차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전기자동차가 생활에 더 깊숙이 들어오게 되면서, 충전소도 수도권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그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사람이 전기자동차의 충전 방법에 대해서 익숙하지 않다.

앞으로 전기자동차의 구매와 이용률이 높아질 추세이므로, 지금부터 전기자동차의 충전 방법을 일상 속에서 알아보자. 대형마트에서 장 보는 시간 안에 전기자동차를 충전시키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전기자동차 대표주자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함께 실생활 속 초간편 전기자동차 충전방법을 알아보자.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충전량은 계기판 우측에 위치한 게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충전량은 계기판 우측에 위치한 게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룰루랄라~ 장 보러 가는 길! 주행하던 중 계기판을 보니 타고 있던 전기자동차가 배고프다며 밥을 달라고 한다면? 주유소를 가야 하나? 정비소로 가야 하나?

이제 더는 당황 할 필요가 없다! 그냥 장 보러 가던 길 그대로 쭈욱 가시길! 많은 시간 필요 없이 대형마트에서 밥 한 끼 먹거나 장 한번 볼 동안 전기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다.


STEP 1 : 마트로 직진! 충전소에 주차하기


▲대형마트 주차장 내에 있는 전기자동차 충전소
▲대형마트 주차장 내에 있는 전기자동차 충전소

전기자동차 충전소가 있는 대형마트의 경우 주차장에 들어서면 전기자동차 충전소의 위치를 알려주는 안내 간판이 있다. 안내 표시를 따라가다 보면 전기자동차 전용 충전소가 등장한다. 빈자리에 주차하면 충전 준비 완료! 내가 가는 대형마트에 전기자동차 충전소가 있는지를 알고 싶다면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www.ev.or.kr) 사이트를 방문하자. 전국에 있는 충전소와 자세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STEP 2 : 기어는 반드시 주차 모드로!


▲기어는 주차 모드(‘P’)에 놓고 시동은 꺼야 한다
▲기어는 주차 모드(‘P’)에 놓고 시동은 꺼야 한다

전기자동차 충전소 자리에 주차를 완료했다면 충전하기 전에 기어는 주차 모드(‘P’)에 놓고 자동차의 시동은 완전히 꺼줘야 한다. 안전을 위해 주차 브레이크도 잊지 말고 걸어두자!


STEP 3 : 충전구를 열어주자!


▲급속충전을 위해서는 차량 내부에서 급속충전 충전구를 열어줘야 한다
▲급속충전을 위해서는 차량 내부에서 급속충전 충전구를 열어줘야 한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경우 차량 왼쪽 면에 충전구 2곳이 있다. 차량 앞쪽에 있는 충전구는 완속충전구, 차량 뒤쪽에 있는 충전구는 급속충전구다. 완속충전구의 경우 손으로 충전구를 꾹 눌러주면 충전구가 열리지만, 급속충전을 할 경우에는 차 안쪽에서 버튼을 눌러 충전구를 열어줘야 한다. 충전구를 여는 방식은 차종에 따라 차이가 있다. 충전 커넥터 버튼은 충전인렛과 커넥터 분리를 방지하는 기능을 하며, 안전을 위해서 AUTO 모드로 둬야 한다!


STEP 4 : 충전을 위한 전용 카드로 결제!


▲충전을 위해서는 전용 카드가 필요하다
▲충전을 위해서는 전용 카드가 필요하다

이제 자동차의 문을 닫고 충전기 앞으로! 전혀 긴장할 것 없다. 충전기에서 ‘시작’ 버튼을 누르고 전용 카드를 접촉한다.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이용하려면 충전 전용 카드가 있어야 하는데 렌터카나 카쉐어링을 이용 중이라면 업체에서 미리 차 안에 준비해두었을 가능성이 높아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전기자동차 충전 카드 발급은 환경부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STEP 5 : 내 차가 지원하는 충전 방식 선택!


▲충전 방식 선택 화면. 충전 방식은 차종에 따라 지원하는 차이가 있다
▲충전 방식 선택 화면. 충전 방식은 차종에 따라 지원하는 차이가 있다

충전 방식 선택 화면에서는 내 차가 지원하는 충전 방식을 선택하면 된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경우 완속충전과 급속충전 모두를 지원하며 완속충전 시 ‘AC단상(5pin)’방식, 급속충전 시 ‘DC차데모’방식을 선택하면 된다. 충전소에 따라서도 지원하는 충전 방식이 다르다는 점을 알아두자!


STEP 6 : 커넥터를 충전구에 연결!


▲충전구를 열고 커넥터를 정확하게 연결해준다
▲충전구를 열고 커넥터를 정확하게 연결해준다

충전 방식을 선택했다면 커넥터를 자동차의 충전구에 정확하게 연결해주면 된다. 정확하게 결합이 되었다면 ‘충전 시작’ 버튼을 눌러서 충전! 이제 신나게 장을 보거나 밥을 먹고 돌아오는 일만 남았다.


STEP 7 : 룰루랄라 마음 편히 신나게 장을 보자!



전기자동차의 차종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완속충전 시 100% 충전까지 4시간 25분, 급속충전 시 84% 충전까지 33분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급속충전을 할 경우 한 끼 식사를 채 끝내기도 전에 충전이 완료되는 셈! 약속이 있어 잠시 모임을 다녀오는 정도면 100% 내 차를 완속충전 할 수 있다.


STEP 8 : 커넥터는 분리하고 제자리에!


▲충전이 끝난 후 충전구와 커넥터를 분리하는 모습
▲충전이 끝난 후 충전구와 커넥터를 분리하는 모습

모든 장보기가 끝났다면 이제 충전을 끝낼 시간! 충전이 완료되었다면 ‘충전 완료’ 버튼을, 아직 충전 중이라면 ‘충전 중지’ 버튼을 눌러 충전을 마무리한다. 충전구와 커넥터를 분리할 때에는 연결부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연결을 해제해준다. 연결을 해제한 커넥터는 다음 이용자를 위해 제자리에 거치해두는 센스!


▲짧은 시간 충전했음에도 불구하고 배터리가 거의 가득 충전된 모습
▲짧은 시간 충전했음에도 불구하고 배터리가 거의 가득 충전된 모습



창문을 내리고 결제할 카드를 주며 금액만 불러주면 알아서 충전해주던 주유소와는 달리 ‘충전소’라는 낯선 이름으로 만남 전부터 약간의 설렘을 주었던 전기자동차. 그러나 생각보다 간편한 충전 방식과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대형마트에서 장 한번 볼 시간 동안 전기자동차를 충전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제 든든하게 충전된 전기자동차로 친환경 드라이브를 떠나자!


영현대기자단14기 김서영 | 한성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