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서킷 라이선스 취득기: 레이서의 꿈을 인제스피디움에서 이루다!

작성일2017.11.16

이미지 갯수image 8

작성자 : 정우진

1. 서킷이란?


▲ 현대자동차 ‘아반떼 스포츠’를 타고 인제스피디움 서킷 라이선스에 도전해보았다.
▲ 현대자동차 ‘아반떼 스포츠’를 타고 인제스피디움 서킷 라이선스에 도전해보았다.

서킷이란 차가 출발하여 코스를 돌아 다시 제자리로 순환하는 회로 형태의 끊이지 않은 도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서킷은 자동차 경주대회에 참가하는 프로 레이서들이 달리는 곳으로만 생각할 수 있지만, 일반인들도 서킷 주행을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주행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단, 서킷별로 다를 수 있음)

서킷은 공공도로가 아니다. 따라서 규정 속도 제한은 물론 차선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자유롭게 달릴 수 있는 무대가 되는 곳이 서킷이다. 그렇다고 서킷이 아무런 제한이 없는 곳일까? 그렇지 않다. 서킷마다 지켜야 할 규칙이 있으며, 공공도로와 마찬가지로 양보와 매너 운전을 기본으로 해야 한다.

우리나라에는 지난 2013년 포뮬러1 코리아 그랑프리를 개최했던 ‘영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 ‘용인 스피드웨이’ 등의 서킷이 있다. 오늘은 수도권에서 많이 방문하는 강원도 인제에 위치한 ‘인제스피디움 서킷’에서 진행한 서킷 라이선스 취득기를 소개하겠다.


2. 서킷을 달리기 위한 준비물


▲ 서킷 라이선스는 운전면허소지자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 서킷 라이선스는 운전면허소지자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공공도로에서 자동차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운전면허증이다. 마찬가지로 서킷 주행을 위해서는 ‘서킷 라이선스’가 필요하다. 즉, 서킷을 달리기 위한 면허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라이선스는 자신이 취득하고자 하는 서킷에서 시행하는 교육을 이수하면 발급받을 수 있다. 다만 라이선스는 서킷마다 개별적으로 취득해야 하니 주의하자. 다시 말해 전남 영암 서킷에서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하더라도 강원도 인제 서킷에 방문하면 해당 서킷의 라이선스를 새로 취득해야 한다.

서킷 주행은 일반적으로 공공도로보다 자동차들의 주행속도가 훨씬 빠르고, 급격한 코너가 존재하기 때문에 안전사고에 매우 유의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자신의 몸을 보호할 수 있는 장비를 착용하는 것은 필수다. 인제 서킷에서는 FIA(국제자동차연맹) 인증을 받은 헬멧과 레이싱용 장갑 그리고 긴 팔, 긴 바지를 착용해야 한다. 거추장스럽다고 생각하지 말고, 내 몸은 내가 보호하도록 하자. 장비를 착용하고 나면 프로 레이서가 된 듯한 기분도 덤으로 느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필요한 준비물은 서킷을 달릴 자동차이다. 만약 스포츠 주행을 위한 자동차가 없다면 서킷의 유료 렌탈 차량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 서킷 주행 필수품인 헬멧과 레이싱용 장갑, 그리고 아반떼 스포츠
▲ 서킷 주행 필수품인 헬멧과 레이싱용 장갑, 그리고 아반떼 스포츠


3. 라이선스 취득 절차


▲ 한눈에 볼 수 있는 인제스피디움 서킷의 라이선스 취득 과정
▲ 한눈에 볼 수 있는 인제스피디움 서킷의 라이선스 취득 과정

일반적으로 서킷에서는 홈페이지에 일반인들이 라이선스를 취득할 수 있는 스포츠 주행 일정을 미리 공지해준다. 그렇지만 일정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방문하기 전 가고자 하는 서킷의 일정을 미리 확인하고 문의하는 것은 필수다.


A. 서류 작성


▲ 서킷 라이선스 신청서와 스포즈주행서약서
▲ 서킷 라이선스 신청서와 스포즈주행서약서

라이선스 취득을 위해서는 ‘서킷 라이선스 신청서’와 실전 교육을 위한 ‘스포츠 주행 서약서’를 작성해야 한다. ‘스포츠주행서약서’는 서킷 주행에 관한 규정들을 준수하겠다는 서약서라고 생각하면 된다. 준비물로는 운전면허증과 라이선스 등록비가 필요하다. 서류 작성 후 라이선스에 들어갈 사진을 촬영하기 때문에 참고하여 방문하길 바란다.


B. 이론 교육


▲ 서킷 이론 교육을 듣는 참가자들
▲ 서킷 이론 교육을 듣는 참가자들

서류 작성을 완료하였다면 이론 교육실로 이동하여 ‘이론 교육’을 듣는다. 이론 교육에서는 서킷 주행에 필요한 장비와 서킷 주행 규칙, 안전수칙을 알려주니 집중해서 듣도록 하자. 서킷의 코너별로 주의사항과 주행 팁도 들을 수 있다.


C. 실전 주행


▲ 서킷 실전 교육에서 가이드 차량을 따라 참가자들이 서킷을 돌고 있다.
▲ 서킷 실전 교육에서 가이드 차량을 따라 참가자들이 서킷을 돌고 있다.

이론 교육을 마쳤다면 드디어 서킷으로 들어가 볼 수 있다. ‘실전 주행’에서는 자신의 자동차를 가지고 서킷 주행 준비 장소인 피트 로드(pit road)에서 다른 참가자들과 일렬로 대기한 후 함께 출발한다. 처음 두 바퀴는 가이드 차량을 따라 돌고, 남은 교육시간 동안은 라이선스 참가자들끼리 달릴 수 있다. 실전 교육에서 처음부터 무리한 주행보다는 차근차근 코스를 익혀본다는 느낌으로 주행해보자. 코스가 익숙해지면 주행 속도는 저절로 올라가게 된다. 몇 바퀴 정도 실전 주행 후 피트 진입 신호에 따라 다시 피트 로드로 복귀하면 실전 교육이 완료된다. 모든 교육을 완료하였다면 드디어 나의 서킷 라이선스를 만나볼 수 있다.


4. 취득기를 마치며


▲ 인제스피디움의 서킷 라이선스
▲ 인제스피디움의 서킷 라이선스

서킷 라이선스 취득 과정은 생각보다 쉽고 간편했다. 운전면허만 있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모터스포츠를 사랑하는 팬으로서 서킷을 직접 달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면, 작은 용기와 약간의 시간만 투자해보자. 공공도로에서는 느낄 수 없는 서킷만의 자유로움과 짜릿한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영현대기자단15기 정우진 | 명지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