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여행할 때 더욱 빛나는 너, 해치백!

작성일2017.05.02

이미지 갯수image 15

작성자 : 공희조

여행이라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요즘, 많은 사람이 시간이 났을 때나 심지어 시간을 만들어서라도 여행을 다녀오는데요. 특히나 여행을 좋아하는 20대들은 혼자 또는 주변의 지인들과 함께 늘 여행을 계획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여행을 즐기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언제든지 원하는 곳으로 빠르고 편안히 이동하기 위해서 자동차를 선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로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을 위한 안성맞춤인 해치백 차량 'i30'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해치백이란?


▲ 해치백의 위로 끌어올리는 형식의 백도어
▲ 해치백의 위로 끌어올리는 형식의 백도어

여러분은 '해치백'이 무슨 뜻인지 알고 있나요? 해치백이란 '해치'와 '백'의 합성어인데요. 해치는 ‘위로 끌어올리는 문'을 의미하고 이와 같은 해치가 차량의 뒤쪽에 있어 '해치백'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 객실과 트렁크 룸이 연결된 해치백
▲ 객실과 트렁크 룸이 연결된 해치백

또한, 해치백과 일반 승용차의 가장 큰 구분은 객실과 트렁크로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일반 승용차의 경우 객실과 트렁크가 구분되어 있어 총 3개의 룸(엔진, 객실, 트렁크)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해치백 차량의 경우 객실과 트렁크에 구분이 없어 총 2개의 룸(엔진, 객실)으로 이루어져 있어 '2박스카'라고도 불립니다.


현대자동차의 대표 해치백 차량, i30


▲ Hot Hatch i30의 전면
▲ Hot Hatch i30의 전면

해치백은 작은 크기와 높은 실용성 때문에 유럽과 호주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차종 중 하나인데요. i30는 이러한 유럽 시장을 향한 전략 차종으로써 준중형 해치백 자동차입니다. i30의 이름에서 i는 ‘inspiring, intelligence, innovation’에서 따왔으며 숫자 30은 i30가 속한 준중형 차량의 분류인 ‘C-세그먼트’를 의미합니다.


▲ i30의 휠&타이어
▲ i30의 휠&타이어

작년 출시된 신형 i30는 ‘이것은 해치백의 새로운 움직임, Hot Hatch i30’라고 소개되어 있는데. 여기서 ‘핫해치’란 소형 해치백 차량을 베이스 모델로 성능을 업그레이드하여 작은 크기의 차량에서 폭발적인 성능을 낼 수 있는 차량을 말합니다. 'Hot Hatch i30' 또한 작은 크기에 고출력 고성능이 더해져 실용성뿐만 아니라 날렵하고 부드러운 주행을 통해 스포티한 드라이빙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행에서 더욱 빛나는 해치백 차량, i30


▲ 여행에서 더욱 빛나는 Hot Hatch i30
▲ 여행에서 더욱 빛나는 Hot Hatch i30

해치백은 여행에 특화된 장점들을 갖고 있어 여행지에서 더욱 빛을 발휘하는 차량인데, 그 이유는 바로 ‘작지만 큰 실용성’에 있습니다. 여행하면 떠올리는 차량인 SUV처럼 많은 양의 짐을 싣기에도 적합하면서 동시에 준중형의 크기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SUV에 비해 높은 연비와 주차 편리성을 가진 해치백은 여행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사랑받는 차량 중 하나입니다.


장점 1. 넉넉한 트렁크 용량


▲ 395L의 넉넉한 트렁크 용량을 가진 i30
▲ 395L의 넉넉한 트렁크 용량을 가진 i30

개인적으로 자동차를 타고 여행을 갈 때 가장 힘들었던 점이 바로 짐입니다. 지난겨울 남자 5명이 일반 승용차로 떠난 여행에서 트렁크에 짐을 다 싣지 못해 캐리어를 안고 타는 해프닝도 있었는데, 과연 해치백 차량인 i30는 어떨까요? 해치백 차량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트렁크와 객실이 연결되어 있으며 해치형 도어를 갖고 있어 세단보다 트렁크의 용량이 월등히 큰데요. 따라서 i30는 여행을 가기 위한 짐을 준비하는 데 있어 훨씬 자유로우며 많은 사람의 짐을 싣기에도 좋아 여행에 안성맞춤인 차량입니다.


장점 2. 주차 실용성


▲ 여행지에서 주차가 용이한 i30
▲ 여행지에서 주차가 용이한 i30

여행을 가기 위해 많은 양의 짐을 싣기 위해서는 SUV 차량 또한 매우 적합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SUV와 해치백 중 함께 여행을 갈 차량을 선택하면 당연히 해치백을 선택할 것인데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자동차 여행 중 겪게 될 주차 문제 때문입니다. 아마 이는 자동차로 여행을 경험해본 많은 분들이 공감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무리 멋진 장소여도 자동차를 주차할 곳이 없으면 지나칠 수밖에 없는 게 자동차 여행의 단점인데요. 이러한 면에서 봤을 때 SUV보다 해치백인 i30는 주차를 하는 데 있어 훨씬 수월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로 여행을 가는 많은 20대가 자차가 아닌 렌터카이며 운전에 비교적 미숙하다는 점을 고려해 보았을 때 차체 크기가 큰 SUV보다 해치백 i30를 적극 추천합니다.


장점 3. 스포티한 드라이빙


▲ 스포티한 드라이빙이 장점인 Hot Hatch i30
▲ 스포티한 드라이빙이 장점인 Hot Hatch i30

자동차로 떠나는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드라이빙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i30는 핫해치 차량으로써 높은 출력의 엔진과 주행을 위한 다양한 장치들이 있어 재밌는 운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더하여 i30는 험난한 지역의 운전도 충분히 잘 수행해내며, 특히 산악 지형이 많은 국내 여행에서도 핫해치 i30의 스포티한 드라이빙 감성을 느낄 수 있어 운전을 좋아하는 20대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차량입니다.


장점 4. 여행 경비 절약


▲ 경제적인 선택, 해치백 차량 i30
▲ 경제적인 선택, 해치백 차량 i30

또한 해치백 차량은 SUV보다 연비가 좋아 여행 경비를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렌트를 통하여 차를 구할 20대들에게는 렌트비 자체만을 고려하여도 SUV보다 해치백 차량의 가격이 저렴합니다. 시간과 돈을 쪼개어 여행을 가는 20대들에게 i30는 가장 적합한 차량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대자동차의 다른 해치백은?


▲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전면
▲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전면


▲ 현대자동차의 또 다른 해치백, 아이오닉 일렉트릭
▲ 현대자동차의 또 다른 해치백, 아이오닉 일렉트릭

현대자동차의 해치백 차량은 i30뿐만이 아닌데요. 2016년 현대자동차에서 가장 주목받았던 친환경 준중형 차량 ‘아이오닉’ 역시 해치백 차량입니다. 아이오닉의 이름은 ‘ION’과 ‘UNIQUE’에서 따온 것으로 현대자동차가 목표로 하는 미래 모빌리티 차량인데요. 아이오닉은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일렉트릭’으로 총 3가지 친환경 라인업을 갖고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의 최초 전기차 라인업, 아이오닉 일렉트릭
▲ 현대자동차의 최초 전기차 라인업, 아이오닉 일렉트릭


▲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충전
▲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충전

특히나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전기차로서 갖는 강한 토크와 조용하고 부드러운 주행감을 갖춰 운전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너무나 매력적인 차량인데요. 자동차 여행을 할 때 운전으로 느낄 수 있는 재미는 너무나도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올봄 20대들의 자동차 여행 메이트로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마무리


▲ 여행에 안성맞춤, 해치백 차량 i30
▲ 여행에 안성맞춤, 해치백 차량 i30

지금까지 여행에서 더욱 빛나는 해치백 차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황금연휴가 많은 올해, 많은 20대가 국내외 여행을 계획하고 있을 것입니다. 특히나 국내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자동차로 떠나는 여행을 생각하고 계실 텐데요. ‘작지만 큰 실용성’으로 여행에 안성맞춤인 해치백과 함께한다면 어떨까요?


영현대기자단14기 공희조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