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차 안의 공기를 지켜줘! 새 차 냄새 한 번에 OUT! 베이크아웃 STEP3 직접 해봤습니다!

작성일2018.12.03

이미지 갯수image 19

작성자 : 기자단

겨울철 차 안의 냄새 때문에 머리 아팠던 적 많았을 텐데요. 이때 너무 추운 밖의 날씨 때문에 차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이대로 마시고 있다가는 어지러움 때문에 멀미가 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위험한 상황! 그대로 두고 볼 수만은 없겠죠. 그래서 차 안의 온도를 올려 앞으로 나올 화학물질을 미리 빼내는 ‘베이크아웃’으로 새 차 냄새 없애기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우선 냄새의 원인부터 짚어보고, 이 냄새를 없애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면서 우리의 차를 건강하고 깨끗한 공기로 가득 채워볼까요?


차량 안에 있는 나쁜 공기들 무엇이 있을까?


▲승용차의 실내재 화학성분농도(중형차 기준)
▲승용차의 실내재 화학성분농도(중형차 기준)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만큼 차에서 생활하는 시간 역시 매우 많다 보니 차 안 공기의 질에도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차에서 내뿜는 화학물질들 때문에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새차증후군'이라는 단어까지 만들어진 것을 봐도 알 수 있죠. 차에 도대체 어떤 공기들이 있길래 우리가 이렇게 차에 타면 어지럽고 우리의 건강까지 위협하고 있는 걸까요?

자동차 안에는 다양한 석유화학 물질을 원료로 한 차량 내부의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과 방부처리된 가죽시트에서 발생하는 포름알데히드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으로 사람에게 새집증후군과 동일한 증상을 보이게 합니다. 특히 차 안은 공간이 협소해서 밀폐된 상태에서 장시간 운전하면 더욱 인체에 흡수되는 양이 많죠.


▲ 자동차의 플라스틱 내장재에서 많은 화학물질이 나옵니다
▲ 자동차의 플라스틱 내장재에서 많은 화학물질이 나옵니다

차 안의 유해물질은 다양한데, 벤젠, 에틸 벤젠 등 새집증후군과 동일한 화학물질이 주 성분입니다. 차 안의 유해물질은 주로 플라스틱 내장재에서 나오고, 앞뒤의 안전유리를 장착하는 공정에서 도포된 접착제에서 화학적 악취가 발생합니다. 방수처리된 시트와 플라스틱에서도 처리 과정의 잔류 물질이 많이 스며 나옵니다.


▲ 신차 구입 후 운전자의 ‘새차증후군’ 증상
▲ 신차 구입 후 운전자의 ‘새차증후군’ 증상

특히 천장과 바닥, 가죽시트에서 많은 유해물질이 나오는데, 포름알데히드와 에틸벤젠은 4개월이 지나야 방출량이 감소됩니다. 이렇게 새 차 냄새의 원인이 되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은 메스꺼움과 두통, 피부 및 눈의 따가움이나 가려움 등을 유발합니다. 이는 운전자의 인지능력을 저하시키고 뿐만 아니라 전방주시태만의 원인이 되어서 사고를 불러일으키기도 하는데요. 이대로 냄새를 두면 우리의 안전까지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새차 냄새 없애기 ‘베이크아웃’ 프로젝트 STEP 3!


▲ 히터를 작동시키는 것이 베이크아웃의 시작입니다
▲ 히터를 작동시키는 것이 베이크아웃의 시작입니다

이런 나쁜 성분을 날려보내기 위해 ‘베이크아웃’이라는 방법이 있습니다. 흔히 새집증후군을 완화하기 위해 새집에 입주하기 전 난방을 강하게 해서 화학물질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빠르게 나오게 한 후 날려보내는 것인데요. 이를 새 차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베이크아웃을 직접 해보기 위해 출고된 지 5개월 된 코나를 준비했습니다. 꽤 오래 이용한 듯하지만 여전히 새 차 냄새를 은은히 맡을 수 있는데요. 베이크아웃으로 이 냄새를 제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정을 함께 보며 차근차근 방법을 알아 두고 우리 모두 ‘새차증후군’에서 벗어나 볼까요?


STEP 1. 창문을 모두 닫습니다


▲ 창문을 모두 닫아야 화학물질이 나올 만한 뜨거운 온도에 빨리 도달할 수 있습니다
▲ 창문을 모두 닫아야 화학물질이 나올 만한 뜨거운 온도에 빨리 도달할 수 있습니다

창문을 모두 닫는 이유는 히터가 데우는 효과를 최대로 보기 위함입니다. 창문을 모두 닫아 히터의 따뜻한 공기가 바깥으로 빠져나가지 않고 더 빨리 차 내부의 온도를 올릴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짧은 시간 내에 더 많은 화학물질이 공기 중으로 나올 수 있고, 베이크아웃도 빨리 끝나기 때문에 연료비도 아낄 수 있겠죠?


▲ 오후 1시 실험을 시작할 때의 온도는 16℃
▲ 오후 1시 실험을 시작할 때의 온도는 16℃

현재 코나의 내부 온도는 16℃, 평상시와 비슷합니다. 그리고 서늘한 날씨 탓인지 냄새도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STEP 2. 히터의 세기를 최대로 설정해 놓고 2시간 동안 작동시킵니다 (여름철 1시간, 겨울철 2시간)


창문을 모두 닫은 후, 히터를 5단계로 해놓고 차 밖으로 나옵니다. 요즘같이 추운 겨울에는 특히 더 강하게 틀어야 차 내부 온도가 더욱 잘 올라가서 화학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1시간 정도라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히터를 이용한 베이크아웃이 어렵다면, 햇빛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햇빛이 차 안을 달굴 정도로 강한 날, 야외에 차량을 한낮에 하루 종일 세워놓는 것인데요. 여름이라면 2시간으로 충분하지만, 겨울에는 6시간 정도 밖에 세워주거나 따듯한 실내를 이용해야 합니다.


▲ 약 30분 경과 후, 1시 30분이 되자 온도가 약 30℃로 올랐습니다
▲ 약 30분 경과 후, 1시 30분이 되자 온도가 약 30℃로 올랐습니다

30분 간격으로 히터가 틀어져 있는 코나 내부로 들어가 내부 온도를 측정하고 냄새를 맡아보았습니다. 약 30분 경과 후, 코나 내부에서 매캐한 냄새가 조금씩 나기 시작했고 온도 역시 15℃가량 올랐습니다.


▲ 히터가 작동된 후 1시간이 지나자, 42℃로 약 25℃가량 올랐습니다
▲ 히터가 작동된 후 1시간이 지나자, 42℃로 약 25℃가량 올랐습니다

1시간이 지나 코나 내부의 온도가 42℃가 되어 차 안에 있기 어려울 정도로 더워졌고, 차 안의 매캐한 화학 냄새 역시 조금 더 심해졌습니다.


▲ 1시간 30분 경과 후 온도가 25℃가량 올라 47.4℃가 되었습니다
▲ 1시간 30분 경과 후 온도가 25℃가량 올라 47.4℃가 되었습니다

1시간 30분이 지나자 코나 내부 온도의 오름세는 줄었으나, 차 안의 화학 물질이 가득 나온 탓인지 안에 있기 힘들 정도로 냄새가 심해졌습니다.


STEP 3. 반드시 차 밖에서 기다린 후, 2시간이 지나면 반드시 환기를 20분 이상 해줍니다


▲ 2시간이 지나 온도가 더 높이 오르면 이제 히터를 끄고 환기를 시작합니다
▲ 2시간이 지나 온도가 더 높이 오르면 이제 히터를 끄고 환기를 시작합니다

차 밖에서 기다린 지 2시간이 지나 차 안의 온도를 확인해보니 54℃로 매우 뜨거워졌습니다. 차 안의 냄새 역시 심해져 사람이 잠깐 있기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제 창문을 활짝 열고 20분간 환기를 시켜줍니다. 20분 후에도 여전히 차 안에 냄새가 남아 있다면, 빠질 때까지 환기를 계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실험이 종료된 후 약 1시간동안 드라이브를 했지만 이전보다 확연히 냄새가 줄었습니다
▲ 실험이 종료된 후 약 1시간동안 드라이브를 했지만 이전보다 확연히 냄새가 줄었습니다

베이크아웃이 효과가 있었을까요? 베이크아웃 STEP3가 완전히 끝난 후, 평소처럼 히터를 튼 상태에서 드라이브를 1시간 동안 진행했습니다. 베이크아웃 덕분인지 차 안에서는 히터를 틀었음에도 새 차 냄새가 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베이크아웃이 끝나고도 다시 화학냄새가 올라올 수 있기 때문에 그때는 비슷한 방법으로 베이크아웃을 한 번 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크아웃이 어렵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베이크아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그 외에도 새차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화학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화학물질을 없애주거나 그 냄새를 정화시켜주는 건데요. 각각의 방법으로 냄새를 없애는 데 걸리는 시간과 비용을 알려드릴테니 효과적인 방법을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피톤치드 스프레이는 직접 화학물질을 약화시켜 다른 방향제를 뿌리는 것보다 더 확실하게 화학냄새를 없애줍니다
▲ 피톤치드 스프레이는 직접 화학물질을 약화시켜 다른 방향제를 뿌리는 것보다 더 확실하게 화학냄새를 없애줍니다

1. 피톤치드 스프레이

피톤치드 스프레이는 시중에서 저렴한 가격에 빨리 살 수 있지만 그만큼 효과도 뛰어납니다. 피톤치드 원액을 뿌려서 악취를 잡아주는 것인데요. 단순하게 냄새만 잡는 것이 아니라 항균과 항화학물질도 있어서 냄새의 원인이 되는 화학물질까지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베이크아웃만큼 빠르지는 않지만, 약 1달간 지속적으로 뿌려주면 그 이전보다 냄새가 확연히 줄어듭니다.

가격: 한 통(500ml) 9,730원
냄새 제거에 필요한 기간: 1달


▲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냄새뿐만 아니라 화학물질과 먼지까지 정화해줍니다 (윈드클라우드 제공)
▲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냄새뿐만 아니라 화학물질과 먼지까지 정화해줍니다 (윈드클라우드 제공)

2. 차량용 공기청정기

요즘 공기의 질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지면서 집안은 물론, 차량을 위한 공기청정기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가격 또한 저렴해서 자신의 차에 맞는 크기를 선택해서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베이크아웃과는 달리 평소 쉽게 발생되는 차 안의 미세먼지까지 제거해줍니다.

가격: 69,900원(100,000원대까지 다양)
냄새 제거에 필요한 기간: 1주


▲ 전문업체를 이용하면 약 2시간만에 냄새의 원인을 거의 대부분 제거해줍니다
▲ 전문업체를 이용하면 약 2시간만에 냄새의 원인을 거의 대부분 제거해줍니다

3. 전문업체 이용

차량의 냄새를 제거하기 위한 사람들의 수요가 많은 요즘, 차량 냄새를 제거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2~3시간만에 전문기기로 냄새의 원인이 되는 성분을 화학적으로 제거하고 화학물질의 원인이 되는 차량 내부의 구석까지 청소해주기 때문에 확실히 냄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죠.

가격: 150,000원~300,000원(차종 별 크기에 따라 상이)
냄새 제거 기간: 2~3시간


이것만 지켜도 차 안의 공기는 깨끗하다!



1. 차량 내부의 비닐을 모두 제거합니다.

차량 내부의 화학물질은 차를 타는 동안 끊임없이 나옵니다. 조금 더 일찍 산뜻한 공기와 함께 하고 싶다면, 어서 새차의 흔적을 지워주세요! 모든 비닐을 벗겨, 외부 공기와 접촉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부분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차를 타기 전에 5분씩 창문을 모두 열고 환기해주세요!

환기만큼 차 공기를 순환하는 데 좋은 것은 없습니다. 운전하기 전, 5분 일찍 나가서 차를 환기한 후 출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밤새 차 안에 묵혀 있던 공기를 빼내면 운전 중에 좀 더 상쾌하게 운전할 수 있기 때문이죠.



환기에 있어 중요한 건 내부공기를 빠르게 배출하고 외부공기를 빠르게 들여오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환기를 위해선 차체에 흐르는 공기의 압력을 이용해야 합니다. 운전석과 조수석의 창문은 10cm 미만으로 열고, 뒷좌석의 창문은 그 절반인 5cm 미만으로 열어주세요. 그러면 더 빠르게 외부와 공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만약 너무 밖이 추워서 창문을 열기도 어렵다면, ‘외부공기순환’ 기능을 이용해 환기해주세요!



3. 차량 내 온도를 20도에서 22도로 맞춰주세요

베이크아웃을 하는 이유는 차를 데워서 화학물질이 미리 빠져나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높은 온도에서 화학물질이더 많이 나오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차를 따뜻하게 하고 운행한다면 화학물질로 가득한 공기를 마시며 운전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이때 혹시 모르는 화학물질이 나오지 않도록 차를 약간 서늘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로 우리의 건강까지 책임지자!


집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항상 자동차와 함께 합니다. 그러다 보니 집만큼이나 차 안도 깨끗하고 청결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매일 들이마시는 공기, 피부와 닿는 시트 모두 자동차 안에서 나오는 것이니까요. 기대하고 산 나의 첫 차가 나의 건강을 망치지 않도록 보다 세심하게 이곳저곳을 뜯어보며 화학물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집안의 공기를 깨끗하게 하듯, 우리 손으로 직접 차 안의 공기도 깨끗하게 만들어볼까요?


영현대기자단17기 서지현 | 중앙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