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핸드 브레이크, 사이드 브레이크의 차이점은? 다양한 주차 브레이크의 종류

작성일2018.09.03

이미지 갯수image 9

작성자 : 기자단
▲벨로스터 N
▲벨로스터 N

핸드 브레이크, 사이드 브레이크의 차이점은? 이미 짐작하셨겠지만 핸드 브레이크와 사이드 브레이크는 주차 브레이크를 부르는 다른 말입니다. 주차 브레이크는 주행 중 속도를 줄이고 멈추기 위해 사용하는 브레이크와 다르게 정차하거나 주차할 때 차가 밀리지 않도록 사용하는 브레이크입니다. 주차 브레이크는 주로 변속기 아래 운전석 시트 가까이에 있는데요. 손으로 조작하는 형태가 많아 ‘핸드 브레이크’로 불리기도 하고 운전석 옆에 있어 ‘사이드 브레이크’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핸드 브레이크라는 다른 이름이 무색하게 주차 브레이크 중에는 발로 밟는 형태도 있습니다. 또, 레버식이 아닌 버튼 형태도 있죠. 오늘은 자동차마다 다른 변속기에 이어 자동차별 다양한 주차 브레이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익숙한 주차 브레이크, 핸드 파킹 브레이크


▲벨로스터 N의 핸드 파킹 브레이크
▲벨로스터 N의 핸드 파킹 브레이크

핸드 파킹 브레이크는 가장 대중적인 방식입니다.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있으며, 운전자 옆에 있기 때문에 ‘사이드 브레이크’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레버를 위로 당기면 작동되고, 브레이크를 해제할 때는 엄지손가락으로 버튼을 누르고 내리면 됩니다. 브레이크가 걸리는 방식은 레버를 위로 올리면 케이블을 통해 뒷바퀴를 잡는 기계적 방식입니다. 핸드 파킹 브레이크가 적용된 차량으로는 아반떼, 코나, 벨로스터 등이 대표적입니다.


왼발로 꾹 눌러주세요! 풋 파킹 브레이크


▲아이오닉 PHEV
▲아이오닉 PHEV


▲아이오닉 PHEV의 풋 파킹 브레이크
▲아이오닉 PHEV의 풋 파킹 브레이크

풋 파킹 브레이크는 이름처럼 발로 밟는 주차 브레이크입니다. 레버가 아래쪽에 있어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장점이 있죠. 핸드 파킹 브레이크와 마찬가지로 기계식 방식이며, 밟으면 브레이크 장치가 작동되는데요. 브레이크를 해제하는 방법은 차량마다 다릅니다. 다시 한번 밟으면 해제되는 차량이 있고 별도의 레버를 당겨야 해제되는 차량이 있습니다. 과거 그랜저 XG 같은 차량은 별도의 레버를 당겨야 해제됐지만 최근 출시된 차량은 대부분 다시 밟으면 해제됩니다. 풋 파킹 브레이크가 적용되는 차량으로는 아이오닉(일렉트릭 제외), 투싼(상위 트림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적용), 쏘나타(상위 트림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적용) 등이 대표적입니다.


가장 간편한 주차 브레이크,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 코나 일렉트릭
▲ 코나 일렉트릭


▲ 코나 일렉트릭의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 코나 일렉트릭의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는 가장 간편하게 조작하는 주차 브레이크입니다. 작동 레버를 위로 올리면 작동되고, 누르면 해제됩니다. 차종에 따라서는 가속 페달을 밟으면 자동으로 해제되고 시동을 끄면 자동으로 작동되기도 합니다. 최근엔 오토홀드라는 기능과 함께 쓰여 신호 대기 시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자동으로 작동돼 브레이크를 떼도 정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공간을 덜 차지하는 게 장점이고, 레버 조작 후 실제 작동까지 1~2초 정도 걸리는 시간이 있어 기계식 방식보다 작동이 느린 게 단점입니다. 소리에 민감한 경우 ‘위잉’하고 작동되는 소리가 들릴 수도 있습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적용된 차량은 그랜저(최하위 트림인 모던엔 풋 파킹 브레이크 적용), 싼타페(최하위 트림인 프리미엄엔 풋 파킹 브레이크 적용), 코나 일렉트릭 등이 대표적입니다.


'치익' 소리가 나는 에어 파킹 브레이크


▲ 엑시언트
▲ 엑시언트


▲ 엑시언트의 압축 공기 탱크
▲ 엑시언트의 압축 공기 탱크


▲ 엑시언트의 에어 파킹 브레이크
▲ 엑시언트의 에어 파킹 브레이크

버스를 타고 가다 정차할 때 ‘치익’하는 소리를 들어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이 소리는 버스에 적용된 에어 파킹 브레이크가 작동되는 소리입니다. 에어 파킹 브레이크는 주로 버스나 트럭 같은 대형차량에 적용되는 주차 브레이크인데요. 엔진 힘으로 압축한 공기를 이용해 작동됩니다. 공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작동 시 ‘치익’하는 공기 소리가 들립니다. 에어 파킹 브레이크가 적용된 차량으로는 메가트럭, 엑시언트, 에어로시티, 유니버스 등의 차량이 대표적입니다.

여기까지 다양한 주차 브레이크를 살펴봤습니다. 자동차별 주차 브레이크 조작법이 다르니 미리 알아 두면 좋겠죠? 어떤 주차 브레이크에도 당황하지 말고 안전운전 하세요!


영현대기자단16기 박성훈 | 국민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