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운전에 꼭 필요한 실시간 교통정보! 어디서 오는 것일까? (feat. VDS)

작성일2018.10.01

이미지 갯수image 7

작성자 : 기자단
▲ex 한국교통도로공사 고속도로 교통정보 애플리케이션
▲ex 한국교통도로공사 고속도로 교통정보 애플리케이션

“실시간 교통정보입니다. 현재 가장 밀리는 고속도로는 경부 고속도로입니다. 부산 방향으로 서울 요금소 이전부터 총 30여 km 구간이 정체되고 있습니다.” 장거리 운전에 꼭 필요한 실시간 교통정보는 라디오를 듣다 보면 자주 접하게 됩니다. 요즘은 내비게이션에서도 실시간 교통 현황을 분석해 교통 체증이 없는 가장 빠른 길을 말해주곤 합니다. 이러한 교통 정보는 과연 어떻게 수집되는 걸까요?

도로에서 교통량, 속도, 점유율은 물론 교통사고 인식 및 경보 신호 전송 등의 교통정보를 수집하는 시스템을 ‘교통정보 수집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교통정보 수집 시스템의 작동하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그중에서 VDS (Vehicle Detection System)라 불리는 검지기로 교통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을 소개할게요.


교통정보 수집 시스템 검지기의 종류


VDS(Vehicle Detection System)는 도로 위 차량의 이동을 검지할 수 있는 검지기를 설치해 놓는 방식입니다. 교통정보를 수집하는 검지기 종류로는 도로에 묻는 매설식과 도로 상부에 설치하는 비매설식으로 나뉩니다. 국내에서는 매설식 검지기 중 루프 검지기, 비매설식 검지기 중 영상 검지기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 매설식 검지기 중 ‘루프 검지기’
▲ 매설식 검지기 중 ‘루프 검지기’

매설식은 도로 안에 장치를 넣기 때문에 도로공사가 필요합니다. 위 사진을 보면 도로가 8각형으로 패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루프 검지기를 설치하기 위해 공사를 한 흔적입니다. 아스팔트를 들어냈다가 다시 덮은 것이죠. 루프 검지기는 한 차선당 앞뒤 쌍으로 설치되며, 루프 사이의 거리를 진행 방향으로 통과하는 시간 차로 교통정보를 측정합니다.


▲ 비매설식 검지기 중 ‘영상 검지기’
▲ 비매설식 검지기 중 ‘영상 검지기’

또한 대부분 루프 검지기 근처에는 영상 검지기도 볼 수 있습니다. 영상 검지기는 일반 속도위반 카메라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데요. 영상처리기술을 이용해 교통정보를 측정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VDS 자료는 어떻게 해석할까?


▲ VDS 자료 분석방법
▲ VDS 자료 분석방법


▲ VDS 자료 예시
▲ VDS 자료 예시

매설식이든 비매설식이든 검지기는 도로별 차량 점유율(Occupy)과 교통량(Volume), 속도(Speed)를 일정 주기별로 측정합니다. 이 측정 데이터는 위와 같은 형태로 표시가 되는데요. 예시 이미지의 ‘0110VDE00261’은 1번 고속국도인 경부고속도로(011)의 부산에서 서울 방향(0VDE)으로 부산 기점에서 2.6km(0026) 떨어진 곳에 있는 루프 검지기(1)에서 측정한 자료라는 뜻입니다.

VDS 자료 예시 이미지를 살펴보면 1시 15분에 검지기를 지나간 차량이 96대이고 지점의 평균속도는 96km/h인 것을 알 수 있고, 1시 45분에는 52대가 지나갔으며 지점의 평균속도는 99km/h인 것을 알 수 있는데요. 15분보다 45분에 교통량은 적고 차량의 평균속도가 높아진 것을 보아 교통 상황이 원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VDS를 이용해 자료를 만들면 어느 지점에서부터 정체가 시작되며 정체 원인은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게 됩니다.


VDS로 수집된 정보는 어떻게 활용될까?


▲ 수집된 정보가 이용되는 모습 (아이콘 출처: https://www.flaticon.com/)
▲ 수집된 정보가 이용되는 모습 (아이콘 출처: https://www.flaticon.com/)

VDS는 VDS 제어기와 송수신 장비로 이루어집니다. 교통정보를 수집해서 일정 주기로 종합한 정보를 보내는데요. 검지기에 수집된 정보는 송수신 장비를 통해 센터로 전송되며 센터에서 전송된 정보들은 분석을 하게 됩니다. 그 이후 도로전광표지(VMS), 라디오, 스마트폰, SNS, IPTV 등 다양한 매체로 전송이 되며, 언제 어디서나 영상과 음성을 통해 교통상황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천안을 통과하는 1번 국도의 모습
▲ 천안을 통과하는 1번 국도의 모습

지금까지 빠른 길을 알려주며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교통정보수집시스템 중 VDS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VDS를 통해 얻는 실시간교통정보는 우리 생활 속에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부분 중 하나였는데요. 우리 손에 들어오기까지 여러 시스템을 통해 수집되고 분석이 되는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앞으로는 더 귀 기울이고 집중해서 보게 될 것 같죠? 실시간교통정보 덕분에 우리는 도로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쉽고 편하게 정보를 누릴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며, 안전운전하세요!


영현대기자단17기 김소윤 | 공주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