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다 SUV아니야? RV, SUV, CUV 구별법!

작성일2019.05.31

이미지 갯수image 6

작성자 : 기자단
자동차 시장에 다양한 체급의 RV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소형 SUV 코나를 비롯해 대형 SUV 팰리세이드까지, 국내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올해는 지금까지 없던 체급인 CUV 베뉴가 새롭게 등장해 바통을 이을 예정이죠.
짧은 문단에 RV, SUV, CUV 등 다양한 용어를 썼습니다. “다 SUV 아니야?”라는 생각도 들 수 있습니다. 서로 비슷하지만 다른 차종들,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너도 나도 RV, 헤쳐모여!


▲ 현대자동차 RV 패밀리
▲ 현대자동차 RV 패밀리

우리가 알고 있는 SUV를 포함해, 상당히 많은 차종이 RV로 분류됩니다. 팰리세이드, 스타렉스, 싼타페, 투싼 등이 모두 RV입니다. RV는 Recreational Vehicle의 약자로, 레저 용도의 모든 차량을 뜻합니다. 실내 공간이 넓어 출퇴근이나 업무용은 물론 여가생활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죠. RV는 용도나 형태에 따라 SUV, CUV, MPV 등으로 나뉩니다.

재밌는 점은 ‘RV’라 하면 문화권에 따라 연상하는 차종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와 일본에서의 RV는 주로 SUV를 말합니다. 반면 북미에서는 캠핑 트레일러, 캠핑카를 일컫는 용어로 주로 사용하죠. 문화, 지역적 특성에 따라 여가를 즐기는 방법이 달라 레저 차량을 분류하는 방법에도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RV 대표주자, SUV


▲ 현대자동차의 도심형 SUV 투싼 페이스리프트 (출처:HMG저널)
▲ 현대자동차의 도심형 SUV 투싼 페이스리프트 (출처:HMG저널)

SUV라는 명칭은 우리에게 참 익숙합니다. 흔히 자동차를 구분할 때 세단형과 SUV형으로 양분해 구분하기도 하죠. 우리나라에서 SUV는 RV의 대명사로 통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SUV는 원래 ‘Sport Utility Vehicle’의 약자로, 스포츠 활동에 알맞게 개발한 차종입니다. 차체가 튼튼하고 지상고도 높습니다. 덕분에 SUV는 세단보다 오프로드 주행에 유리합니다. 사륜구동 방식이라면 더 그렇습니다. 국내는 험로가 적고 도로 환경이 좋아 이륜구동 SUV도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도심형 SUV 투싼이 좋은 예시입니다. SUV는 세단에 비해 실내공간이 넓어 유모차를 차에 실어야 하는 가족이나 장비가 많은 캠핑족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이렇게도 쓰고 저렇게도 쓰고, MPV


MPV는 ‘Multi-Purpose Vehicle’의 약자입니다. 직역하면 다목적 차량이죠. MPV는 높은 지상고, 긴 길이, 해치백 형태 짐칸이 특징입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7~9인승 이상 승합차를 의미합니다. 현대자동차 스타렉스가 대표적인 MPV입니다. 차를 잘 모르는 어린 아이들에게도 스타렉스라는 이름은 친숙합니다. 학원차량으로 흔하게 사용하니까요. 사장님들은 화물차량으로도 많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MPV는 대가족이 한번에 이동할 수 있는 차종이기도 합니다.


▲ 현대자동차의 MPV 더 뉴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 (출처:HMG저널)
▲ 현대자동차의 MPV 더 뉴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 (출처:HMG저널)


나도 RV 패밀리! 왜건


▲ 현대자동차의 왜건 i40 (출처:HMG저널)
▲ 현대자동차의 왜건 i40 (출처:HMG저널)

날이 갈수록 다양한 형태의 자동차가 출시되며 차종 간 구분이 점점 희미해지고 있습니다. “이것도 RV야?” 싶은 차종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가 왜건입니다.


▲ 왜건의 A,B,C,D 필러 (출처:현대자동차 홈페이지 i40 이미지 재편집)
▲ 왜건의 A,B,C,D 필러 (출처:현대자동차 홈페이지 i40 이미지 재편집)

왜건은 차체 뒤쪽에 화물 적재 공간이 있는 차입니다. 이 때문에 해치백이나 세단은 A, B, C 세 개의 필러가 있지만, 왜건은 D 필러까지 4개의 기둥이 있습니다. i30 왜건, i40 왜건 같은 자동차가 왜건입니다.

이 밖에도 RV는 레저용 차량을 뜻하기 때문에, 용어에 따라 분류하면 왜건, 픽업트럭 등 다양한 차종이 RV에 포함됩니다. 픽업트럭은 짐칸에 덮개가 없는 소형 트럭입니다.


그렇다면 CUV는?


▲ 현대자동차의 CUV 베뉴 (출처:HMG저널)
▲ 현대자동차의 CUV 베뉴 (출처:HMG저널)

CUV는 “Crossover Utility Vehicle”의 약자입니다. ‘크로스오버'라는 말처럼 여러 요소를 혼합한 차종이죠. CUV 외관은 주로 일반적인 RV와 세단의 중간 단계처럼 보입니다. 쿠페와 SUV를 혼합하거나, 세단과 SUV를 합치는 등 여러 차종의 장점을 모으다 보니 브랜드마다 특징이 다르다는 것이 CUV의 재미있는 특징입니다. CUV는 아직까지 대체로 RV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최근 현대자동차는 다양한 SUV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국내 자동차 시장을 장악한 대형 SUV 팰리세이드가 있었다면, 올해는 경형 SUV면서 CUV인 베뉴가 눈에 띕니다. 베뉴는 1인 위주, 도심과 교외를 넘나드는 라이프 스타일의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차량으로, 최근 SUV를 선호하는 트렌드와 엔진의 크기를 줄이는 다운사이징 트렌드를 동시에 잡았습니다.
CUV의 성격에 따라 네이밍도 기존 방식과 달라졌습니다. ‘VENUE’는 ‘특별한 일이나 활동을 위한 장소’를 의미하는 영어 보통 명사입니다. 이전의 현대자동차 SUV가 세계 각국의 휴양지에서 차명을 따온 것에 비춰 보면 베뉴의 차별화 전략이 돋보입니다.
현대에 들어서고 기술이 발전하며 많은 것이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의 경우, 전기차 시대를 맞아 RV나 세단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차종이 점점 많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물론 RV 분류 명칭도 경계가 점점 흐려지겠죠. 하지만 혹시 나에게 알맞은 자동차를 알아보고 있다면, 좋은 선택을 위해 이러한 분류를 알아 두는 것도 필요하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영현대18기 이한울 | 서울시립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