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방 주차의 지름길! 주차 유도 시스템

작성일2018.12.11

이미지 갯수image 9

작성자 : 기자단
▲ 고양 스타필드 주차장 출구
▲ 고양 스타필드 주차장 출구

혹시 주차 공간을 찾기 위해 주차장을 빙빙 돌면서 시간을 허비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스타필드 주차장의 경우 만차가 되면 빨간 등이, 주차 가능 공간이 있으면 초록 등이 켜지는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주차 공간 유무뿐만 아니라 구역별로 주차 가능 대수까지 보여주며 우리들의 주차를 편리하게 도와주는'주차 유도 시스템'은 무엇일까요?


주차 관제 시스템이란?


먼저 주차 유도 시스템을 알기 전에 주차 관제 시스템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두 시스템은 각기 다른 시스템이지만 결국 통합적으로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관제 시스템은 입출차 시 차량 번호를 인식하고 요금을 부과하여 관리 및 통제하는 시스템이며 유도 시스템은 입차 후 주차장 내부에서 신속하고 편리한 주차를 위해 유도하고 안내하는 시스템입니다.


▲ 고양 스타필드 주차장 입구의 관제 시스템(좌측부터 서브 LPR, LPR, 차량 차단기)
▲ 고양 스타필드 주차장 입구의 관제 시스템(좌측부터 서브 LPR, LPR, 차량 차단기)


▲ 고양 스타필드 주차장 출구 관제 시스템의 검지 센서
▲ 고양 스타필드 주차장 출구 관제 시스템의 검지 센서

주차 관제 시스템은 차량 근접을 확인하는 검지 센서와 차량 번호를 인식하는 LPR(차량 번호 인식기), 차량 차단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차량 접근 시 주차장 바닥에 설치되어 있는 검지 센서가 이를 인식하면 LPR에서 자동으로 차량의 전면을 촬영하여 번호판 인식기로 해당 영상을 전송합니다. 이 영상을 분해하여 차량번호를 추출하고 문자와 숫자를 판독하여 차량 번호를 인식하는 것입니다. 차단기가 열리면 두 번째 검지 센서가 통과하는 차량을 인식하여 차단기가 내려가게 됩니다.


주차 유도 시스템이란?


주차 유도 시스템에는 차량 번호 인식 장비에 따라 초음파 유도 시스템, 360도 전방위 카메라 유도 시스템 등 많은 종류가 있지만 오늘 살펴볼 시스템은 고양 스타필드 주차장에 설치되어 있는 ‘단방향 카메라 영상유도 시스템'입니다.


▲ 고양 스타필드 B2 주차장의 구역 유도등
▲ 고양 스타필드 B2 주차장의 구역 유도등


▲ 고양 스타필드 주차장의 층별 안내등
▲ 고양 스타필드 주차장의 층별 안내등

주차 유도 시스템은 입구 종합안내판, 층별 만차등, 구역 유도등, 공간 표시등(주차면 카메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입구 종합 안내판과 층별 안내판을 통해 주차 가능 대수를 숫자로 안내받습니다. 이 후 구역 유도등을 통해 한 번 더 주차 유도를 받게 됩니다. 빈 주차 공간의 천장에는 공간 표시등이 설치되어 있는데 주차 가능 자리가 있다면 초록 등이, 없다면 빨간 등이 들어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를 보고 멀리서도 주차 공간 유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차 가능 여부는 어떻게 파악할까?


▲ 단방향 카메라와 일체형인 공간 표시등
▲ 단방향 카메라와 일체형인 공간 표시등

그렇다면 어떻게 주차 공간 유무를 파악하고 등이 들어오게 되는 것일까요? 그 답은 바로 주차면 위에 설치되어 있는 공간 표시등에 숨어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공간 표시등이 아닌 단방향 카메라와 일체형으로 이루어진 공간 표시등입니다. 고해상도의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어서 카메라가 맞은편의 차량 번호를 인식하면 해당 위치 주차구역은 주차 중인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정확한 차량 번호 인식을 위해 카메라는 각 주차면의 맞은편 천장에 위치하게 되며 최대 3~5면까지 인식이 가능합니다.


▲ 카메라로 수집 된 데이터가 서버에 전달되는 흐름
▲ 카메라로 수집 된 데이터가 서버에 전달되는 흐름

카메라로 수집된 차량 번호가 주차 서버로 이동되는 큰 흐름을 살펴보면 위와 같습니다. 공간 표시등에 내장되어 있는 단방향 카메라가 수집한 차량 번호 영상은 POE HUB를 통해 영상 분석기에 전달됩니다. 영상 분석기에서 차량 번호를 분석한 후 주차 서버에 전달된 차량 번호는 주차 서버에서 즉각적으로 정보가 반영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번호는 어떻게 인식될까?


▲ 차량 번호를 인식하는 방법
▲ 차량 번호를 인식하는 방법

그렇다면 카메라를 통해 차량 번호를 어떻게 읽어내는 것일까요? 그 원리는 매우 간단합니다. 카메라 자체에서 번호를 판독할 능력이 없어 차량 번호 이미지가 차번 인식 프로그램에 전달되면 프로그램이 ‘외곽선 추출 기술’을 이용하여 번호판에서 서로 다른 색이 만나는 경계선을 탐지해 외곽선 모양을 추출해냅니다. 추출된 외곽선은 이미지로 인식되고 프로그램에서 추출된 외곽선 이미지와 저장되어 있던 글자를 대조, 매칭하여 글자 데이터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주차된 차량의 위치도 찾아주는 주차 유도 시스템


또한 너무나도 넓은 주차장에서 내가 주차했던 차량의 위치를 찾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주차 유도 시스템은 이런 불편을 겪는 사람들에게 손쉽게 주차 위치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차 유도 시스템을 통해 인식된 차량 번호와 차량 위치는 키오스크와 모바일을 통하여 주차 위치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를 통해 직접 주차한 자동차의 위치를 찾아보았습니다.


▲ 키오스크를 통해 찾은 주차 위치
▲ 키오스크를 통해 찾은 주차 위치

이렇게 우리들의 주차를 편리하게 해주는 주차 유도 관제 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자주 이용하지만 무심코 지나쳤던 이 시스템에도 재미있는 원리와 단계가 존재한다는 사실! 이제는 단순히 주차장을 이용하는 운전자가 아닌 주차 시스템의 원리와 단계를 알고 주차장을 이용하는 운전자가 되어보세요!


영현대기자단17기 고아름 | 국민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