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동차와 함께 예쁘게 촬영하는 방법

작성일2017.08.29

이미지 갯수image 12

작성자 : 김서영, 김지은, 정찬아 , 홍영택, 이주현
오늘은 여러분께 자동차와 함께 인생샷을 촬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영현대 기자단은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과 서울 근교에서 차와 함께 촬영할 수 있는 멋진 배경을 찾아 다양한 구도로 촬영을 진행하고 연습해 보았습니다. 애정이 듬뿍 담겨 있는 내 차와 함께 일상 속에서 혹은 특별한 여행지에서 예쁜 사진을 촬영하는 것만큼 소소한 즐거움이 없겠죠? 지금부터 여러분께 그 TIP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STEP 1. 자동차의 앞면부, 측면부, 후면부를 이용하기


▲ 셔터스피드 1/160 조리개 F7.1 ISO 100
▲ 셔터스피드 1/160 조리개 F7.1 ISO 100

분위기 있는 숲이나 들판에서의 촬영은 잔잔한 분위기를 표현하기에 좋습니다. 나무와 풀이 우거진 녹음을 배경으로 차량 후면부를 노출해서 사진을 찍어보았는데요. 차에 자연스럽게 기댄 모습은 차가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내 일상의 일부라는 느낌을 줍니다.


▲ 셔터스피드 1/180 조리개 F2.8 ISO 320
▲ 셔터스피드 1/180 조리개 F2.8 ISO 320

카메라 렌즈를 자연스럽게 바라보는 샷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차체 측면에 기대서 카메라를 응시하는 샷은 자동차 광고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구도인데요. 차와 사람 사이에 친밀한 관계를 암시하는 동시에 당당하고 주도적인 성격을 나타내기에 아주 좋습니다. 위 사진과 동일한 모델임에도 사진에서 풍기는 분위기는 전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셔터스피드 1/500 조리개 F5 ISO 100
▲ 셔터스피드 1/500 조리개 F5 ISO 100

카메라 렌즈를 보기 부담스럽거나 어색한 분들은 이처럼 연출해보세요. 특히 비가 오는 날, 아름다운 배경 속에서 자동차와 함께 위 분위기를 연출하면 인생샷을 건질 수 있습니다. 배경은 높게 올려진 담장이나 정갈하게 가꿔진 꽃밭이 좋습니다. 차와 마주 보고 서 있는 구도에 잔잔하고 서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내기 때문입니다. 포즈가 어색하다면 머리를 쓸어 넘기는 모습을 찍는 것이 유용한 팁입니다.


▲ 셔터스피드 1/125 조리개 F2.8 ISO 250
▲ 셔터스피드 1/125 조리개 F2.8 ISO 250

자동차의 후면부와 측면부의 아름다움을 모두 담아낸 사진입니다. 여기서 후방 라이트를 켜고 촬영하면 차를 더 부각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실내에서 촬영이 됐지만 멋진 풍경을 등지고 이와 같은 포즈로 사진을 찍는다면 나만의 멋진 인생샷을 건질 수 있겠죠? 만약 촬영하고 있는 주변 환경이 어둡다면, ISO 값을 조금 높여 셔터스피드를 확보하면 좀 더 나은 결과물을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STEP 2. 인물을 중심으로 차량과 함께 찍기


▲ 셔터스피드 1/200 조리개 F8 ISO 100
▲ 셔터스피드 1/200 조리개 F8 ISO 100

다음으로 소개할 촬영 구도는 인물이 중심이 되는 샷입니다. 자동차가 중심이 되는 것보다 모델에 집중해 원하는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핵심인데요. 첫 번째는 연인을 위해 사진을 찍어줄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자동차 전면에 모델이 서 있고 손으로 하트를 만들어서 사랑스러운 느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촬영 시 모델에 초점을 맞추는 점이 중요합니다. 손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하트 모양을 이용해 여러 장을 촬영하는 것도 특별한 앨범이 되겠죠?


▲ 셔터스피드 1/400 조리개 F3.5 ISO 100
▲ 셔터스피드 1/400 조리개 F3.5 ISO 100

서정적인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 책만큼 좋은 소품이 없답니다. 평소 독서를 즐긴다면 읽고 있는 책을 차에 기대어 읽는 모습을 보다 아름답게 담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다는 책을 읽고 있는 인물에게 시선이 가도록 배경과 잘 어울리는 옷을 입어주는 센스가 중요합니다. 연출이지만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최소화하기 위해 카메라 가까이 꽃과 풀밭 일부를 노출해 몽환적이고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표현한 점이 눈에 띕니다.


▲ 셔터스피드 1/125 조리개 F5.6 ISO 100
▲ 셔터스피드 1/125 조리개 F5.6 ISO 100

차를 정차할 수 있는 기찻길에서는 이렇게 특별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위 촬영은 파주 영어마을에서 진행했는데요. 인생샷을 건지기에 제격인 기찻길을 발견해 설레는 마음으로 셔터를 눌렀습니다. 창문을 열어 놓은 자동차 뒷자리에서 창문 프레임 너머에 있는 모델을 촬영하는 샷입니다. 위처럼 기찻길을 걸어가는 자연스러운 모습도 좋고 같은 구도에서 뒷모습을 찍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연인이나 친구와 함께 있다면 창문 프레임에 함께 들어와 다정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STEP 3. 차량을 위주로 사진 촬영하기


▲ 셔터스피드 1/160 조리개 F11 ISO 100
▲ 셔터스피드 1/160 조리개 F11 ISO 100

위 사진은 차와 배경, 인물 모두 신경을 써서 촬영했지만 가장 중점을 둔 것은 차입니다. 배경과 인물은 차가 더 멋지게 돋보일 수 있도록 보조 역할을 했습니다. 촬영자는 차를 우측에 둔 후 차에 초점을 맞춰 촬영했습니다. 사진의 정중앙에 차를 위치시키지 않은 이유는 그렇게 진행할 경우 결과물의 구도가 불안정하며 부자연스럽기 때문입니다. 이 상태에서 차를 더욱 부각하고 싶다면 조리개 값을 더 낮춰 차에 초점을 맞추면 되고 전체적인 배경 속에서 차를 부각하고 싶다면 지금과 같은 구도에서 조리개 값을 높여서 촬영하면 원하는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셔터스피드 1/160 조리개 F2.8 ISO 320
▲ 셔터스피드 1/160 조리개 F2.8 ISO 320

차량을 강조하기에 가장 효과적인 구도는 바로 위 사진입니다. 특히 자동차가 멋지게 전시된 모터쇼에서 촬영하면 더욱 만족스러운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인물의 전신과 차체가 나오도록 촬영해야 하는데요. 이때 자동차 라이트를 켜면 더욱 역동적인 사진을 찍을 수 있답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 방문하게 되면 꼭 이 촬영법을 기억했다 활용해보세요!


STEP 4. 차에 탑승해 있는 운전자 촬영하기


▲ 셔터스피드 1/60 조리개 F2.8 ISO 320
▲ 셔터스피드 1/60 조리개 F2.8 ISO 320

자동차와 함께 찍는 사진에서 차에 탑승한 사진을 빼놓을 순 없겠죠? 이 사진은 운전석에 타고 있는 인물이 창문을 열고 자연스럽게 팔짱을 껴서 촬영해 보았는데요. 카메라를 향해 미소를 지으면 더욱 산뜻하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처럼 빨간색이나 화려한 색상의 자동차에서 이렇게 사진을 찍으면 내 차의 강렬한 색감을 보다 뚜렷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셔터스피드 1/60 조리개 F2.8 ISO 100
▲ 셔터스피드 1/60 조리개 F2.8 ISO 100

핸들을 잡고 뒤를 돌아보는 포즈, 남자 구독자분들은 한 번쯤 시도했을 법합니다. 인물이 무표정한 표정으로 자연스럽게 뒤를 돌아보는 표정을 지어 결과물이 인물에게만 치우치지 않도록 했습니다. 인물에 중점을 두고 싶다면 환하게 웃는 모습으로 사진을 찍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까이서 모델의 얼굴을 촬영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표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표정이 어색하면 전체적인 분위기가 부자연스럽게 연출되기 때문에 이런 경우 선글라스를 쓰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



지금까지 자동차와 함께 사진을 예쁘게 촬영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이동 수단이고, 여행을 갈 때는 친구 같은 존재이며 함께 사진을 찍을 때는 멋진 소품이 되어 주기도 합니다. 자신만의 구도를 찾아내 차와 함께 아름다운 인생 사진을 남겨보는 건 어떨까요?


영현대기자단14기 김서영 | 한성대학교
영현대기자단14기 김지은 | 서울여자대학교
영현대기자단14기 이주현 | 숙명여자대학교
영현대기자단14기 정찬아 | 고려대학교
영현대기자단14기 홍영택 | 인하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