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게 정말 무료야? 고속도로 휴게소의 셀프서비스 코너!

작성일2018.11.26

이미지 갯수image 15

작성자 : 기자단
▲고속도로 휴게소
▲고속도로 휴게소

이제 곧 기말고사가 끝나고 국내 여행 계획중인 분들이 많이 있으실 텐데요. 장거리 운전에서 안전의 중요성을 아무리 말해도 모자라지 않을 겁니다. 혹시 곧 여행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안전하고 즐거운 운 여행을 위해 사람 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휴식도 챙겨가며 여행해 보세요! 고속도로에 준비된 셀프서비스 코너에서 자동차 휴식 취하는 법 알려드릴게요!


▲ 고속도로 휴게소의 셀프서비스 코너
▲ 고속도로 휴게소의 셀프서비스 코너

휴식을 위하여 방문하는 고속도로 휴게소에는 안전의 필수 요소인 타이어의 상태 점검과 간단한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셀프서비스 코너'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어느 휴게소, 어디에 위치하는지와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셀프서비스 코너’ 어디에 위치하고 있을까?


▲ 한국도로공사 hi-쉼마루 어플리케이션
▲ 한국도로공사 hi-쉼마루 어플리케이션

먼저, 셀프서비스 코너가 위치한 휴게소는 한국도로공사의 '하이쉼마루'라는 어플리케이션(이하 어플)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당 어플에 들어가 방문하려는 휴게소의 이름을 검색한 뒤, 하단의 주유소 정보 옆에 위치한 ‘주유소 상세정보’ 버튼을 클릭합니다. ‘셀프정비시설’이라는 항목에서 셀프서비스 코너의 유무와 셀프서비스 코너가 갖추고 있는 시설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셀프서비스 코너의 유무 외에도 고속도로 노선별 교통 상황 및 휴게소의 혼잡 여부나 고속도로 경로 탐색, 휴게소별 유가 정보와 휴게소 맛집 등 유용한 정보가 많으므로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어플입니다.


▲ 고속도로 휴게소 ex-OIL
▲ 고속도로 휴게소 ex-OIL

휴게소를 방문하셨다면, 먼저 휴게소 내의 셀프서비스 코너가 위치한 곳을 찾아야 합니다. 셀프서비스 코너는 대부분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주유소인 ‘ex-OIL’의 옆쪽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휴게소에 따라 주유소의 위치도 다르고, 주유소와 조금 떨어진 구석에 자리 잡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셀프서비스 코너를 찾으실 때에는 한적한 곳에 차를 세우고 안전한 길을 따라 도보로 확인하신 뒤에 차량으로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셀프서비스 코너의 이용 방법


▲ ex-OIL 옆에 위치한 ‘셀프서비스 코너’
▲ ex-OIL 옆에 위치한 ‘셀프서비스 코너’

셀프서비스 코너에 위치한 모든 시설은 무료입니다. 보통의 세차장이나 정비소에서는 유료로 이용하기 때문에 셀프서비스 코너를 보고도 지나치는 분들이 많아 이용객이 비교적 적습니다. 하지만 고속도로의 셀프서비스 코너는 무료라는 점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제, 셀프서비스 코너를 본격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방문한 휴게소에는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및 공기 청소기, 진공청소기 그리고 매트 청소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휴게소에 따라 워셔액 주입기와 여과기 등의 시설이 있는 경우도 있고 휴게소 별로 시설이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어플을 통해 필요한 시설을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공기압 주입기에 위치한 차량별 공기압 수치표
▲ 공기압 주입기에 위치한 차량별 공기압 수치표

먼저,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의 사용법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를 이용하기 전에 자신의 차량에 맞는 공기압을 알아야 합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차종별 적정 공기압이 안내되어 있는는데요. 만약 차종에 대한 정보가 없다면 운전석의 문을 연 뒤에 운전석 시트가 쪽의 차대에 차량에 맞는 적정 공기압 정보가 기재되어 있는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운전석 옆 차대에 기입된 타이어 표준 공기압
▲ 운전석 옆 차대에 기입된 타이어 표준 공기압

공기압 이외에 차대에 쓰여져 있는 타이어와 관련된 여러 숫자와 규격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여기를 눌러서 타이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찾으셨다면, 공기압 주입기의 모니터에 표시되는 정보를 보며 차량에 맞는 적정 공기압 수치로 조정을 해줍니다. 조정을 해준 뒤에는 기계의 호스를 들고, 자동차의 휠 부분에 있는 공기 주입구 캡을 열어주신 후 공기압 기계 호스의 집게 모양을 눌러주고 공기 주입구에 꽂으면, 설정해 놓은 공기압만큼 자동으로 주입됩니다. 주입이 완료되면 알림음이 울리므로 휠 부분의 공기 주입구 캡을 닫아주신 후 다른 쪽 타이어에 주입하면 됩니다.


▲ 공기압 주입기로 타이어 공기 주입하는 사진
▲ 공기압 주입기로 타이어 공기 주입하는 사진

다음으로는 차량용 진공청소기의 사용법입니다. 차량 내부의 경우, 손과 걸레로는 닿지 않는 부분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이렇게 손이 닿지 않는 부분이나 차량의 바닥과 같이 청소기로 흡입하며 청소해야 하는 부분에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진공청소기 기계
▲ 진공청소기 기계

진공청소기는 사용법이 굉장히 쉬운 편입니다. 기계의 옆쪽에 수납되어 있는 청소기의 호스 부분을 꺼낸 뒤에 기계의 중앙의 시작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작동이 시작됩니다. 차량의 주차위치가 멀 경우에는 선이 닿지 않기도 하니 주차에 유의하여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진공 청소기를 이용하여 청소하는 사진
▲ 진공 청소기를 이용하여 청소하는 사진

작동을 끝낸 뒤에는, 다시 호스를 잘 정리한 후, 호스 부분을 기계 옆부분에 수납해주고, 정지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다음에 이용하는 분들을 위해 선이 엉키지 않도록 깔끔한 정리는 필수인 거 아시죠?


▲ 건식 매트 청소기
▲ 건식 매트 청소기

다음으로는 매트 청소기의 이용 방법입니다. 자동차의 매트는 항상 발이 닿는 곳이므로 깨끗하게 유지하기 쉽지 않은 부분인데요. 휴게소에 방문했을 때를 이용하여 매트 청소기로 쉽고 빠르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 매트 청소기에 차량 매트 넣는 사진
▲ 매트 청소기에 차량 매트 넣는 사진

먼저, 매트 청소기의 주입구 부분에 자동차 내부의 매트를 탈거하여 넣어줍니다. 더 이상 들어가지 않을 정도가 되면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는 시작 버튼을 누르고 기다리면 됩니다.


▲ 청소를 마치고 배출된 매트
▲ 청소를 마치고 배출된 매트

매트 청소기가 작동하면 매트가 기계 안쪽으로 들어갑니다. 손으로 잡고 있으면 손이 빨려 들어갈 위험이 있으니 매트가 적당히 들어가는 모습을 확인한 후 손을 떼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매트 청소가 작동이 완료되면 사진처럼 기계 아랫부분으로 매트가 배출됩니다. 배출된 매트를 다시 한번 털어준 후, 차량에 다시 장착하면 됩니다. 진공청소기와 달리, 따로 정지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매트 청소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작동을 멈추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사람처럼 자동차도 점검과 휴식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간단한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셀프서비스 코너'의 이용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렸습니다. 사람이 휴게소에서 휴식과 재정비가 필요하듯 여러분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서 자동차 또한 휴식과 점검이 꼭 필요하다는 점 잊지 마시고 즐거운 나들이와 안전한 운행되시길 바랍니다. 안전운전하세요!


영현대기자단17기 최우혁 | 중앙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