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현대자동차의 유용한 모바일 서비스 4

작성일2018.03.19

이미지 갯수image 11

작성자 : 황회림

여러분은 자동차 운전자를 위한 어플을 얼마나 활용하고 있나요? 자동차 관련 어플은 내비게이션이 다가 아니라는 점! 30초면 다운 받을 수 있는 어플로 길 찾기뿐만 아니라 가장 가까운 주유소와 편의시설 정보를 받을 수 있답니다. 30MB의 적은 데이터양으로도 서울에서 부산까지 길 안내를 받을 수가 있고, 심지어 정비소에 가지 않고도 내 차의 소모품 교체 시기와 정비 현황을 알아볼 수도 있답니다. 스마트한 카 라이프를 위해서라면 꼭 필요한 자동차 어플, 함께 알아볼까요?


1. 어플 : 내 차 관리를 위한 모든 정보를 한 번에! ‘현대 마이카스토리’


▲ ‘마이카스토리’ 사용 화면
▲ ‘마이카스토리’ 사용 화면

‘마이카스토리’는 현대자동차가 출시한 차량 관리 어플입니다. 마이카스토리 어플을 이용하면, 내 차의 정비 현황과 소모품 교환 주기부터 정기점검, 운행 정보까지 차량 관리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정비 예약, 긴급 출동, 특별 점검 등의 서비스도 받아볼 수 있는데요. 2.0 버전에서는 근거리 통신 기술을 활용한 맞춤 정보, 화상 상담, 차량 운행 정보 분석 서비스가 새롭게 추가되어 사용자의 편의를 더욱 강화했습니다. 긴급상황에서는 화상상담을 통해 고객-상담원-긴급출동 기사 간 긴밀한 지원작업이 이루어집니다.


▲ 차량 보닛을 열어 브레이크 오일을 살펴보는 중
▲ 차량 보닛을 열어 브레이크 오일을 살펴보는 중

일일이 확인하기 번거로운 엔진 오일, 에어컨 필터, 브레이크 오일 등 소모품의 현 상태와 다음 교환 예정일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도로 위에서 곤란한 상황을 맞닥뜨리지 않게끔 미리 예방할 수 있겠죠? 복잡한 가입 절차나 차량 등록 절차도 필요 없이, 현대자동차 블루핸즈 회원만 등록하면 마이카스토리의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어플 : 친환경 자동차 아이오닉과 달리자! ‘아이오닉 롱기스트 런’


▲ 친환경 자동차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외부 모습
▲ 친환경 자동차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외부 모습

‘아이오닉’은 가솔린 엔진이 아닌 전기를 동력으로 이용하여 환경에 부담을 덜 주는 친환경 자동차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친환경 자동차 아이오닉과 함께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든다는 현대자동차의 환경 캠페인 어플리케이션, ‘아이오닉 롱기스트 런’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 ‘아이오닉 롱기스트 런’을 구동하고 런닝 중!
▲ ‘아이오닉 롱기스트 런’을 구동하고 런닝 중!

아이오닉 롱기스트런 어플을 받고 실행만 하면 사용자의 움직임을 측정하여 자동으로 러닝 km 수가 누적됩니다. 런닝맵에서는 누적 km가 이미지로 표시되어, 개인이 달린 10km당 나무 1그루가 심어지게 되는데요. 깨끗한 공기를 만들어주는 소나무, 미세먼지를 흡수해주는 느티나무, 탄소를 흡수하는 상수리나무 등 원하는 나무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웰컴런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고 러닝을 거듭할수록 달성 배지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정기적으로 무료 마라톤인 ‘아이오닉 롱기스트런’을 개최하여 많은 사람이 달리는 만큼 나무들이 심어지는, ‘세상을 바꾸는 달리기’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꾸준한 달리기를 통해 내 건강도 챙김과 동시에 지구의 건강까지 생각하는 아이오닉 롱기스트런 캠페인, 오늘부터 동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3. 모바일 서비스 : 나에게 맞는 코나를 찾아줘! 인공지능 ‘코나 챗봇’


▲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 전시된 코나의 모습
▲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 전시된 코나의 모습

챗봇(Chattbot)이란 채팅을 하는 로봇으로, 인공지능을 가진 소프트웨어가 사람의 물음에 자동으로 답을 하는 차세대 기술인데요. 이러한 인공지능 챗봇과 현대자동차의 트렌디한 SUV 코나가 만났습니다. 나에게 맞는 코나 모델, 차량 견적, 주행 기능 등을 알아보기 위해 복잡한 서칭을 할 필요 없이, 똑똑한 코나 챗봇에게서 쉽게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코나 챗봇과 대화를 시도해 볼까요?


▲ 코나 챗봇을 사용 중인 모습
▲ 코나 챗봇을 사용 중인 모습

후측방 경보 시스템, 사각지대 감지기능 등 코나의 세부 옵션에 대한 물음에 이미지와 영상으로 답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시각적인 이미지와 영상 덕분에, 장황한 글보다 기능을 이해하기에 훨씬 수월했는데요. 코나 챗봇은 가격 정보와 모델별 사양은 물론, 주행 성능, 자동차 전문 용어, 심지어 경쟁 모델과의 차이점까지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코나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얻은 후 실제로 코나를 체험해 보고 싶다면, 차량 컬러별 매장 찾기와 가까운 시승 센터 정보를 받을 수도 있답니다. 모바일과 pc, 두 버전에서 모두 만나볼 수 있어요. 코나 챗봇, 생각보다도 훨씬 스마트하지 않나요?


코나 챗봇과 대화하러 가기 ▶


4. 길 안내 서비스 : 내 손 안의 지도, ‘맵피(Mappy)’


▲ ‘맵피’를 이용 중인 모습
▲ ‘맵피’를 이용 중인 모습

빠르고 정확한 길 안내 서비스, ‘맵피‘를 들어 보셨나요? 30초 안에 다운로드와 실행이 가능해 복잡한 다운로드 과정이 필요 없는 맵피는, 현대엠엔소프트가 2014년 정식 출시한 길안내 서비스입니다. 5분 주기로 끊임없이 갱신되는 실시간 교통정보와 실감 나는 3D 지도 구현의 리얼함, 센터 기반의 빠른 경로탐색 서비스를 통해 정확하고 편리한 길 안내 시스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맵피는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어플로, 데이터를 많이 소모하진 않을까, 지도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해줘야 하는 건 아닐까 하는 걱정을 덜어 줍니다. 30MB의 데이터만으로도 서울에서 부산까지 길 안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답니다.


▲ 현 위치 주변 병원/약국 등 편의시설 정보를 제공하는 맵피
▲ 현 위치 주변 병원/약국 등 편의시설 정보를 제공하는 맵피


▲ ‘맵피’ 구동 화면
▲ ‘맵피’ 구동 화면

네비게이션 어플이라고 해서, 길 안내 서비스만 제공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산! 맵피는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주변의 교통 정보는 물론 주유소부터 음식점, 은행에 이르기까지 주변 시설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 줍니다. 또한,맵피 사용자 커뮤니티인 맵피 스타일러 카페 ( 맵피 스타일러 카페 바로가기 ▶) 에서는 약 1천여 명의 맵피 사용자들이 개선, 오류 사항 발견 등을 공유하고 제안에 참여하며 맵피의 서비스 품질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마무리


4차산업 혁명의 도래와 서비스업계에 새롭게 자리 잡게 된 인공지능(AI)는 이제 자동차 시장에도 큰 영향력을 펼치고 있는데요. 주요 수요층으로 자리 잡은 젊은 세대들이 더 빠르고, 쉽고, 편리한 것을 찾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시공간에 제약이 없는 이러한 편리한 어플리케이션과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와 함께 현대자동차의 모바일 서비스와 현대엠엔소프트의 어플을 간단히 체험해 보았는데요. 이렇게 스마트한 어플을 통해서라면 자동차를 보다 똑똑하게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 오너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영현대기자단15기 황회림 | 한국외국어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