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얼마나 알고 있니? 친환경 자동차의 종류

작성일2017.06.21

이미지 갯수image 11

작성자 : 김서영
▲도심을 누비는 친환경 자동차의 모습 (출처 : http://www.hyundainews.com/us/en)
▲도심을 누비는 친환경 자동차의 모습 (출처 : http://www.hyundainews.com/us/en)

친환경 자동차는 다양한 장점들을 앞세워 우리 삶에 더욱 깊숙이 들어오고 있다. 현재 여러 종류의 친환경 자동차가 있으며, 그중 실제로 양산되어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차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자동차’ 그리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이렇게 크게 세 가지의 종류가 있다. 대부분 이와 같은 차종 앞에는 ‘친환경’이란 수식어가 늘 붙기 때문에 환경을 위한 자동차인 것도 알겠고, 연비의 장점은 물론 소음이 적어 정숙성이 뛰어나다는 것도 익히 알고 있다.

그런데 도대체 이 어려운 이름들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세 가지의 차이점에는 무엇이 있고 각각의 장점은 무엇인지 잘 알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준비했다! 지금부터 아이오닉 삼총사를 통해 하이브리드와 일렉트릭 그리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대해 알아보자!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car)란?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엔진룸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엔진룸

많은 사람이 친환경 자동차 중에서 ‘하이브리드’라는 단어를 가장 많이 들어 봤을 것이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메인 심장인 내연엔진과 그 엔진을 보조하여 도와주는 전기 배터리를 함께 가지고 있다. 일반 주행 시에는 기존의 차와 동일하게 엔진의 힘으로 달리지만, 정지 또는 출발 시에 발생하는 에너지를 내장된 전기모터를 통해 전기 배터리에 충전시켜 놓는다. 충전시킨 전기 에너지는 저속 주행과 같이 엔진의 강한 힘이 굳이 필요 없는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이 된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모습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모습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엔진뿐만 아니라 전기 모터와 배터리를 보조 동력으로 함께 사용하기에 단순히 엔진 하나만의 힘으로 주행하는 자동차들에 비해 연비가 훨씬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보조 개념으로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이기에 따로 충전소를 찾아 충전할 필요가 없으며 자동차가 주행 중 발생하는 에너지를 스스로 저장해 배터리를 충전한다.


전기자동차(electric car)란?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엔진룸 (출처 : https://www.hyundai.news/eu/)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엔진룸 (출처 : https://www.hyundai.news/eu/)

전기자동차는 순수 100% 전기 에너지만을 통해 주행하는 자동차이다. 자동차 내에 차곡차곡 쌓여 있는 배터리를 충전해서 그 전기를 통해 주행한다.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에너지를 통해 주행을 포함한 자동차의 모든 기능이 제어되기 때문에 충전소를 방문해 배터리 충전을 해줘야 한다. 대부분의 전기자동차 배터리는 차체 바닥과 트렁크 아래쪽에 있다. 전기자동차는 환경을 파괴하는 물질이 전혀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그 필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모습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모습

전기자동차는 일반적인 내연기관 엔진을 가진 자동차와는 달리 기름을 전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전기 배터리 충전 시에 드는 충전비용을 제외하면 기름값이 전혀 들지 않는다. 또한 엔진을 가지고 있는 기존의 일반적인 차들은 엔진의 운동으로 인해 그 과정에서 소음이 발생하지만, 전기자동차는 엔진이 아닌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의 힘으로 주행하기 때문에 소음이 없는 정숙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lug-in hybrid)란?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엔진룸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엔진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엔진과 배터리 모두를 가지고 있는 친환경 자동차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엔진과 배터리 모두를 가지고 있는데, 그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그냥 하이브리드의 차이는 과연 무엇일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와는 달리 충전소를 방문해 전기 배터리 충전을 따로 할 수가 있다. 물론 엔진이 있으니 휘발유 주유 또한 가능하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와 기본적인 개념은 비슷하지만, 단독으로 충전이 가능한 전기 배터리가 존재한다는 것이 다르다. 또한, 배터리의 규모가 더 커서 전기 배터리를 보조 동력으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에 비해 더 많은 양의 전기를 충전할 수 있다.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모습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모습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엔진과 전기 배터리를 함께 사용하면서 주행을 하므로 충전소 걱정 없이 일반 차량처럼 주행할 수 있고 전기 배터리까지 가득 충전되어있는 상태라면 휘발유와 배터리 모두를 사용하기에 주행가능거리가 훨씬 늘어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로 넘어가는 현재 시점에서 가장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친환경 자동차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는 이제 ‘친환경 차잘알’!


(출처 : https://www.hyundaiusa.com/)
(출처 : https://www.hyundaiusa.com/)

'하이브리드, 일렉트릭,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도대체 무슨 의미인지, 어떤 원리인지, 각각의 장점이 무엇인지 몰라 답답했던 마음들이 뚫렸는가? 궁금증들이 해소되었기를 바라며, 이제는 길거리에서 친환경 자동차를 마주하게 된다면 옆에 있는 친구들 혹은 애인에게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멋진 ‘차잘알’이 되어보자!


영현대기자단14기 김서영 | 한성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